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키

UFO로보 그렌다이저의 초반부 악역 캐릭터. 성우는 오가타 켄이치. 프로토타입인 우주원반대전쟁에서는 우츠미 켄지가 맡았다.

베가성 연합군의 초기 지구 공격 대장으로서, 매번 마더 번원반수를 이끌고 그렌다이저를 공격하여 지구를 침략하려고 한다.

7화에서 갑자기 베가성 연합군의 친위대 고먼 대위(성우: 노다 케이이치)이 활약을 하자 브라키는 그저 웃음거리로 전략하게 된다. 이 때문인지 브라키는 자신의 지휘를 되찾기 위해 미니포들을 이끌고 고먼을 팀킬해서 그렌다이저가 이기게 한 막장짓거리를 한다. 미니포의 역습.

27화에서는 두명의 원반수를 끌고간다. 지구 침략에 거의 성공했는 듯 기뻐하지만 그렌다이저가 갑툭튀해 이기자 당황하게 된다. 로켓단급의 근성이 있었는지 마지막에 포기를 하지 않고 간달을 기지로 돌려보낸 뒤 목숨을 걸고 마더 번으로 그렌다이저와 동시에 듀크 프리드와 자폭하려고 했다.

결국 주인공 보정을 얻은 듀크 프리드와 그렌다이저의 총공격에 의해 마더 번이 폭발하면서 자신도 비명으로 사망하였다.이후 상처를 치료한 간달이 직접 지구 공격 대장 겸 사령관을 맡게 된다.

슈퍼로봇대전에서도 매번 등장하는데 A에서는 마더 밴 대신 나온 즈릴 장관의 전투모함을 타고 꽤 오랫동안 나오다가 소 바암 분기의 결전때 사망하고, D에서도 기신성간 제국군 소속하에서 꽤 자주 나오다 사망한다. MX에서는 원작 반영에 충실하여 초반부에서 바렌도스에게 모살당해 퇴장하게 된다.

여담으로 프로토타입인 우주원반 대전쟁에서는 역할은 똑같지만 캐릭터 조형과 성우가 틀려서 실상 이름만 동일한 다른 캐릭터 취급이고, 시청률 90% 이상을 마크했다는 트리비아로 유명한 프랑스에서는 다른 캐릭터들을 제치고 이 캐릭터에게 컬트한 인기가 집중했다는 카더라가 존재한다. 확실히 일부 로봇대전 공략본에서도 지적할 정도로 머리모양이 특이하긴 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