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조

혹시 일본어(番組)를 뜻하는 프로그램을 찾으려고 하시면 이 항목으로

Li_Jue_drops_Fan_Chou.jpg
樊稠
(? ~ 195)

1 개요

후한 말의 인물. 동탁 휘하의 무장. 삼국지연의를 접한 사람들은 흔히 번주라고 알고 있으며, 한자인 稠가 조 또는 주로 읽을 수 있지만 인명이기 때문에 조가 맞다. 게다가 번주라는 인명은 촉한의 무장 이름이다.

이각, 곽사, 장제와 함께 세트로 취급된다.

192년 동탁왕윤한테 죽자 그에 적대하는 세력들이 모인다. 이각, 곽사, 번조, 장제 세트와 더불어 10만이 모여서 왕윤을 관광보내고 장안을 점령한다. 번조는 우장군 만년후가 되어 거기장군 이각, 후장군 곽사와 함께 조정을 가지고 놀고 진동장군 장제는 홍농으로 간다.

194년 쳐들어온 마등한수를 곽사, 이각의 조카 이리와 함께 물리친다. 거기서 한수가 같은 양주 출신끼리 봐달라고 하길래 한참 동안 웃으며 얘기하다가 그냥 놓아주고 간다. 이리가 그 사실을 이각한테 보고하니 이각은 번조가 다른 마음을 품은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 시작한다.

195년 번조가 동쪽으로 관을 나가려 하면서 군사를 요청하자 이각이 연회에 부른다. 술에 취했을 때 이각의 지시로 그 생질 호봉에게 목이 졸려 죽는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설정은 비슷한데 구체적인 묘사에서 차이가 있다. 이각의 조카 이름은 이리가 아닌 이별로 나오며 번조의 남은 병사는 장제에게 넘어간다.

1.1 미디어 믹스

380-Fan-Chou.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이 찌질이 4인방 중 가장 나쁜 능력치를 가지고 있을 경우가 많다. 최소한 장제보다는 무조건 나쁘게 나오는데, 사실 나쁘게 나오는 것이 당연한게 이각, 곽사는 조정을 장악하거나 장제는 할거라도 했지만 이 쪽은 덜컥 이각과 곽사에게 죽었으니 당연하다. 다만 초기작에서는 한수를 잡은적이 있었던 부분때문에 무력이 80대 초반으로 좋게 나온다. 여담으로 보통 이름은 번주로 나온다.

삼국지 9는 번조가 다른 4인방보다 유능한 유일한 시리즈. 능력치는 68/73/34/27로 별반 다를바 없지만 4인방 중에서는 유일하게 기병계 병법 돌진 외에도 기사를 보유하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73/76/34/26/36에 특기라곤 돌격, 나선 2개뿐. 그러나 이각보다 능력치는 좋고 특기갯수는 같다!

삼국전투기에서는 맥도날드 세트의 애플파이로 나온다. 과연 넷 중 가장 네임밸류 없는 것을 커피 보다도 인기 없는 애플파이로 하다니!

레전드히어로 삼국전에서는 악역 군주 곽사의 영웅패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