1 개요
대한민국의 작곡가 겸 가수 겸 프로듀서.
윤daily 윤everyday 윤routine
윤이상과는 다르다! 윤이상과는
출생 : 1974년 2월 21일 (서울특별시) 가족 : 배우자 박지현, 딸 윤시율, 아들 윤선율[1] 학력 : 경희대학교 대학원 포스트모던음악학 석사 데뷔 : 1997년 1집 앨범 Ssaiki 수상 : 1997년 SBS 최고 작곡가상 경력 : 1998 NTN Entertainment 창립 소속 : 내가 네트워크 |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히트곡을 만든 대한민국 대표 작곡가 중 한명이다. 저작권료 재벌 프로듀서로서도 상당히 유능한 편인데,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대표적인 윤일상이 키워 낸 그룹. 또한 많은 작사가 가운데서도 환상의 콤비는 이승호, 대표적으로 터보의 대다수 곡들과 쿨의 대표곡들이 이들의 작품이며, 1996년부터 2000년 초까지는 이들 콤비의 히트한 명곡이 많았다.
이미 1990년대부터 스타 작곡가로서, 주영훈과 더불어 히트곡 제조기로 유명했으며 관련기사[2] 요즘 활동이 뜸한 주영훈과 달리 꾸준히 작곡 활동을 하고 있다. 작곡가 활동을 하면서 가수로 어느 정도 성공한 주영훈에 비해, 정작 윤일상 본인은 1997년에 "사이키"라는 앨범을 내며 가수로 나섰지만 별로 뜨지는 못했다.
2011년 8월.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시즌 2의 멘토 중 한명으로 출연이 확정되었다. 본격 공중파의 슈퍼스타K 디스 시즌 1의 방시혁과 같은 프로듀서형 멘토로서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위탄은 슈스케와는 달리 진정성이 보인다고 이야기하며, 한국의 켈리 클락슨같은 가수를 뽑고 싶다는 취지를 밝혔다. 심사할 때 제작진이 악역 연기를 요구했지만, 무슨 지거리야! 10분을 넘기지 못하겠다고(…) 전번 시즌 1에서 이은미의 멘토스쿨 최종 평가 때 특별 심사의원으로 참석한 적이 있으며 나는 가수다의 자문위원으로도 참가하였는데 위대한 탄생 시즌 2에 매진하기 위해 의원 자리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한다.#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시즌2에서는 일단 방시혁의 악역 포지션을 계승하여 독설가로 활약하는 듯 보였으나, 말을 독하게 하는 쪽은 오히려 윤상. 윤일상도 할 말은 하는 편이지만 방시혁마냥 독하게 쪼거나 신랄하게 비판하는 경향은 없다.
1996년 1월 1일 자살한 아이돌 가수 서지원과도 절친한 사이였으며, 그의 유작이 되어버린 2집 앨범 'Tears'의 노래 대부분을 작곡한 사람이다.[3]이봉원 닮은 그 분과 비슷한 심정이다
고풍스러운 컨셉을 표방하던 쿨이 판매 부진으로 해체 위기에 놓였을 때, '한국의 비치 보이스'를 생각하며 쿨의 컨셉을 발랄하게 바꾼 것도 윤일상이다.
2012년 자신의 인생과 음악에 대한 열정을 담은 자서전 <나는 스무살이다>를 출간했다.
여담이지만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시즌 2에서 전년도 비슷한 포지션이던 방시혁과 대비되는 인상좋은 모습만 보여줘서 마냥 싱글벙글 웃는 사람이라고 오해할 수도 있는데, 사실 윤일상은 90년대 자신이 작업하는 어린 남자가수들을 벌벌 떨게 만들었던 작곡가이다. 녹음할 때 연습량이 부족해서 작업이 제대로 진행이 안 되면 심하게 꾸짖거나 벌을 세웠는데, 보통 한 번씩은 다 울었다고... DJ DOC, 터보, 쿨, 젝스키스 등 윤일상이 작업한 가수들 중 윤일상보다 어린 가수들은 모두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여자 가수'는 절대로 벌주거나 꾸중하지 않았다고.
고등학교 재학 당시 수업시간 중 책상 아래로 손을 넣어 악보를 쓰다가 선생님께 걸리곤 했다. 그 당시 선생님은 윤일상이 이렇게 잘 될 줄은 몰랐다고 한다.
2013년 브라운 아이드 걸스 5집의 프로듀싱을 맡았다. 다만 앨범이 히트하지 못한 점과 호평받던 조영철 프로듀서진과 쌩깐 것이 기정사실화되어 팬들의 화살이 쏠리기도 하였다.
2015년부터는 복면가왕에 김형석과 함께 출연 중. 심하게 낮은 적중률을 보이며 패널들에게도 믿음을 못 보이는 그냥 치킨집 아저씨가 된 김형석에 비하면 코믹 이미지는 덜한 편. 대신 난 이제 지쳤어요 땡벌에게 한 번 써먹은 이후, 수시로 잘생긴 목소리를 언급하여 잘생긴 목소리 성애자 캐릭터를 맡은 듯 하다. 이젠 목소리도 잘 생겨야 한다 그리고 만약 ~라면 이건 사건입니다라는 명언을 남기면서 '사건 제조기'로도 불린다. 그러다 8월 29일부터 하차하여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재 그의 자리는 김현철과 유영석으로 대체하고 있는 중.
2 대표곡
- 강현수 : 옷
- 구피 : 많이많이, 비련
- 김건모 :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버담소리, 울어버려,
- 김범수 : 보고싶다, 하루, 니가 날 떠나, 나타나, 끝사랑
- 김완선 : 탤런트
- 김현정 : 자유선언
- 박지윤 : 아무것도 몰라요, Steal away, 가버려
- 벅 : 가면놀이
- 변진섭 : 사랑이 올까요
- 서지원 : 2집 곡 대부분
- 신승훈 : 어떡하죠
- 스피드 : 비상
- 영턱스클럽 : 1집 - 정, 2집 - 타인, 질투, 러브디자이너, 4집 - 아시나요?, 5집 - 슬픈연인
- 유승준 : 사랑해누나
- 유재석 : 삼바의 매력
- 이문세 : 알 수 없는 인생
- 이본 : Killing Time
- 이승철 : 오늘도 난, 인연
- 이은미 : 애인…있어요, 헤어지는 중입니다, 결혼 안하길 잘했지, 녹턴(Nocturn), 죄인
- 이정현 : 줄래, 미쳐, 달아 달아, Summer Dance
- 이윤정 : Seduce
- 임성은 : 미련, Set Me Free
- 엄정화 : 삼자대면, 괜찮아요
- 정준하 : |키 큰 노총각 이야기[4]
- 젝스키스 : 예감, 무모한 사랑 , 연정
- 조PD : 랄라랜드
- 최윤석[5] : 사고뭉치 [6]
- 쿨 : 해변의 여인, 애상[7], 운명, 진실, 해석남녀, 점포 맘보, 보고보고
- 터보 : Love is, Cyber lover, X, 애인이 생겼어요, 회상
- 하하 : 키 작은 꼬마 이야기[8]
- 하리수 : Temptation
- As One : 너만은 모르길
- 브라운 아이드 걸스: Oasis, Hold The Line, "못가"
- DJ DOC : 미녀와 야수(OK?OK!), 겨울이야기, Remember
- JK김동욱 : "오늘 그댈 사랑합니다."
- PDIS[9] : "사랑한다 (Feat 주현미)", "끌려 (Feat 메이다니)"
- R.ef : Never Ending Story, 귀머거리하늘, 부활을 기다리며
- Sharp: 그래도 될까
- T-윤미래 : Unforgetable, Tuesday
- T.N.B : 비키니
- UN : 파도
- YB : 잊을게
그 외 편곡 등까지 넣으면 상당히 많다.
3 기타
- 디아블로 3 공식 홈페이지에 리쌍, 배우 이지아와 함께 인터뷰 영상이 올라왔다. 제목은 "회상: 디아블로를 추억하며...".
- EBS 두뇌게임 프로젝트 천재들의 전쟁에 출연했다.
과연 천재 작곡가다!
- ↑ 이란성 쌍둥이 남매이다.
- ↑ 1996년 말 둘은 가수로 앨범을 냈다고 한다. 근데 기사를 보면 좀 웃기다.
- ↑ 서지원이 죽기 4시간 전까지도 함께 웃고 즐겁게 얘기를 나눴으며, 그래서 아직도 그가 자살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는 가슴 아픈 인터뷰를 2011년 '더 히스토리 후'에서 했다.
- ↑ 본인이 작곡했던 하하의 <키 작은 꼬마 이야기>의 편곡을 담당했다.
- ↑ 현 내가 네트워크의 CEO
- ↑ 1990년대에 발표된 곡이나 인지도가 없어서 그땐 묻혔다 안습.
하지만 기획사 사장으로서는 성공 - ↑ 이후 10cm가 리메이크해서 부른 버전이 있다.
- ↑ 같은 소속사의 작곡가 안정훈과 함께 작업한 곡.
- ↑ 조PD와 윤일상의 프로젝트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