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달

1 설명

파일:Attachment/간달/간달.png
간달프 UFO로보 그렌다이저에서 등장하는 악역 캐릭터. 성우는 토미타 코세이.

극초반부터 등장. 베가성 연합군의 사령관을 맡고 있다. 평소에는 푸른색의 남성 얼굴을 하고 있지만, 가끔씩 얼굴이 반쪽(!!!)으로 열리면서 레이디 간달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성 얼굴이 튀어나올 때도 있다. 간달 본인은 레이디 간달을 크게 마음에 들어하지는 않는 듯. 작전에 실패하여 베가 대왕이 분노했을 때 레이디 간달의 얼굴을 꺼내어 진정시키기도 한다. 마징가Z아수라 남작과 비슷해보인다.

2 작중 행적

초반부에서 자신의 부하인 브라키그렌다이저와의 싸움에서 패배하여 사망한 후부터는 베가 대왕에 의해 본인이 지구 공격 대장 겸 사령관을 맡게 된다.그리고 즈릴 장관이 스컬문 기지에 등장해 중반부 쯤에서 자신이 직접 전함을 끌고 과학 연구소를 공격[1]하여 파괴하는데 성공했지만 우몬 다이스케가 전투용으로 개조된 새로운 과학 연구소를 작동시켜버리는 바람에 실패로 돌아갔다.

연이은 실패 때문에 즈릴과 세트로 비웃음거리가 되기도 했다. 이때는 자신의 지휘를 되찾기 위해 즈릴과 협력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팀킬까지 할 필요는 없었잖아요?

최종화 쯤에서 동료이자 친구와 가까웠던 즈릴,베가 대왕의 딸인 루비나까지 사망하자 베가 대왕의 명령을 받들어 자신이 직접 베가수를 타고 그렌다이저에게 도전한다. 이 때 탑승한 베가수는 "베가수 구라구라". 그렌다이저의 공격을 튕겨내는 등,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결국 주인공 보정 때문에 듀크 프리드 일행에게 패배하게 된다. 박살난 구라구라의 조종실에서 자신과 레이디 간달의 얼굴이 반쪽씩나오며 레이디 간달과 서로 싸우게 된다.

이 때 레이디 간달은 간달을 기절시킨 뒤 듀크 프리드 일행에게 투항을 한 다음, 스컬문 기지로 돌아가서 베가 대왕을 살해하려고 한다. 살해하려는 도중에 간달이 깨어나버리는 바람에 실패. 이 때도 간달과 레이디 간달의 얼굴이 반쪽씩 나오지만, 서로 광선총을 이용하여 다른 한쪽의 얼굴을 쏴 버리려고(!!!) 하는데 간달의 승리.총에 맞은 레이디 간달의 얼굴은 결국 사망하게 된다. 자기 얼굴인데 겁없이 쏘다니...

레이디 간달을 제거하는데 성공한 간달은 치료도 제대로 받지 않은 상태로 자신의 전용 전함을 끌고 다시 그렌다이저를 제거하려고 출격하지만 역시 큰 상처 때문인지 힘도 제대로 못쓰고 그렌다이저에 의해 추락하여 사망하게 된다.

여담으로 극초반부터 등장하여 최종화까지 등장한다. 작품내에서는 최고의 비중을 자랑하는 악역 캐릭터로 취급받는다.

3 슈퍼로봇대전에서

슈퍼로봇대전에서도 대우가 좋은 편이다. 거의 초전자머신 볼테스 V프린스 하이넬과 동시에 슈퍼로봇대전에게 사랑받은 악역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렌다이저가 참전하는 작품에서는 거의다 출현한다. 등장할 때는 거의 원작과 동일하게 베가수 구라구라를 타고 등장한다.

슈퍼로봇대전 A에서는 격파하면 그냥 레이디 간달로 부활하는 충공깽을 보여준다. 그래봤자 기체만 갈아타는 거지만, 결국 론드벨의 힘 앞에 둘 다 폭파. 2단 자금줄

슈퍼로봇대전 D에서는 육신합체 갓마즈즈루 황제의 부하로 나오며, 베가 대왕과 즈릴 장관의 등장이 잘렸는지 이 캐릭터가 베가성 연합군의 함대를 전부 지휘[2]한다. 즉, 그렌다이저쪽의 최종 보스라고 보면 된다. 같은 제국군인 미래로보 달타니어스크롯펜을 얕잡아본다. 즈루 황제를 암살하려던 레이디 간달을 제거한 후 마더 번을 끌고 블루 스웨어에 자폭 공격을 시도하려고 한다. 자폭 공격을 받기 싫으면, 절대로 이 간달이 타고 있는 마더 번에 아군 기체를 근접시키지 않아야 된다.

슈퍼로봇대전 MX에서는 시나리오레이터가 팬이라도 되는지, 다른 작품과 비교도 안될 정도로 엄청난 비중을 자랑한다. 원작처럼 극초반부터 등장했다가 극후반까지 등장한다.

슈퍼로봇대전 Z에서도 등장. 여기서는 아예 베가 대왕과 함께 초반부터 원반수 등의 기체들을 끌고 등장한다.

4 기타

80년대에 안제일 작가가 그린 태권V & 썬더 A & 그랜다이저가 다 같이 나오는 만화책에서도 나오는데 여기선 원작과 달리 얼굴이 반이 아니라 열불날때 남성인 간달 얼굴이 불가사리 모양으로 갈라지면서 여성 얼굴이 작게 가운데에서 나온다. 그렌다이저 및 여러 캐릭터를 도용했어도 줄거리나 몇몇 부분에서 창작한 게 있었던 작품이었다.
  1. 이 때는 약한 원반수를 이용하여 그렌다이저를 물 속으로 유인했다.
  2. 베가 대왕의 역할은 즈루 황제가 했다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