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노크 사만

기동전사 Z건담에 나오는 MS.
500px


형식번호: PMX-002
기체타입: 범용 시작형 MS
제작: 쥬피트리스 수송함
소속: 티탄즈
최초배치: UC 0087
조종: 몸체 안의 전주위 화면 / 리니어 시트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전장: 전고 19.9m
중량: 건조중량 31.6톤, 전비중량 56.2톤, 질량비 1.46
구조: 무버블 프레임
장갑재질: 건다리움 감마 합금
엔진: 미노프스키 타입 초밀도 핵융합 발전기, 출력 1,720kW
추진: 로켓 추력 20,040kgX3 버니어 추진기 / 아포지 모터 18개
성능: 최대 추력 가속도 1.07G
기타장치 : 센서 (감지거리 11,040m), 머리에 감시 장치 갓파 레이돔 장착, 왼팔에 감시 센서 장착
고정 무장: 3연장 로켓 발사기X2(양 어깨에 장착)
옵션형 고정 무장 : 실드X1(빔사벨/ 빔 토마호크 2개 내장, 각 출력 0.42MW, 실드에 장착된 상태에서 더블 빔 건(출력 0.53MW)으로 사용 가능)(2-손가락 집게 1개 장착)
탑승했던 파일럿: 사라 자비아로프

[1]


팝티머스 시로코가 개발한 MS로 사라 자비아로프가 탑승한다.

이 떡대에 겉보기와는 달리 색적용 기능을 갖춘 정찰계 MS. 무장도 사실 대 MS전엔 조금 미묘한 무장이 다수.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 실드에 무장이 집중되어 있다.
시로코가 개발한 MS치고는 특이할 정도로 전투력이 약한 편. 색적기능에 특화되어 있어서 그런 듯 하다. 등 뒤에 3개의 대형 버니어가 특이하게 종렬로 배치되어 있는데도 공식 사이트의 설명에 의하면 장거리 항행시에는 베이스 자바를 사용한다고 한다.
최후에는 시로코를 노리는 카츠 코바야시의 빔에 대신맞기를 시전. 파일럿과 같이 폭사.
이름의 명칭에 관한 소문으로는 숲속의 곰아저씨(일어로 모리노 쿠마상)이란 소리가 있다.

1 슈퍼로봇대전 Z의 보리노크 사만

사라의 탑승기. 보통 적으로 나오지만, 세츠코 한정 IF 루트 진행시 조건한정으로 사라가 아군으로 편입되면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이한 것은 의아할 정도로 보조계로서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다는 것. 기본적으로 수리기능에 재밍을 달고 있어 최강의 소대원 기체인데다, 실드도 들고 있어 방어력도 좋다. 게다가 입수 당시부터 3단개조로 들어오기에 얻음과 동시에 즉시전력으로 투입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세츠코 루트를 플레이한다면 되도록 이 기체는 얻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최종화를 3화 앞두고 입수되기 때문에 써 볼 기회가 적은 일종의 서비스에 가깝다는 점은 아쉽다.

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보리노크 사만

B랭크 찌기로 출시.

2.1 무장 일람

1번 무기 : 빔 토마호크
2번 무기 : 메가입자포
3번 무기 : 그레네이드 런처
4번 무기 : 난무형 필살기

2.2 스킬

  • 베테랑 스킬 : 철벽수비 (B랭크)-(체력 30% 이하) 유닛 방어력 대폭 증가 (단 대쉬 속도는 느려짐)
  • 에이스 스킬 : 공격력 업-유닛의 공격력 상승 → 통신지휘 (2014년 07월 24일 패치로 변경)

2.3 유닛설명

1번 빔 토마호크는 답이 없는 리치에 구기체 빠기수준의 공속으로 성능이 고자라 닥봉인하는 것이 좋다.

2번 메가입자포는 이름과 달리 그냥 2연장 빔포. 반응과 리로드가 적절하며 데미지는 공스탯 때문에 좀 낮은편이나 못 쓸 정도는 아니다. 버그인지 빔의 타격음이 매우 작게 나오는지라 교전 중엔 거의 듣기 힘들다. 그래서 타격감이 좀 떨어지는 게 단점. 데미지도 공커를 찍으면 충분히 쓸만한 수준.

3번인 그레네이드 런처는 자체경직에 카트리지식이며 6발씩 2번 사용가능한데 이 2연발이라는 점 때문에 의외로 순간화력이 좋다. 공커를 안찍어도 공업 때문인지 빠기를 상대로는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 맷집도 단단하니 들이대고 직격을 노리자. 부가효과로 리로드 다운이 붙어있지만 캡파에서 리로드 다운은 모른척 해주는것이 예의(...)
스킬조합은 철벽과 공업이라는 애매한 조합.

색적기체니까 공업 대신 통신지휘가 달려있었다면 재밌는 기체가 되었겠지만, 어떻게 생각하면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면서도 특화된 방어력을 더욱 단단히 해주는 개념조합이라 할 수도 있겠다. 선철벽이라 필을 쓰고도 금방 철벽을 띄울 수 있으므로 필을 너무 아끼지는 말자. 필살기는 난무필로 그럭저럭 괜찮은 연출과 데미지를 보여준다.
철벽 체감이 가장 잘 되는 유닛 중 하나로 3방 정도만 줘도 빠 경직기의 경직을 그냥 맞아가면서 3번으로 역관광을 시키는 무서운 몸빵을 보여준다.

공방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지만 써보면 그 단단함에 놀라는 개념 찌기. 하지만 묵기가 대세인 현 캡파 상황과 좀 답답한 반응 그리고 결정적으로 너무나 못생긴 외모 때문에 묻힌 비운의 유닛. 쓰다보면 나름 귀여운데

외모와 상관없이 개념찌기를 원한다면 추천할 만한 기체이다.그리고 S랭 The O 재료 당첨.

세월이 흐르고 흘러, 2014.07.24 패치에 공업이 통지로 변경되었고, 덤으로 2번 빔라가 빔바주카가 되고, 게다가 3번 깡통세례가 무빙이 되면서 패치 이전과 비교불가할 정도로 무시무시한 기체가 되었다. 통지도 있고 깡통딜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B랭크 사기기체들과 막상막하로 붙을 수 있을 정도. 다만 빔 바주카 리로드 속도가 깡통이 카트리지식으로 6초, 빔바주카가 발당 5초라[2] 굉장히 신경써서 운용해야 한다.

2.4 입수 방법

1. 캡슐머신
2. 조합식

하이잭(커스텀1)+릭디아스(블랙)+짐+가자C+네모
  1. 사진 출처 에 의하면 사진에 나온 모형은 1/144스케일의 b club제 레진 키트라고 한다. HG급 건프라가 생각보다 디테일하게 나와서 많이 놀라셨쬬 ㅎㅎㅎ 참고로 보리노크 사만은 1/144 구형모델로도 HGUC로도 판매된 적이 없는 몇 안되는 MS중 하나다.
  2. 동랭크 빔바주카중 제일 느린 편이다. 물론 사기기체라 평가되는 도벤울프(인콤) 역시 5초이긴 하나 이놈은 완전 똥파워를 자랑하지만 보리노크 사만은 딱 B랭크 수준이라 굉장히 답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