뿅 뿅

파일:Attachment/뿅 뿅/Pew Pew.png
원본
42666-1-1310459009.jpg
EVE 적용시

Pew Pew

풀 내구도 공격력 : 75
치명타 추가 공격력 : 50
연사력 : 2/초(재장전 고려시 초당 5/3발)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5배
무게 : 3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10 x Energy Cell
1회 사격시 소모하는 탄환 : 5(1.3 패치)
V.A.T.S. 소모 AP : 35
산탄도 : 0.1
내구도 : 80
수리 가능 아이템 : 레이저 피스톨
요구 힘 : 1
요구 스킬 : 없음
가격 : 2500 캡

Pew Pew?

폴아웃: 뉴 베가스에 등장하는 유니크 레이저 피스톨. 뿅 뿅이라는 이름은 레이저 총에서 나는 소리의 의성어이다.[1] 외형이 선셋 사르사파릴라를 연상시키는데, 여기엔 중대한 스포일러가 숨어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유니크기 때문에 개조는 불가능하다. 사실 아래 내용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개조를 못해도 충분히 강력한 무기라 딱히 개조가 필요하지는 않다. 모드를 쓴다면 WMX나 WME를 설치하면 개조가 가능해진다. 원판이 강력한 만큼 개조까지 하면 더 강력하고 유용한 무기가 된다.

모드를 쓰면 스코프 장착 개조가 가능하므로 아이언 사이트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서 조준하기 어렵다는 원판의 문제가 해결된다.(EVE의 경우는 개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아이언 사이트가 가능하도록 수정되어 있다)

이것을 획득하려면 50개의 사스파릴라 별 병뚜껑을 모아야 하는데, 순수히 줍는 것만으로 따지면 정말 거지같이 힘들다. 일단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수집가들 3명을 죽이면 대충 15개 가량 얻을 수 있다. 줍는 것만으로 따지면 이거 다 주우려고 노력할 시간에 메인 퀘스트만 하면 엔딩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줍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여행한다고 생각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의외로 빠른 시간 안에 50개 전부 모을 수 있으니 한 번 모아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줍는 것만으로는, 폴아웃 위키에 대략적인 위치안내가 있으니 참조하자. 물론 그럴 시간에 사스파릴라를 잔뜩 사서 신나게 마시는 걸로 메우는 게 훨씬 빠르다.

귀여운(?!) 이름과는 달리 이 권총은 굉장히 흉악한 무기로, Wild Wasteland 재주를 선택하지 않아서 에일리언 블라스터를 못 얻는 경우라면 원핸드 에너지 무기의 최강자로 군림한다.

75라는 위력은 산업용 대형 플라즈마 장비보다 훨씬 강력한 위력이며 게임 후반에 들어서 퍽(대표적으로 Laser Commander)과 조합될 경우 더욱 강력해 진다. 전문가 퍽을 찍으면 가우스 라이플에 근접하는 스닉 크리 데미지를 뽑아낸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 Energy Cell이 흔한 탄환이라고는 해도 10발을 장전하면서 발당 5발씩 소모하는 살인적인 연비가 있다. 사실 탄환의 숫자보다는 자주 재장전을 해야 하는 것이 문제로, 연사력에 재장전 속도를 포함시켜서 계산을 하는 게 합리적일 정도로 심각한 단점이 된다.

다만 주무장이 아닌 부무장으로써 평가한다면 상위권에 속한다. 물론 총캐라면 저거 쓰기 보다는 어둠 속에서 반짝이는 빛이나 레인저 세쿼이아 같은 걸 쓰는게 낫지만, 우리는 이 무기의 힘요구치가 1이고 스킬요구치가 0이라는, 즉 사실상 요구조건이 없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특별히 산탄도가 높거나 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 웨폰을 찍지 않은 캐릭터라 해도 이 무기를 쓰면 명중 페널티 없이 적당히 강한 위력의 레이저 공격을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

이 점 때문에 원거리 스킬을 전혀 키우지 않은 밀리계열에 올인한 캐릭터, 원거리 스킬을 찍긴 했는데 화기나 에너지 웨폰이 아닌 폭발물에 올인한 캐릭터,[2] 에너지 웨폰에 투자는 했지만 Pyromaniac을 찍고 불장난의 길을 걷는 캐릭터에게는 그야말로 최고의 부무장이라고 할 수 있다. SEC를 많이 잡아먹기는 하지만, 과학스킬 좀 찍어두고 다른 에너지 탄약을 싹싹 긁어모아 모조리 갈아넣으면 수급 문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에너지 웨폰 주제에 오히려 에너지 웨폰을 주력으로 쓰지 않는 캐릭터에게 더욱 유용한 이상한 녀석이다.(...)

일반 레이저 피스톨과는 달리 한번 사격에 2점사하며 레이저의 모양이 다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레이저를 쏘면 레이저를 휘감는 노란색 방전 비슷한 효과가 있다. 또한 타격 후 그을리는 범위가 일반 레이저 피스톨에 비해 엄청나게 넓은 것으로 보아, 5발의 E셀을 전탄사격하는 듯 하다. 실제로 탄환을 2~3발만 남긴 채로 장전해서 쏴 보면 원래의 붉은 빔 이펙트가 이 빔 안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임에서의 공격력을 따져봐도 풀개조 레이저 피스톨의 단발 공격력이 15, 뿅 뿅의 레이저가 75로 정확히 5배이다.

42666-2-1310459010.jpg
42666-4-1310459011.jpg
NCR 병사는 좋은 전투력 측정기...

스킬이 높아지고 각종 퍽의 효과를 많이 받는 후반에는 대부분의 적을 1~2번의 공격으로 무력화 시킬 수 있으니, 초반보다는 후반에 빛을 보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단, 에너지 무기 배달부라면 일반 무기 주제에 이것보다 센 가우스 라이플과 Wild Wasteland 재주를 안 찍었다면 볼 수 있는 가우스 라이플의 유니크 버전인 YCS/186이 대기하고 있다. 재주를 찍었어도 걱정 말자. 전타가 치명타라는 위엄이 넘치는 에일리언 블라스터가 있으니까. 그럼 에너지 셀은 어디다가 쓰냐고? 간단하다. 탄환이 썩어나도록 많아야 하는 레이저 RCW개틀링 레이저용 전자 충전 팩으로 돌리거나, DT가 60이 넘는 로봇이나 터렛을 대비하여 펄스 건을 쓰기위해 100발 정도만 가지고 다니면 된다! 위에서 서술했듯이, MFC나 ECP 무기를 주력으로 안 쓰는 사람들만 써먹자. 이 탄약을 쓰는 사람이 굳이 이걸 쓰는 건 정말 낭비다.

물론 원핸더 에너지 무기 위주로 나갈 경우에는 이보다 좋은 무기가 없다. 크리티컬 확률 배수가 2.5배나 되는데다 레이저 사령관 퍽의 영향을 받는 무기이므로 조건이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확정 크리티컬이 가능하다.

  • 바닐라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38%(행운에서 10, Built to Destroy에서 3, Finesse에서 5, 저격대대 베레모에서 5, 몇몇 갑옷에서 최대 5, True Police Stories에서 5*2)이다.
  • 경갑을 입고 Light Touch 퍽을 찍을 경우: 100%에서 Set Lasers For Fun(4%), Laser Commander(10%), Light Touch(5%)를 빼면 81%가 남으므로, 기본 크리티컬 수치가 33% 이상이면 모든 타격이 크리티컬. 이론상으로는 율리시스의 더스터(5)를 입으면 되겠지만, 율리시스를 잡았다면 이미 게임 최후반이라 그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써먹을 곳이 남아있지 않을 테니 현실적으로는 잡지 보너스를 뻥튀기하기 위한 Comprehension 퍽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00%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조슈아 그레이엄의 갑옷을 입어서 땜빵하는 것이 가능하다.
  • 경갑을 입지 않거나 Light Touch를 찍지 않는 경우: 35%의 기본 크리티컬 수치가 필요하다. Comprehension 퍽과 함께 Light Touch를 찍을 때와는 달리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갑옷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 중 가장 튼튼한 옷은 정예 폭동 진압복이다. 결론적으로는 극크리 육성을 위한 조건을 거의 다 만족해야 하며 Lonesome Road를 중반부 이상까지 진행할 능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최대의 문제. 진짜 문제는 100%에 대한 집착인 것 같지만 38%를 맞추면 애매하게 남는 3%는 행운을 좀 덜 찍거나 Built to Destroy를 안찍는 등으로 빼주면 된다.

1.02 패치로 인해 에일리언 블라스터 쪽이 하향되었으므로 이제 간단히 과충탄만 넣어줘도 에일리언 블라스터보다 훨씬 세진다. 또한 에일리언 블라스터와 달리 뿅 뿅은 Improved Holdout Weapon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스닉 50 이상이라면 카지노, 더 포트 등의 장소에 숨겨서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건슬링어, 용해,[3] 레이저 사령관 등 한손잡이용 퍽과 레이저용 퍽을 조합하면 양손무기와 비교해도 아쉬울 것 없는 효율성을 낼 수 있다.

한마디로 줄여 크리티컬 위주 플레이로 갈경우 당당히 최종병기가 될수있는 무기.

단, 뿅 뿅만의 단점은 아니지만 조준하기가 조금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에너지 무기들은 레이저 라이플과 같이 조준경을 장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줌인이 되기 때문에 크로스헤어에 의존해야 하고, 장거리에서 정확히 맞추기가 약간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1.3 패치에서는 사용 탄환의 수가 15 에서 5로 줄어들고, 장탄량도 30에서 10으로 줄어들었다. 에너지 셀 소모가 1/3으로 줄어들어 보다 오랫동안 싸울 수 있게 되었다.
  1. 원문은 Pew Pew, That Gun(그 총)도 그렇고, 작명 센스가 훌륭하다.
  2. 특히 자비라든가 애너벨 같이 넓은 범위에 방사 피해를 입히고 탄환값이 비싸서 아무데나 갈기기는 좀 거시기한 중화기를 주력으로 굴린다면 길 가는데 잡몹 한두마리가 애드났거나, 몹 무더기를 대충 정리했는데 한두마리가 살아서 접근하는 등 주무장을 쏘기 영 좋지 않은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3. 용해 퍽에 의한 폭발의 데미지는 그 NPC를 죽인 무기의 데미지와 비례하는데 뿅 뿅의 강력한 데미지와 호환이 잘 된다. 그리고 위에 말했듯 뿅 뿅으로는 치명타 확률 100%가 가능하다. 그러니까 적을 죽일 때 100%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