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폴아웃 시리즈의 등장 세력 |
FallOut2 - Valut City Theme
볼트 8의 거주민들이 GECK를 이용해서 세운 도시. 메탈 아머를 입고있는 경비병들이 순찰을 돌고있으며 도시 전체가 강력한 레이저 포탑으로 방어되고 있다[1]. 도시가 2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하나는 기본적인 보호만을 제공하는 아우터 시티와 볼트 시티의 모든것을 제공받는 시민들만 거주하는 이너 시티로 나뉘어저 있다.
이너 시티로 들어가려면 주간에만 통행을 허용하는 통행증[2]이 필요하며 통행증이 있다고 해도 야간이나 소지품중에 사이코나 버프아웃같은 약물이나 주류 등이 있으면 안들여보내준다[3]. 나중에 시험을 처서 볼트 시티의 시민이 될수도 있다.대신 조건이 지능9, 인지9, 운9라 힘들지만[4][5]
정치체제는 플라톤의 철인정치가 생각날법한 정치체제로 제1시민이라 불리는 지도자와 소수의 엘리트들이 통제하는 사회이다. 형식적이나마 의회가 있기는 하지만 과거 핵전쟁 때문인지 제1시민에게 민주주의에 관해 물어보면 부정적으로 대답함을 알 수 있다. 사실 말이 좋아 철인정치지 사실상 일당독재나 다름없기 때문에 반발하는 사람도 있다. 덤으로 우주가 공인한 쌍년(...)이 제1시민이다. 실제로 제1시민을 만나보면 정말 싸가지를 우주로 배송한 인간임을 알 수 있다.[6][7][8]
노예제를 채택하고있으며 표면적으로는 노예라 안부르고 하인이라 부른다. 사실 명칭이나 시설만 다를뿐 여느 노예제나 다를바 없다. 보통은 노예상단을 습격하여 보충하나, 작은 마을을 여러가지 핑계를 대서 습격해 노예로 삼기도 한다[9]범죄를 저지른 외부인(이너 시티 외부에 거주하는 사람이므로 완벽한 외부인이라고 보기는 애매하지만)을 하인으로 삼기도 한다. 물론 시설은 좋기때문에 생활 자체는 보장된다. 여기서도 동료를 노예(하인)으로 팔 수 있다. 작중의 묘사로는 하인을 세뇌시키는 듯한 모습이 있다.
NCR[10]과 비슷하게 컴뱃아머를 입은 병사들이 레이더나 노예상인을 공격하는 랜덤 인카운터가 있는데 이쪽의 대사를 들어보면 가관이다. 요약하자면 부머+시저의 군단과 비슷한 느낌이라 보면 된다.[11]
도시안의 사회는 매우 엄격하다. 예를 들면 도시안에서는 아예 주류를 볼수 없다. 정확히는 진짜 술이 아니라 가짜 술밖에 마실수 없다[12]. 이 때문에 술을 밀수하는 퀘스트가 있다. 거기다 아예 임신도 정해진 때에만 가능하다. 이에 대해서 정자를 제공 가능하다. 야한잡지 달라고 하면 하나 준다.
볼트 시티의 시민이 되면 볼트로 들어갈수 있는데 들어가보면 딱 세명밖에 없다. 특히 지하로 내려가면 늙은이 혼자서 이상한 노래를 부르며 볼트를 처량하게 관리하고 있다. 노래를 칭찬해주면 카르마가 오른다.[13] 이곳 지하에서 볼트 13의 정보는 얻을수 없지만 볼트 15와 볼트 시티 주변의 도시에 대한 정보를 입수가능하다.[14] 그외 덤으로 전작서 죽어라 찾아다니던 워터칩이 수두룩하다.
돌연변이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하기때문에, 돌연변이들[15]을 시민으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돌연변이가 뮤턴트나 구울급이면 아에 도시에 안들여준다. 때문에 방사능에 의해육발이 되었다면 6번째 발가락을 잘라내는 수술을 500원을 내고 외부의 야매의사에게 받아야하며, 슈퍼뮤턴트인 마커스와 구울인 레니가 동료로 있으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마커스와 레니를 떼어야만 들어갈 수 있다. 근데 저 조건은 겍코와의 상황을 해결하면 6발이라도 무시하고 받아들여준다.
다만 황무지에 그나마 존재하고있는 문명사회와는 별개로 자꾸 누군가에게 사주받고 레이더들이 공격해오는데다가 그걸 빌미로 NCR은 볼트 시티를 보호해주겠다는 명분으로[16] 볼트 시티를 강제로 합병하려고 하고[17], 옆동네인 겍코에는 구울들이 거주하는데다가 핵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능 누출때문에 불안하게 사회가 유지되고있다. 겍코의 방사능 문제같은 경우에는 선택받은 자가 가서 겍코의 핵발전소를 고치고[18][19] 볼트 시티와 겍코간의 일종의 자원동맹을 주선해줄 수 있다. 자세히는 발전소를 고친후에 발전소를 최적화하면 불가침 조약을 맺을수 있다.
하지만 해롤드는 최적화한것이 볼트 시티에 알려진 것에 대해 매우 크게 화를 내버린다. 결과적으로 엔딩에서 겍코는 볼트 시티가 침략해 점령되고 그곳의 구울들은..... 천하의 개쌍놈들[20]
볼트 1층에는 의사와 조수가 있는데 의사로부터 제트를 밀수해달라는 퀘스트를 받을수 있다. 여기서 신고해버릴수도 있고 협박해 돈을 뜯어낼수 있다. 문제는 협박한다면 이 의사에게 치료받을 생각을 하지 말자. 즉사시킨다(...)
제트를 밀수해주고 어느정도 퀘스트를 해결하면 제트 치료제를 제작해낸다. 마이론과 제트에 대해 대화도 나눌수 있고 마커스나 레니를 데려와 치료시키면 경험치를 얻을수 있다. 그외에 의술이 90 이상이면 훈련으로 의술을 늘려주기도 하고 근처에 있는 컴퓨터에서 컴뱃아머 이식수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 하지만 시술은 위험하기에 받아주지 않는다.[21]
덤으로 조수와 대화를 통해 어떻게 볼트시티가 번식하는지 알수 있고 데이트도 할수 있다.
폴아웃 2 시점에선 레이더의 습격에 의해 골머리를 앓고있다. 문제는 저 레이더들은 지나치게 조직화되고 좋은 무장을 소유하고 있다는거....[22][23]
시대가 흘러서 볼트 시티는 결국 NCR에게 합병되어 볼트 시티 주가 되었다.[24]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 동료가 될 수 있는 NPC중 하나인 로즈 오브 샤론 캐시디를 동료로 영입하지않고 왔던 곳으로 돌아가라고 설득하면 엔딩에서 볼트 시티에서 몇 년 더 살다가 죽었다고 나레이션이 나오니까 말이다.
아우터 시티 구간에서 동료 존 캐시디를 영입할 수 있다.
영입하게되면 당연하게도 술집은 닫게 된다.
- ↑ NCR 내에서조차 방어시설중에 에너지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없다! 이것외에 에너지 무기를 쓰는 방어시설은 나바로의 엔클레이브 기지를 방어하는 플라즈마 포탑
- ↑ 만들어주는데 돈을 받긴하지만 주인공이 볼트 옷을 입고(방어복을 벗고) 말을 걸면 놀라워하며 공짜 통행증을 주면서 제1시민을 만나보라고 한다.
- ↑ 스팀팩 같은 건 상관없다.
- ↑ 물론 진행상 볼트 8에는 진입해야하니 겍코의 발전소 문제를 어떤 형태로든 해결하면 시민으로 받아준다. 폭력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제 1시민이, 평화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맥크루어 의원이 시민으로 임명해준다.
- ↑ 굳이 치고싶다면 제1시민이 가진 멘타츠를 소매치기하면 어느정도 도움은 될것이다
그런데 운을 올리려면 NCR이나 센프란시스코까지 가야한다는게 문제지만 - ↑ 덕분에 대화를 조심해야한다. 특히 어디서 왔냐는 말에 마을에서 왔다하면 비꼬면서 까고 거기에 반발하면 화를낸다. 그냥 여기가 우리 조상이 나온 볼트 아니냐고 얌전히 물어보자.
- ↑ 그래도 제1시민에게 우호도를 사면 좋은일은 있다. 매력이 8 이상이고 NCR과의 거래를 마치고 호감도가 일정 이상이면 경비대장으로 만들어준다. 호감도를 사는법은 제 1시민이 들어가는 대화문을 여러번 반복하는것. NCR과의 거래를 마친 시점에서 임명해준다.
- ↑ 경비대장이 주면 전 경비대장이 캐시디의 술집에서 행패부린거에대해 사과하게 할수 있고 비인간형 동료인 레니나 마커스를 도시안으로 데려갈수 있다. 추가적으로 저 둘을 치료해달라 하면 경험치를 받을수 있다.
- ↑ 이쪽은 RP모드라 불확실
그런데 애들 하는 꼬라지보면 그러고도 남는다 - ↑ 이쪽은 정찰중이던 NCR 레인저들. NCR 레인저에 가입했다면 몇마디 인사를 나눌수 있다.
- ↑ 양쪽의 선민사상, 시저의 군단의 철저한 계급사회, 부머의 외지인 증오 기타등등
- ↑ 그런데 숨겨진 퍽중에 이 가짜술을 100번 마셔야 생기는 퍽이 있다. 문제는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 운의 수치에 따라 다른 효과가 발생한다.
- ↑ 참고로 이 노래는 같은 회사가 제작한 폴아웃의 테마곡인 Maybe이다(...).
- ↑ 인지가 높아야가능. 엄밀히 말하면 핍보이를 포맷하고 볼트시티 주민에게 주이지는 정보 가이드북을 넣어주는것. 설명이 가관이다.
- ↑ 구울, 뮤턴트까지는 아니지만 방사능의 부작용이 생긴 인간
- ↑ 사실 NCR이 뉴 리노의 비숍 가문에게 사주해서 벌인 일이 저 레이더 습격이다.
- ↑ 사실 볼트 시티의 기술이 필요해서라고 한다. 이에 대해선 볼트 시티안에서 활동중인 친NCR 인물에게서 들을수 있다.
- ↑ 제1시민에게 한번 수리를 위한 부품을 달라고해보자. 진짜 천하의 개쌍년이 어떤 느낌인지 알수 있다.
- ↑ 맥클루어 의원을 찾아가서 달라하면 준다. rp모드라면 이분을 통해 겍코와 협상을 하면 겍코의 굿엔딩을 볼수 있다. 문제는 rp모드가 없다면 평화적으로 해결하더라도 배드엔딩을 봐야한다.
- ↑ 물론 공식적인 결말은 rp모드에서나 가능한 굿엔딩이 채택되었다.
맥클루어느님이 해답이다. - ↑ 해주는곳은 볼트시티 입구의 야매의사나 샌프란시스코의 의원에서 받을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 오토닥을 고치지 않았다면 즉사확정. 비용외에도 컴뱃아머가 필요하다.
- ↑ 사실 뉴 레노의 비숍가문이 NCR의 호의를 사려고 저지른 일. 레이더 건은 뉴 레노를 무사히 NCR에 편입시키려는 시도들 중 하나일 뿐이며, 이에 대한 정보를 비숍의 금고에서 훔칠수 있다.
- ↑ NCR과 뉴레노의 비숍가문이 엮여있다는 사실과 근거를 제 1시민에게 제시하면 ,NCR과의 평화적인 조약을 맺게되고 제 1시민과 NCR의 웨스틴이 살아있다면 독립엔딩이 저 둘중 하나를
인간적으로 제 1시민을 죽이는게 인류를 위한 길이다죽이게되면 평화적으로 NCR의 영토로 편입되는 결말. 추가적으로 겍코의 발전소를 제 1시민이 바라는 방법이나 해결 안하며 볼트시티의 주민들이 난민이 되는 결말이, 겍코의 문제를 해결하고 볼트시티와 주인공이 적대하면 볼트시티가 망하고 그 망한자리에 구울들이 재건한다는오오 위대한 구울결말이 된다. 물론 정식은 아래를 보면 알수 있지만 - ↑ NCR은 뉴 베가스 시점에서 섀이디 샌즈, 클라마스, 뉴 아로요, 볼트 시티, 뉴 리노(폴아웃2), 맥슨, 허브, 로스앤젤레스, 정크타운, 데이글로우(폴아웃1)의 10개주와 나바로, 모하비 황무지, 콜로라도, 마리포사 제한구역, 바하 등의 영토를 가지고있는 거의 캘리포니아 전체를 합병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