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

이문열의 장편소설
사람의 아들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젊은 날의 초상
황제를 위하여대륙의 한영웅시대
레테의 연가미로의 날들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
시인변경
오디세이아 서울선택아가
호모 엑세쿠탄스불멸리투아니아 여인
제목변경
작가이문열
장르대하소설
출간변경 제1부 (문학과지성사, 1989)
변경 제2부 (문학과지성사, 1992)
변경 제3부 (문학과지성사, 1998)
제9회 호암상 예술상 수상작
최명희
(1998)
이문열
변경
(1999)
백건우
(2000)

이문열의 대하소설. 3부작 12권으로 완결되었다. 1986년 집필을 시작해 1998년 초판이 나왔고 2014년 개정판이 나왔다.

이문열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국전쟁 후부터 유신정권 초기까지의 우리나라 사회상을 3명의 시점을 통하여 그려낸 대하소설. 해방 후 한국전쟁까지를 무대로 좌익인사 이동영의 이야기를 그렸던 전작 영웅시대의 속편으로, 영웅시대의 주인공이 월북한 이후 남겨진 가족들이 겪는 남한 현대사의 이야기이다. 어머니와 2남 2녀의 다섯 가족이 나오는데, 장남 이명훈은 아버지가 월북한 후 갖은 고생을 하면서 어떻게든 집안을 일으키려고 애를 쓰지만, 결국 뒷골목 인생을 벗어나지 못하고 최후를 맞는다. 장녀 이영희는 일찌감치 가출하여 술집 작부에서 강남 복부인으로 성공하게 되며, 둘째 아들 이인철은 이문열 자신의 페르소나로써 어렸을 때부터 글과 이야기에 뛰어난 재주를 보이며 고학으로 서울대 국문과에 입학하게 된다. 막내딸 이옥경은 대체로 존재가 희미하나 나중에 여공이 되어 노동운동과 연루되게 된다. 이외에도 해설역으로써 당대의 대학생이나 지식인들이 조연으로 등장하는데, 주로 명훈이 이들과 연루되어 4.19, 5.16, 6.3, 광주 대단지 사건등 남한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겪게 된다.

'변경'이라는 제목은 한반도를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제국이 국경을 맞대고 있는 변경지대로 규정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주인공 가족들이 월북한 아버지 때문에 고초를 겪으며 남한 현대사를 헤쳐나가는 것은 조정래의 한강과 매우 유사하나, 한강에 비해서는 시대적 배경이나 등장 인물의 범위가 협소한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