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이쿠

Kis-My-Ft2의 레귤러방송을 찾아왔다면 키스마이 BUSAIKU!? 문서로.

tumblr_nuz7fgcfDq1so7ea8o1_500.gif

(왼쪽부터 미야타 토시야, 센가 켄토, 니카이도 타카시, 요코오 와타루)
수트빨에 속지 마세요 못생겨서 유닛이름이 부사이쿠인건 아니다!! [1]

1 개요

쟈니스소속 일본 아이돌그룹 Kis-My-Ft2의 유닛. 데뷔 이후 3명과 4명의 푸쉬차이가 컸던 키스마이에서 비교적 비푸쉬멤버였던 뒷줄 4명이 결성한 유닛이다.

부사이쿠 결성 이전에는 무대의상도 3명과 4명이 다르게 입고, 싱글곡 및 앨범곡에서도 4명은 떼창 이외에는 파트가 없었다. 또한 뮤직비디오 분량이나 방송출연 빈도에서도 차이를 보이며, 키스마이 팬들을 제외한 다른 쟈니스 팬도 불만을 가질 만큼 앞줄 3명과 뒷줄 4명의 푸쉬차이가 극명했다. 그러니 당연히 멤버마다 인지도 차이도 격심했다. 한마디로 잘 모르고 보면 3인조 아이돌과 백댄서로 보이는 수준.

그런데 키스마이의 방송인 키스마이 BUSAIKU!?에 게스트로 출연한 나카이 마사히로뒷줄 4명을 위한 싱글곡을 만들어주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모두들 농담이라 생각하고 반신반의했는데, 2013년 말에 진짜 뒷줄 4명으로 유닛을 구성해 데뷔까지 했다!
유닛 이름은 舞祭組. 부사이쿠(ブサイク)라고 읽는다. 이름은 나카이가 짓고 한자는 쟈니상이 붙여줬다고 한다. '춤추는 축제팀'이라는 뜻이라고.

부사이쿠 결성이후 2015년 현재 키스마이 내의 현재 의상의 차이도 많이 줄어들었으며, 부사이쿠 멤버들 주연의 드라마를 찍거나 레귤러로 방송에 출연하는 등의 방송노출 빈도도 많이 늘어났고 그에 따라 개개인의 지명도도 늘고, 키스마이 본체에서 타이틀곡 및 커플링곡에서 파트가 생기는 등 차별은 완전히는 아니지만 많이 줄어들었다.

2 멤버

이름생년월일비고
요코오 와타루1986년 5월 16일 
미야타 토시야1988년 9월 14일리더 [2]
니카이도 타카시1990년 8월 6일 
센가 켄토1991년 3월 23일 

3 컨셉 및 활동

유닛컨셉 언뜻보면 게닌인지 아이돌인지 구분되지 않는 개그컨셉, 단 세번째 싱글 이후부턴 이전까지의 개그컨셉보단 신입사원같은 샐러리맨 컨셉이 강해졌다.

부사이쿠의 트레이드마크인 신입사원 느낌이 나는 수트 의상은 프로듀서 나카이가 부사이쿠의 노래가 회식자리에서 즐겨 불리는 노래가 되기를 바라는 의도를 담아 정한것이라고 한다. 참고로 니카이도,미야타의 정장이 센가, 요코오의 정장보다 색이 진하며 2015년 현재까지 첫 싱글때 맞춘 의상을 그대로 입고 활동하고 있다. 바닥을 쓸고다니는 안무, 매주 있는 음악방송 고정출연, 무인도 야외촬영, 스카이다이빙 등을 버텨내고 있는 강철양복

부사이쿠 명의로 나온 첫 싱글[3] 제목은 棚からぼたもち(타나카라보타모치), 직역하면 선반에서 굴러떨어진 떡. '뜻밖의 행운'이라는 의미이며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넝쿨째 굴러온 호박'과 유사하다. 가사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우리들 넷으로 괜찮을까, 우리는 결국 뜻밖의 행운, 상냥한 3명 감사하지만 우리 없으면 너희들도 빛나지 않아, 등 안습한 말들로 가득하다. 노래 중간중간 추임새로 앞줄 멤버들의 애칭이 들어간다.

이후 나카이가 진행하는 음악프로그램 'UTAGE!'의 레귤러 멤버로 출연하게 되면서 맹활약 중인데, 문제는 해당 방송에서 부사이쿠가 맡은 캐릭터가 못생긴 음치군단이다[4]... 그래도 가끔 쟈니스 춤실력을 보여주거나 밴드에 도전하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 감초역할을 톡톡히 하는 중.

대망의 두 번째 싱글 제목은 てぃーてぃーてぃーてれって てれてぃてぃてぃ ~だれのケツ~(티티티테렛테 테레티티티~누구의 엉덩이~)...네타... 그룹? 나카이 말로는 저번 곡엔 장난을 많이 못쳤으니 이번 곡에서 화끈하게 저질렀다고 한다(..) 노래 내용은 더욱 더 충격적인데, 두 개로 쪼개진 엉덩이 처럼 키스마이도 쪼개졌다느니, 갈라진 엉덩이가 언젠가 하나가 됐으면 좋겠다느니 하면서 자신들의 처지로 자학개그 + 뒷줄차별 철폐를 부르짖는다.
곡 도입부에서 전 싱글곡 도입부에 들어간 '부사이쿠'를 속삭이는 목소리와 방귀소리가 나오며 이곡 또한 앞줄 3인의 애칭[5] 이 들어가있다.

세번째 싱글 やっちゃった!!(저질렀다!!)에서는 가사가 지금까지의 자학개그에서 선로를 바꾸어 직장인들이 공감 할 만한 내용으로 바뀌었다. 기존 의상이 신입사원같은 정장이라 위화감도 없는 편. 역시 곡 도입부에서 바로 전 싱글곡에 들어갔던 '오레노 케츠'라는 가사를 외친다. 그리고 이 싱글에서 격한춤에도 나쁘지않은 전보다 발전된 가창력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도 물론 그 분의 파트가 나오기 전까지.

키스마이의 투어 KIS-MY-WORLD 마지막 도쿄돔 공연에서 나카이 마사히로가 등장해 부사이쿠의 앨범을 발매할 것을 알렸다. 이는 2015.10.26 키스마이 BUSAIKU!? 방송분에 수록되었으니 궁금한 사람은 확인해보길.

2015년 '올해 망년회에서 분위기 뛰우는 곡 top 5' 에서 やっちゃった!!(저질렀다!!)가 1위를 하였다!

4 음반

4.1 싱글

일반적으로 싱글/앨범 발매하는 수요일이 아니라 목요일, 토요일등에 싱글을 발매한다. 애초에 AKB48랑 붙어서 1위는 불가능

발매일제목순위초동총판비고수록 앨범
2013.12.13棚からぼたもち2위132,538장203,069장Kis-My-Journey
2014.07.27てぃーてぃーてぃーてれって てれてぃてぃてぃ~だれのケツ~2위77,381장125,434장드라마 '헤이세이부사이쿠샐러리맨'OSTTBA
2015.03.08やっちゃった!!3위57,964장151,611장코와 '캬베시리즈' CM 타이업
  1. 일본어로 부사이쿠는 못생겼다는 뜻이다
  2. 미야타를 몰이하는 장난이다
  3. 이때 멤버들의 이미지컬러가 기존과 다르게 들어갔는데 센가:분홍 미야타:초록 요코오:파랑 니카이도:노랑 이다. 그러나 뒤이어 나온 두 번째 싱글에서는 원래대로 돌아온 듯 보인다.
  4. UTAGE!에서 부사이쿠가 부른 Let It Go무대는 레전드. 충격으로 입을 다물지 못하는 나카이와 빵 터진 고로의 모습이 포인트다...
  5. 정확히는 세명의 엉덩이만 빌렸다(...) 후렴구가 '가야의 엉덩이! 키타의 엉덩이! 타마의 엉덩이! 내 엉덩이!'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