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 라이플

Victory Rifle. 폴아웃 3에 등장하는 유니크 저격 소총.

1 상세

풀 내구도 공격력40
치명타 추가 공격력40
초당 공격력42.9
연사력1.1발/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3배
무게10 lbs
사용 탄환과 장탄수5 × .308
V.A.T.S. 소모 AP38 AP
산탄각0
특수 기능치명타 시 2초간 넉다운
내구도300[1]
수리 가능 아이템저격 소총, 예비군의 라이플
무기군경화기
가격450 캡

획득 장소는 '락브레이커의 마지막 주유소' 근처 절벽위에 있는 어느 집에 있는 락커룸 안에 들어있다. 참고로 해당 지역은 지도상에 찍히지 않으므로 그냥 걸어서 가야 한다.

폴아웃 3에 등장하는 스나이퍼 라이플들 중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총기 자체 옵션만 놓고 보면 시궁창인데, 내구도는 일반 스나이퍼 라이플보다 좋지만 공격력은 일반 스나이퍼 라이플과 별 차이가 없으며, 크리티컬 확률은 오히려 기본 버전보다 더 딸린다.[2] 똑같은 유니크인 예비군의 라이플보다 어쩐지 슬퍼지는 구성.

그래도 왜 빅토리 라이플이 최강이냐 하면은 무기 자체의 기본 옵션인 넉백 효과에 있다. 이 넉백 효과는 크리티컬이 떠야 발생하는데, 크리 확률 배수가 일반 라이플보다는 낮긴 하지만 그래도 일반 총기보다는 훨씬 높다. 즉 그냥 한두대만 맞아도 적은 바로 몇 초간 누워버린다는 것. 심지어 베히모스는 물론 오버로드 알비노 스콜피온 구울 리버까지 기절 못 시키는게 없다.

시스템의 특성상 누워있을 때에도 데미지가 다 들어가므로 빅토리 라이플로 저격 후 다른 무기나 동료의 손으로 재빨리 적을 없애 버리는 짓도 가능하다. 게다가 굳이 넉백을 노리지 않더라도 크리티컬 확률 자체가 높으므로 크리용으로 노림직 하다.

그런데 이걸 얻기 위해서는 락픽 스킬이 100을 찍어야 하는데, 그 이전에도 얻을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도그밋이 있기 때문!

그래도 가우스 라이플에게는 게임이 안 된다. 데미지를 보나 크리티컬 넉백 옵션을 보나 장탄수 보급을 보나 뭘 보나(…).

1.1 A Tale of Two Wastelands에서

풀 내구도 공격력45
치명타 추가 공격력45
초당 공격력약 85.5
연사력약 1.9발/초
치명타 확률 배수1.2배
무게8 lbs
사용 탄환과 장탄수5 × .308
V.A.T.S. 소모 AP27 AP
산탄각0.02
내구도240[3]
수리 가능 아이템저격 소총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자동소총 계열[4]
특수 기능치명타시 2초간 넉다운
요구 힘6
요구 스킬화기 75
가격6150 캡

(TTW는 개발 중이므로 스펙이 지속적으로 바뀔 수 있다. 위는 알파 2.7.3의 스펙이다.)

별 짓을 다 해서 치명타 확률을 쥐어짜면[5] 약 50%나 55% 정도의 확률로 넉다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그렇게 치명타를 쥐어짜려면 게임이 극후반이 되어야 하기도 하고, 또 플레이어 방어력이 그렇게 높지 않은 문제가 있다. 만약 그런 극크리 세팅을 실제로 맞추는 데 성공했다면 이 시기의 외로운 방랑자/배달부는 배수 2.5배 정도 되는 거 구해서 레이저 장난(...)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높은 크리율을 맞추는 데 실제로 성공했다면 크리 대미지로 적을 갈아버리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것이기 때문.

그래도 연사력도 초당 2발로 올랐고 총기류에는 이거랑 And Stay Back 퍽 받는 산탄총 제외하면 메즈 수단이 없다.[6] 마침 어흥이 같은 강적도 있겠다 .308을 안 쓰는데 특수탄이 남아돈다면 처리용을 겸해서 써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2 기타

650px
폴아웃 셸터에서 공격력 10~15의 전설급 무기로 등장한다. 전설급 거주민 알리스터 텐페니가 이 총을 장비하고 있다.

  1. 부서지기 전까지 약 1200발을 사격할 수 있다.
  2. 크리 확률 배수가 기본 라이플과 예비군은 5배지만 빅토리 라이플은 3배.
  3. 부서지기 전까지 약 960발을 사격할 수 있다.
  4. 너무 많지만 대표적으로는 폭동 진압용 산탄총, 어설트 카빈, 돌격 소총 계통, 제식 소총 등이 있다.
  5. 기본 행운 10으로 10% + 재주 부수기 위해 태어났다 3% + Perk 기교로 5% + 크레이그 부운이 주는 제1저격대대 베레모로 5% + 이해력 퍽을 찍은 상태로 잡지 True Police Stories를 읽어서 10% + 정예 폭동 진압복 혹은 율리시스의 더스터의 5%로 배수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을 전부 합치면 38%로, 이를 TTW 빅토리 라이플의 치명타 1.2배와 합치면 45.6%의 치명타율이 나온다. 여기에 율리시스의 더스터가 경갑이니 가벼운 손길 퍽으로 최종 5%, V.A.T.S. 중의 공격은 무조건 치명타율이 5% 증가하므로 FPS에서는 50.6%, V.A.T.S.에서는 55.6%의 치명타율을 뽑을 수 있다.
  6. 비교하자면 에너지 무기에는 일단 모하비에서는 흔하게 팔리고 수도 황무지에서도 새삥으로 하나 구해 써 볼 수 있는 가우스느님이 계신데, 이건 대미지도 출중하다. 그 외에도 소닉 이미터의 특정 변종으로 메즈가 가능하다. 대상이 한정된 것까지 합치면 조명탄 권총도 가능하다. 근접 무기와 격투 공격은 일단 여기에 적기에 다 모자랄 정도로 수단이 많으니 생략. 폭발물은 사지가 다 나가면 그게 메즈다강력한 대미지와 충격력으로 밀어붙이는 컨셉이라 유일하게 메즈 능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