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1957)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朴成浩
1957년 3월 13일

대한민국의 교육자, 정치인이다.

1957년 경상남도 창원군 창원면(현 창원시 의창구)에서 태어났다. 마산월포초등학교, 마산중학교, 마산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농업경제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이후 창원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교수를 역임하면서 대학방송국 국장, 학생처 처장 등을 겸하였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창원대학교 총장을 역임하였다. 1973년생 코미디언 박성호동명이인이라 개그 콘서트 리플중계석에서 잠깐 언급되기도 했다(물론 코너 중에는 어느 대학 총장이라고만 나왔다.). 참고로 당시 교내에는 동명이인 교수도 있었다. 2011년 이찬규 총장이 취임하면서 총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현역 국회의원인 권경석 대신 새누리당 후보로 창원시 의창구 선거구에 출마하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다만 창원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할 때 등록금을 한 차례 올린 바 있었으나 선거공보물에 등록금 인상이 한 번도 없었다는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논란이 되었다. 재판부는 그가 후보자로 있을 때 '선거공보물의 허위기재 사실을 몰랐다는 주장을 납득하기 어렵다.'라는 이유로 공소사실을 전부 유죄로 인정하였다. 다만 '2위 후보자와 득표수에 상당한 차이가 나는 등 허위사실 기재가 유권자의 정확한 판단을 그르치게 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밝히면서 당선 무효형(벌금 100만원 이상)을 선고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2012년 9월 벌금 70만원을 선고받았다. 2015년 2월부터 새누리당 원내부대표를 역임하였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전직 창원시장 박완수에게 공천에서 밀렸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박성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