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Darwinism
1 개요
허버트 스펜서가 사회학 이론과 다윈의 진화론을 결합하여 만든 개념. 참고로 스펜서는 침략과 제국주의에 반대하고 국가의 사회보장에 부정적이었지만 개인적 자선에는 긍정적이었다. 사회진화론을 주장한 사람에 따라 그 이론이 다양함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하지만 스펜서와 다윈의 진화론은 상당히 다르다. 스펜서의 진화론은 사실상 라마르크의 용불용설의 사회과학판이라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다윈의 진화론은 생물 개체가 진화하는 게 아니라 생물 종이 진화하는 것이며 개체 자체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는데 사회진화론은 개별 사회 집단이 진화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생물 개체가 변화한다는 용불용설의 사회과학판이라고 보는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까지 유행하였다.
사회진화론은 유럽 사람들에게 일반적인 생각이었고 요약하자면 한마디로 요약하면 적자생존이다. 하지만 적자생존 항목에서 보다시피 사회진화론 자체에 문제 요소가 아주 많았다.
사회진화론에서는 사회도 적자생존의 원칙을 적용받고, 사회 자체가 각 부분이 성원들의 동의에 의해 균형ㆍ통합되어 있는 상태라 여기지 않았으며 도리어 투쟁한다고 봤는데, 다윈의 이름을 빌어 "진화"를 표방했지만 각 생물들이 각자의 환경적 특성에 맞춰 적응한다는 진화의 개념을 무시하고 제국주의 국가들의 타문명 침략 정당화를 위해 그 의미를 왜곡하였다. [1]
사회진화론은 사회는 일정한 방향으로 진보ㆍ발전한다고 간주했고, 현재 사회는 과거보다 더 나은 사회, 발전된 사회임을 전제하며, 그 변동 양상은 야만 → 미개 → 문명의 흐름으로 단순ㆍ미분화된 상태에서 복잡ㆍ분화된 상태로 사회가 진화한다고 주장한다. 이 사상은 사회 발전의 단방향성을 간주하고 있는 바 사회의 발전형태를 획일적으로 생각했고, 서구의 발전된 문명을 모방 발전의 모델로 속칭 후진국들에게 제시하였다.
2 영향
사회진화론은 본래 인간과 사회가 경쟁을 통해 진화하고 문명과 문명이 교류와 충돌을 통해 낙관적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설명한 이론이었으나, 파시즘 군국주의 국가들의 "우월한 대국"이 "후진국"을 침략한 것을 '자연의 법칙'으로 포장하여 옹호되는데 악용되었다.
결과적으로 제국주의를 옹호하여 자국보다 약한 국가를 침탈하는 식민지 개발과 후진국 착취를 정당화했으니 문제다. 사회진화론과 우생학은 당시의 팽창적 제국주의 정책을 '과학적'으로 정당화시켜서 당시 서구인들이 환영했던 측면이 있다.
3 비판
사회진화론에서는 사회가 계속 발전한다고 봤지만 사회는 전쟁·기근·질병 등으로 퇴보하거나 멸망할 수 있었다. 물론 교통수단의 발달로 접점이 없었던 세계의 문명들이 접촉하고 무력 충돌을 벌일 때 더 강력한 문명이 살아남으니 그 점에서 사회진화론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문명의 수많은 측면 가운데 군사적인 면만을 본 단편적 인식인 셈. 예를 들어 수많은 유목 민족들이 짓밞고 정복했지만 끝내 민족성을 유지한 중국과, 중국과의 무력 충돌에서 이겨 중국을 지배하다 중국 문화에 동화해 사라진 유목 민족들 가운데 어디가 더 우월한 문명인가? 어느쪽도 아니다. 또 다른 비판은 다음과 같다.
- 생물학적인 진화는 '사회'의 동질성을 지키는 인간의 역사 시간 안에서 일어날 만큼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즉, 저런 뻘짓을 하든 말든 진화가 일어나기에는 너무나 짧은 시간이다.
- 사회적으로 유용한 듯이 보이는 진화가 반드시 생존에 유용한 것은 아니다.
- 예를 들어 흔히 이런 우생학에서 추종하는 큰 키, 우람한 근육 같은 요소는 사회적으로는 멋지게 보이겠지만 유지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니 생물학적으로는 꼭 유리한 요소라고 보기 어렵다. '잘생긴 얼굴' 같은 요소는 각 시대마다 미적 감각이 달라지는 점에서 지극히 주관적인 요소이며 더욱이 생존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
- 우생학에서 추종하는 인간의 주요한 특징인 거대한 두뇌 역시,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출산에 큰 부담을 준다는 점에서 '생존'이라는 관점에서는 반드시 유리한 특성 만은 아니다.
- 애초에 사회가 진화한다는 이론 자체는 문명 간의 우열을 가리는 데에 아무런 정보도 주지 못한다. 마치 진화론이 약육강식을 정당화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과 같다. 사회가 환경에 맞게 변화한다고 해서 좋아진다는 것은 아니다.
참고로 다윈은 생전에 스펜서의 이론이 과학적인 가치가 없다고 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