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navy;padding:12px" {{{+1 경고! 이것은 나무위키에서 규정 위반입니다.}}} 나무위키 내에서 문서 훼손으로 규정된 행위에 대해 서술합니다. 이용자에게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으며 서술된 행위를 하는 사용자는 차단될 수 있으니 절대로 하지 마십시오. 타 위키에서도 규정 위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목차
1 개요
말 그대로 문서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문서를 이동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말. 과거 리그베다 위키에서 주로 행해지던 문서 이동 방식이라 리베식 이동이라고도 많이 불려진다.
명칭은 문서 삭제식 이동이지만 단순히 삭제식 뿐만 아니라 이전 문서를 리다이렉트 문서로 바꿔서 이동시키는 행위 또한 본 문서에서 가리키는 범주에 포함된다.
나무위키에서 생겨난 명칭으로 제목을 변경할 때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원래의 문서를 삭제하거나 리다이렉트로 처리하고 원하는 제목에 내용을 복붙하는 행위를 말한다.
2 발생 원인
이러한 이동은 주로 한 동안 리그베다 위키를 떠났다가 우연히 나무위키를 검색 사이트에서 발견하고 이 곳으로 오게 된 몇몇 위키러들과 아직 위키위키 편집을 한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이나 나무위키에 기여한 지 얼마 안돼 규정을 아직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 사용자가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예전 방식 혹은 자신이 편한 방식으로 이동하는 것이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문서 이동 기능 자체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도 사용하기도 한다.
한편 나무위키에서는 ID를 소유한 회원 사용자에게만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개방하고 있으며 ID를 소유하지 않은 비회원 사용자 즉 IP 유저에게는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개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입장인 IP 유저는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기고 있고 이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는 대신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대신 대응하고자 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서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한 유저를 배타적으로 대할 경우 진입장벽만 높이는 꼴이 되기 때문에, '문서 삭제식 이동은 문서를 삭제후 다시 붙여넣는 과정에서 로그가 모두 손실이 돼서 기여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고 "이동자가 모두 단독 기여한 것처럼 되어 버려 CCL의 BY조건을 위반해 저작권법 위반으로 경찰서 정모를 할 수 있으니 하지 마라" 라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게 좋다.
3 해서는 안 되는 이유
나무위키가 따르고 있는 라이선스인 CCL의 저작자표시 조건인 BY를 준수하려면 기여자의 목록이 문서의 로그(역사)에 표시되어야 한다,그러나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게 되면 문서 기여자의 목록을 해당 문서에서 확인할 수 없게 되므로 저작권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게 될 뿐더러, 이 문서가 해당 로그에서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한 사람이 모두 기여한 것으로 기록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법 위반 문제가 발생한다. 이동 전 이름을 알 수 있다면 기여 내역을 열람할 수 있지만 수정코멘트에 전의 이름을 남기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되면 문서를 이동한 사람이 이전의 기여를 꿀꺽한 것이나 다름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다. 문서 삭제식 이동을 했다는 것을 알 경우 옮긴 아이피/아이디가 이전 문서를 삭제한 아이피/아이디와 동일한 것이기를 바라며 기여 목록을 뒤적뒤적할 수 있는데 옮긴 사용자가 위키질을 활발하게 해온 경우 찾는 데 애로사항이 꽃핀다. 이전 이름을 이동한 이름에 리다이렉트해두었을 수도 있다.
리그베다 위키도 CCL 라이선스를 쓰고 있는데 왜 그곳에선 문서 삭제식 이동이 문제가 되지 않았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리그베다 위키에서 사용하고 있었던 모니위키는 원래 문서 이동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중소형 위키에 최적화된 위키 엔진이라, 문서 이동 기능 권한은 오직 관리자한테만 부여하도록 프로그래밍이 짜여 있기 때문이다.[1] 또한, 모니위키 1.2.5 버전까지는 이렇게 문서 이동을 한다 하더라도 기존 편집 내역이 소실되는 등, CCL 라이선스에 입각한 제대로 된 문서 이동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 하였으나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인해 CCL 위반이 법적 문제로 비화되면서, 부랴부랴 CCL 라이선스에 입각한 문서 이동 기능을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가 설립된 게 2005년 3월 21일인데 반해, 모니위키 1.0 버전이 발표된 게 2003년이라, 개발 초기에 CCL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래밍하지 못한 탓이 컸다.
그래서 리그베다 위키는 2007년 엔젤하이로의 부속 위키위키로 출범한 이래 인터넷상의 유저들의 손길이 더해져, 2015년 4월 기준 문서 수가 30만 개 가까이 되는 대형 위키로 성장하였는데, 나무위키의 최근 변경내역 중 이동 내역만 골라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 이동이 하루에도 수십 개가 일어난 반면, 운영자는 단 한명밖에 없었고, 권력 독점을 위해 운영자를 도와줄 만한 부운영자를 전혀 뽑지 않으려고 했었기 때문에 단 한 명의 관리자가 그것을 일일이 옮기는 행위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었다. 관리자를 추가로 두면 안되나?
심지어는 미디어위키를 쓰는 위키백과에서도 문서 이동 기능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는 사례도 가끔 있다. 물론 이런 일이 생길 경우 관리자나 그 밖의 다른 사용자가 이동 전으로 되돌린 후 이동한 사람을 차단한다.
이 때문에 문서 전체를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문서 내용중 일부를 다른 곳으로 옮길 때 역시 틀:문서 가져옴을 이용하여 가져온 곳의 표기를 반드시 해놓아야 한다.
4 나무위키에서의 문서 삭제식 문서 이동 처벌 규정
상술한 이유로 인해 나무위키에서는 문서 삭제식 문서 이동이 적발되었을 경우 경고 없이 바로 영구 차단 처리하며 애초에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내리는 차단은 규정위반에 대한 처벌이라기보다는 재발 방지를 위한 임시조치에 가까운 개념이므로 차단 소명 게시판을 통해 '몰라서 그랬으니 차단 좀 해제해 주세요'라고 말한다면 왜 차단했냐고 욕설을 내뱉지 않는 이상 운영자들이 웬만해선 차단을 풀어준다. 규정 미숙이나 CCL의 개념 부족으로 발생하는 일이므로 운영자들은 사용자 토론이나 기타 방식으로 해당인에게 소명을 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
나무위키:문서 작성 도움말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문서 삭제식 이동을 교정하는 것은 그냥 문서를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힘들다. 예를 들어, 'A'라는 문서의 제목을 'B'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A'를 'B'로 리다이렉트 후 'A'에 있던 내용을 'B'로 복붙해 왔다면, 이를 교정하기 위해 일단 'A'를 문서 삭제식 이동 전으로 되돌리고, 'B'는 생성되지 않은 다른 표제어(편의상 'C'로 칭한다.)로 이동시킨 후 문서를 삭제한 다음, 'A'의 문서 내용 전체를 'B'로 일일이 옮겨야 하는 수고가 생기게 된다. 다시 말해, 리다이렉트가 걸리지 않은 경우 단순히 'A' 전체를 'B'로 옮긴 다음, 'A'를 삭제하면 되기에 큰 불편이 없겠지만, 리다이렉트가 걸려 있는 경우 위와 같이 리다이렉트가 적용되어 있는 문서를 'C'로 옮긴 다음, 'A'를 'B'로 옮겨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게다가 문서 삭제식 이동이 적발되지 않은 채로 상당한 시일이 지나고 편집이 여러 차례 이루어지게 되면 로그 병합 기능이 아직 없는 나무위키는 문서 삭제식 이동을 교정할 방법이 없게 된다. 따라서 문서 삭제식 이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현재는 사용자 문서 기능이 도입되어, 그 문서에 토론을 하면 사용자 본인에게 알람이 가는 시스템이 생성되었고 이에 맞춰 회원에 한해서는 문서 삭제식 이동이 적발되면 사용자 토론을 통해 경고를 보내고, 이에 소명 및 재발 방지 약속을 하면 차단하지 않는 식으로 집행 방식이 변경되었다. 비로그인 사용자에 대해서는, 문서 삭제식 이동을 되돌린 사용자에게 수정 코멘트, 해당 문서의 토론, 신고 토론에 해명을 할 시 토론을 종료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영구 차단 조치후 소명을 받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만약 문서 삭제식 이동을 신고하고 싶다면 신고게시판에 '(아이피, 아이디) 문서 삭제식(혹은 리베식) 이동'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면 된다. 다만 회원의 경우 사용자 문서를 통해 누구나 호출할 수 있으므로 신고하기 전에 본인에게 직접 알리는 쪽이 좋다.
나무위키의 경우 회원만 문서 이동이 가능하므로 비회원은 문서별 토론이나 게시판에 이동 대행 요청을 하면 되며 문서 삭제식 이동을 교정할 때는 문서 삭제식 이동된 결과 문서를 삭제하지 마라. 앞서 말한 'B'를 문서 이동시켜서 해당 제목이 차지하고 있는 로그를 제거해야 올바르게 문서 이동을 할 수 있으며 문서가 삭제된 상태에서는 문서 이동이 불가능하다.
나무위키는 한때 문서 이동기능을 악용한 반달로 인해 6개월 이내 생성된 문서(회원만 이동 가능)을 제외하고 운영진 권한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나무위키:이동 요청 게시판'에서 이동 대행 요청을 해야 했다.
5 그 밖의 문제
이러한 CC BY를 지키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비단 문서 이름을 변경할 경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한 개의 문서가 두 개 이상으로 나뉘어 지는 경우, 혹은 두 개 이상의 문서가 한 개로 병합되는 것은 위키위키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이 경우에 기여자의 목록이 일부 소실되는 것을 떠나서 분리되거나 병합된 각각의 문서의 기여자가 누구인지조차 특정하기 어려워진다. 이는 위키엔진에서 문서 이동 지원 여부를 떠나서 위키위키 자체가 CCL에서 정의하는 BY를 제대로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 나무위키 이슈나 토론에도 올라와있으나 쉽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며, 근본적으로 이 문제는 CCL의 BY 조항이 위키위키에 맞게 설계된 것은 아니기 때문인 것이다. 이 경우에는 보통 틀:문서 가져옴을 이용한다. 이 틀을 쓰는 사람이 별로 없는것은 물론, 이 틀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6 규정 대로의 문서 이동 방법
이 문서 이동 버튼의 위치는 문서 편집을 누르면 보이게 되는 빨간 삭제 버튼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문서 작성 도움말#s-4 문서 참조.
6.1 IP 유저의 경우
이동하고자 하는 문서 또는 문의게시판에 토론을 열어서 이동 요청을 하면 된다.
7 명칭
처음에는 기존 리그베다 위키를 사용하던 위키러들이 많아 이러한 이동을 지칭하는 명칭의 사용 빈도가 리베식 이동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리베식 이동'이 문서명이 되었었다. 그 후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으로 변경되었고 나중에 문서명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토론을 거쳐서 문서 삭제식 이동'으로 변경되었다. 리베식 이동,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이라는 기존 용어는 그동안 쓰여서 저명성이 높으므로 리다이렉트 처리된다.
사실 이러한 이동 방식은 리그베다 위키에서만 쓰던 방식이 아니다. 상당수의 위키엔진은 텍스트 기반의 위키엔진이며, 그러한 위키엔진을 사용하는 위키위키에서 사용하던 문서이동 방식이다. 페이지 이름 변경을 지원하지 않던 수많은 위키엔진을 사용하는 위키에서는 이러한 문서 이동방식을 썼고 과거 노스모크도 마찬가지였다.[2]
8 기타
- 한편 '리베식 이동'이라는 용어의 원산지(?)인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모니위키의 개발자가 모니위키용 rename 기능을 대폭 개선 하면서, 그쪽에서도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지 말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나, 관리자는 곧 해당 기능의 권한을 특정 관리자만 사용가능하도록 바꿀 예정이라며 기존의 방식대로 처리하길 권장하고 있다. 두 문서의 편집 내역을 융합하는 Merge 기능이 모니위키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더라도 Merge 기능을 통해 묶어 버리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 문서 삭제식 이동을 시정할 때는 수정 코멘트에 '문서 삭제식 이동은 신고사유입니다. 자세한 것은 나무위키에 문서 삭제식 이동 검색' 등의 코멘트를 적어서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자.
- 문서의 일부를 하위 문서로 분할하는 경우는 허용된다. 나무위키에서는 문서의 일부분만 이동시키는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때는 틀:문서 가져옴으로 어느 버전에서 가져왔음을 고지해야 한다.
- 가끔 분리할 부분을 제외하면 사실상 메타문서인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고 메타 문서 부분을 복붙해서 원래의 제목에 문서를 새로 만드는 것이 맞으니 주의. 예를 들면 문단이 두 개로 나뉘어 있는데 상단은 해당 이름을 가진 인물의 목록이고 하단은 어떤 인물에 대해서 다루고 있을 때라든지.. 단, 이 문서의 일부가 이전에 하위 문서로 분할된 적이 있다면 문서를 이동하지 않는 것이 맞다.
- 만약 문서 삭제식 이동을 발견하면 운영진에게 신고하고, 문서 이동 요청 게시판에 문의를 넣어보도록 하자. 다만 문법 오류가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토론을 통해 이동이 결정되었어야 한다.
- 나무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에 따라 문서 삭제식 이동이 이제 없어지나 했더니 이번에는 문서 이동 기능을 악용해 내용을 바꿔치기하는 반달이 생겨났다. 예를 들어, 나무위키 문서 이동 기능을 통해 김성근 문서를 《마 이게 반달이 아닌가 시프요》라는 제목으로 이동시켰다고 해 보자. 이 자체로만 본다면 단순한 문서 이동 반달로 보이겠지만 이 경우 김성근 문서에 있던 로그는 《마 이게 반달이 아닌가 시프요》 문서로 넘어가고 김성근 문서의 로그는 사라진다. 이 틈에 아무 상관도 없는 장현승 문서를 김성근 문서로 이동시켜 버리면 장현승 문서의 로그가 김성근 문서에 들어가 버리고, 이렿게 되면 김성근에 관한 내용을 보려고 했더니 나오라는 김성근은 안 나오고 뜬금없이 장현승이 나오는 황당한 상황이 연출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로그가 빈 장현승 문서로 서울특별시 문서를 이동시켜 서울특별시 로그를 씌우는 것도 가능해지고 이하 무한 반복. 이 반달을 복구하려면 장현승→서울특별시, 김성근→장현승, 《마 이게 반달이 아닌가 시프요》→김성근 이런 식으로 덮어쓰기 반달의 순서를 추적해서 그 역순으로 복구하여야 하는 수고가 생긴다. 2015년 12월 14일에 실제로 이 방식의 반달이 행해져서 당분간 문서 이동 기능을 운영진 권한으로 바꾸기로 하였다. 다만 생성된 지 6개월 이내의 문서는 회원 권한으로 문서 이동이 가능하다. 그러니 문서 이동이 필요하면 문서 삭제식 이동을 하지 말고 문서 이동 요청 게시판에 요청을 하자.
- 문서 편집자가 해당 문서를 최초로 생성하고 아직 기여자가 자신 밖에 없는 경우에도, 문서를 삭제하고 다른 이름으로 재 생성 함으로서 문서 이동을 할 경우에도 '문서 삭제식 이동' 으로서 판단 된 사례가 있다. 이는 나무위키가 문서를 삭제를 함으로서 이동하는 그 자체를 금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9 관련 문서
- 나무위키:문서 작성 도움말
- 나무위키/불안정 요소 및 문제점
- 만악의 근원
- 문서 이동
- 분류:문서 삭제식 이동 : 문서 삭제식 이동된 문서를 분류하는 분류 문서.
- 정은우(배우) 문서 삭제식 이동에 대해 매우 무지하면 벌어지는 대표적인 예시, r74~r126까지 반달되어 있었다.
- 진입장벽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