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ZZ의 등장인물. 성우는 아스토나지 메돗소로 유명한 히로모리 신고.
출생 : U.C.0073년 2월 21일(작중 당시의 나이는 14세)
쥬도 아시타의 친구로 사이드 1의 콜로니인 샹그리라에서 생활하고 있었으며 쥬도, 몬도, 이노와 함께 고물상의 하청 일꾼으로서 살아가고 있었다. 샹그리라 칠드런의 리더격.
고물상에서 비싸게 팔기 위해 Z건담을 훔치려고 하였으나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던 야잔 게이블이 사람들을 죽이려는 것을 보고 쥬도가 Z건담에 탑승하여 그를 쫒아내는 소동에 휘말린다. 게다가 우연히 네오지온군과 조우하여 이들을 물리치면서 쥬도가 아가마에 탑승하게 되자 주저하는 쥬도와는 달리 공짜로 밥주고 재워준다는 것 때문에 망설임 없이 아가마에 탑승한다.
하지만 아가마에 탑승한 이후로 Z건담을 비싸게 팔면 한 몫 크게 잡을 수 있다는 생각에 Z건담을 훔치고 달아나려고 하였으나 이 시도는 실패하였으며 또한 사람을 부리는 일이 점차 많아지자 네오지온과 내통하게 된다. 그러나 네오지온에서의 대우가 더욱 좋지 않자 다시 아가마로 되돌아왔으나, 정신을 못 차리고 쥬도에게 ZZ건담에 폭탄을 주렁주렁 매달고 출격하도록 계략을 꾸민다. 쥬도가 ZZ를 부수고 오면 본인이 1인자가 될 수 있을거라는 얄팍한 생각. 이후에도 출격을 거부하는 등 폐가 되는 행동을 일삼았으나, 본인의 역할을 인식하고 백식(크와트로 바지나가 타던 것이 아니라, 새로 제작한 2호기)의 파일럿으로 전투에 참가한다.
전쟁 후반엔 브라이트 노아가 우주로 떠내려간 아가마 승무원들을 구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면서 결국 브라이트와 떨어지게 되자 그를 대신하여 전쟁이 끝날 때까지 함장 대리를 맡았다. ZZ건담 후반부 넬 아가마를 타는 시기는 비챠가 함장 역할을 했다.[1] 할 수 없이 맡게 된 함장이라 브라이트만큼 똑 부러지는 능력은 발휘하지 못한다. 크루들도 비챠의 지시는 대충 씹고(...) 자기 판단으로 움직인다. 결국, 막바지에 이르러서는 함장은 토레스 등이 맡고 있는 것 같고, 비챠는 파일럿으로 행동한다. 45화부터 다시 함장 대리로 돌아오지만 역시 크루가 반대하면 명령을 철회하는 등 위엄 있는 입장은 아니다.[2] 당연히 비챠의 함장 능력이 제대로 구현된 게임은 전무하다시피하다.
뉴타입이지만 쥬도처럼 MS 파일럿으로서의 실력은 뛰어난 편이 아니다. 그래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선 쥬도 다음으로 능력치가 높으며 돈에 집착할려 했던 성격을 반영해서인지 정신기에 행운이 꼭 들어가있기 마련이라 키워서 손해는 없다. 특별히 강하게 나왔던 작품을 꼽으라면 최초이자 최후로 혼을 익힌 F, 역시 최초이자 최후로 기적을 익히며 엘 비안노로부터의 짝사랑 보정도 받을 수 있는 64, 소대장능력에서 그의 돈집착(..)을 엿볼 수 있었던 2/3차 알파, 초반에 유일하게 행운을 익히며 행운의 SP소비도 양호한 MX. …은근히 많다.
게임 기렌의 야망 액시즈의 위협에서 함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생각 이상으로 좋은 지휘관으로서의 능력' 같은 건 없다. 연방에서 에우고 시나리오를 한 게 아니라 처음부터 에우고로 시작했다면 함장을 소화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긴 한다. 아예 안 태우는 것보다야 낫다. 파일럿도 가능은 하다. 가능은.(...)
기동전사 건담 UC 외전 코믹스인 라스트 선에서 엘 비안노와 함께 중요 주연으로 등장한다. 그것도 그들의 고향인 상그릴라에서...[3]- ↑ 이게 좀 무리가 있는 것이 비챠가 그 때까지 무슨 함장이 되는 교육을 받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딱히 비챠가 인덕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나이는 어린데다가 정식 군인도 아님. 넬 아가마에 인원이 부족하긴 했지만 비챠를 함장에 앉히고서 "너흰 할 수 있다!"고 말하며 떠나가는 브라이트 노아는 굉장히 무책임하게 보인다. 차라리 토레스나 사에구사 등에게 맡기는 것이 나았을텐데, 어째서 비챠에게 맡긴 건지는 수수께끼.
- ↑ 함장으로서의 비챠는 절대 유능하다고 볼 수 없다. 마지막회에서도 플 투를 신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는데, 만약 다른 이들이 그의 의견에 찬성하여 플 투가 사격 유도를 하지 못했다면 쥬도는 죽었을 것이다(...) 참고로 브라이트가 거의 똑같은 상황에서 플을 신용하고 사격 유도를 맡겼던 것을 생각하면 역시 레벨 차이는 확연히 드러난다.
- ↑ 참고로 상그릴라에서 아가마 측에 편의를 제공했던 시마타도 우주세기 0096년 시점에서 상그릴라의 시장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