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9770779.jpg
이름박홍근
출생1969년 10월 8일
출생지전라남도 고흥군
소속 정당더불어민주당
선거구서울 중랑구
당선횟수2선(19대, 20대)
약력제19대 국회의원(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현)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현)
새정치민주연합 중랑을 지역위원장(현)
국회의원 연구단체 청년플랜2.0 대표의원(현)
유네스코(UNESCO) 한국위원(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및 전국청년위원장(전)
국회 학교폭력대책특별위원(전)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이사(전)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운영위원(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청년위원장(전)
한국청년연합(KYC) 공동대표(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대행(전)
경희대학교 총학생회장(전)
외부 링크블로그
종교개신교

1 개요

대한민국국회의원.

2 생애

1969년 전라남도 고흥군에서 태어났다. 순천효천고등학교,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대학 재학 시절에 경희대 총학생회장을 지내면서 1992년 전대협 권한대행을 맡아 민자당 낙선 운동에 참여하는 등, 학생운동 말기에 활동했다. 학생 운동 이후에는 청년 유권자 연대 위원장, 전대협 동우회 활동을 하면서 시민운동에 참여하였다.

본격적으로 정계에 입문한 것은 2007년 민주당계 정당이 이합집산을 거듭하던 때였다. 당시 이른바 정당과 시민 세력의 대통합을 화두로 벌어지던 열린우리당의 해체와 민주당 계열 정당의 통합 작업 당시 시민사회 세력의 대표격으로 미래창조연대라는 조직이 생겼고, 이 조직에서 청년 담당을 맡아 활동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그리고 이 조직이 기존의 이러저러한 신당, 열린우리당 등과 합당하면서 생긴 대통합민주신당에 흡수되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신당으로 합류했다. 그리고 이 신당에서 대변인, 제17대 대통령 선거 선대위 청년대책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물론 대선에서는 당연히 압도적으로 패배했고, 그 뒤에는 주로 민주당 계열에서 청년위 활동을 계속 했다.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비례대표로 출마를 노렸지만 후보에는 들지 못했고, 18대 국회에서는 김상희 의원의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중랑 을 지역에 출마를 선언했다. 경선에서 친노 계열의 핵심으로 분류되던 양정철 후보를 누르고 민주통합당 후보로 선출되었다. 민주당 쪽에서는 이 지역의 터줏대감 격이던 김덕규 전 의원을 경선 기회 자체를 주지 않고 낙천시켜 이에 불복해 정통민주당으로 출마한 악재가 있었지만, 새누리당에서도 친이 계열이던 진성호 현역 의원을 낙천시키면서 이에 불복한 진성호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면서 선거 구도 자체가 복잡하게 얽히게 되었다. 결국 혼전 속에서 새누리당 강동호 후보를 854표차로 제치고 간신히 당선되었다. 19대 국회에서는 주로 교문위에서 활동하였다.

2016년 3월 11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중랑구 을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현역 단수후보로 출마하게 되었다. 선거 자체는 19대에 비해 특별히 득표율이 오르지 않았지만, 해당 지역구에서 출마한 국민의당 후보가 16%를 잠식했는데, 주로 새누리당 계열에서 잠식했는지 지난 선거의 800여표 차 신승에 대비하여 개표 과정 내내 강동호 새누리당 후보를 상대로 우세를 보이면서 개표 90% 시점에서 당선이 확정되었다. 최종적으로 약 8,000여표 차 승리.
20대 국회에서는 교문위를 희망했지만, 재선 의원 중에 미방위 지원자가 없다는 이유로 당에서 미방위로 강제 배치되었다.

3 선거 이력

당 내부 선거가 아닌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 기록한다.

연도선거 종류소속 정당득표수(득표율)당선 여부비고
2012제19대 국회의원 선거(서울 중랑구 을)민주통합당44,212 (44.5%)당선 (1위)
2016제20대 국회의원 선거(서울 중랑구 을)더불어민주당 49,620 (44.3%)당선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