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드 뷸렛


오리지널 오프닝[1]



리벨리온 오프닝

파일:Attachment/Baldrbulletrebellion.jpg
원제BALDR BULLET/バルドバレット
발매2000.10.27(오리지널)
2006.09.26(리벨리온)
제작GIGA
원화키쿠치 세이지(리벨리온)
플랫폼PC

1 소개

GIGA사가 제작한 에로게 발드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일본어 표기때문에 발드 바렛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1:1대전 게임인 전작 장갑희 발피스와는 달리 적이 다수 등장한다.

전작 장갑희 발피스의 실패를 거울삼아 전체적인 난이도와 밸런스를 조정하고 스토리를 정비한 작품. 제작 당시 예산이 부족했는지 성우 미지원, 매우 저렴한 원화 등이 안습요소로 꼽히지만 액션게임으로서의 높은 완성도와 서바이벌 모드의 대히트로 시리즈를 무사히 존속시키는데 일조했다.

후속작인 발드 포스의 인기에 힘입어 '발드 뷸렛 리벨리온'이라는 리메이크작과 이것을 기반으로 한 '발드 뷸렛 이퀄리브리엄'이라는 전연령판[2]이 발매되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요소를 전작 그대로 긁어오는 만행을 벌였다. 추가(?)요소는 변경된 원화[3], 음성 추가, 일종의 헬모드 비슷한 미션 모드의 추가뿐. 전투 파트는 도트 하나 바뀐게 없다. 담당 제작팀인 팀 발더헤드가 참여하지 않아 생긴 일.

리메이크하기 전의 원판게임을 보면 장갑희 발피스에서 '대체 얼마나 날려먹었길래' 하는 착잡함을 느낄 수 있다. 2000년 게임이 뭐 이래 당장 위에 있는 오프닝들만 봐도...

2 등장 캐릭터

3 관련용어

  1. 대만판
  2. 한정판엔 HAWS-MG의 피규어가 포함.
  3. 작화가 시마다 후미카네와 비슷하다. 실제 원화가는 키쿠치 세이지. 캐릭터 디자인은 일부 캐릭터는 완전히 일신했으나 일부는 원작 거의 그대로 반영하는 등 제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