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트니 머피

1 소개

Brittany Anne Murphy
1977~2009

미국배우가수.

흔히 브리트니 머피라고 부르지만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Britney와는 명백히 다른 철자의 다른 이름이며 브리타니라고 표기하는 것이 옳다.

프랑스 브르타뉴 지방의 영어 명칭이기도 한 Brittany는 같은 이름의 견종을 칭할 때는 브리타니라고 잘 표기되면서도 브리타니 머피의 이름을 표기할 때는 브리트니로 표기되곤 한다. 아마도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필두로 해서 사람의 이름으로서는 브리타니보다 브리트니가 더 유명해서인 듯.
1995년 《클루리스》를 통해 데뷔하였다. 데뷔작부터 하이틴 코미디였고 이후로도 코미디나 멜로 등을 위주로 대중지향적인 커리어를 쌓아나갔으나 리스 위더스푼, 커스틴 던스트, 린지 로언 등 쟁쟁한 하이틴 스타들에 밀려 별로 빛을 보지 못했다. 《프리웨이》에 출연해 위더스푼과 같이 연기하기도 했으며 나이가 비슷한 리스 위더스푼(76년생)과 자주 같이 언급되기도 했다. 동년배의 여배우 중에서 연기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를 받았으나 연기력에 비해 뜨지는 못한 편이다. 오히려 평소의 작품 성향과는 전혀 다른 《8 마일》이나 《씬 시티》에서 그녀가 돋보인 것이 아이러니라면 아이러니.

우리 방금 결혼했어요》를 찍으면서 함께 주연을 맡은 애슈턴 커처와 연인 관계로 발전했으나 영화 개봉 후 몇 달 만에 결별했다. 그래도 약혼까지 했던 걸 보면 꽤 진지하게 만나긴 했던 듯. 2007년 시나리오 작가 사이먼 몬잭과 결혼했다.

2009년 자택에서 심장마비로 죽었다. 사망 후 2013년에는 독살설이 돌기도 했다. 남편인 사이먼 몬잭은 이듬해인 2010년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2 출연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