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 속어
Big Dog
보통 어떤 무리의 우두머리, 혹은 짱을 나타내는 속어.
2 미국의 4족보행로봇
소름끼칠정도로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빅독 영상.
미국의 로봇개발회사인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와 하버드 대학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4족보행로봇. 높이 3피트(0.91m)이며, 길이는 2.5피트(0.76m), 무게는 240파운드(110kg)이다. 험지 주파시에 시속 6.4km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최고 340파운드(150kg)까지 짐을 옮길 수 있다. 군사용으로 40km정도의 행동반경을 요구받기에 배터리는 포기하고 아주 가솔린 엔진을 쓰고 있다. 초기형은 2행정을 사용해 소음이 컸지만, 최신형은 4행정으로 바뀌면서 소음이 꽤 줄어들었다.
빅독은 차량이 다니기 힘든 험지나 위험지역에서 물자수송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미 국방부 산하 고등기획연구원(DARPA)으로부터 약 100억원(10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자세 제어에도 탁월하여 동영상처럼 사람이 밀어도 중심을 잡으며, 빙판길에서 미끄러져도 스스로 균형을 잡고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보인다. 거기다 점프도 가능하다!
2.1 패러디 및 대중매체에서의 등장
-
빅독을 업그레이드 한 세상에서 가장 인간다운 로봇 빅독 베타(…)물론 믿으면 곤란하다.
- 대중매체에서는 고스트 리콘 : 퓨처 솔저에서 최초로 등장. 정확히는 빅독 본기는 아니고 빅독 또는 LS3의 후계기종으로 보이는 4족보행 전투로봇인 워하운드가 등장한다. 보병보다 훨씬 큰 덩치로 등장하는데, 본격적인 전투도 염두에 둬서 이렇다. 작중에서 박격포와 유도 미사일을 장비하고 유유히 걸어다니며 모든걸 박살내는(...) 위엄쩌는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