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서천군
목차
1 개관
서천읍·장항읍·마서면·문산면·시초면은 옛 서천군, 비인면·서면·종천면·판교면은 옛 비인현, 기산면·마산면·한산면·화양면은 옛 한산군에 해당한다.
2 구 서천군 지역
2.1 서천읍
군의 중부에 있는 읍. 군사리에 읍사무소가 있다. 군청, 교육청이 있는 나름 서천군의 중심지이지만 어째 장항읍보다 시가지 면적이 작다.(...)[1] 읍내만 벗어나면 평범한 농촌. 그래도 위치가 위치인지라 서천군에선 교통의 요지라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서천군내 지역을 시골이라 배차간격이 안습하지만 환승없이 버스로 가는 것이 가능. 다만 서천읍만으론 수지가 안맞아서 그런지 서울, 대전 등 시외노선의 경우 대부분 장항을 경유한다. 장항에서 출발하여 서천을 거쳐 목적지로 향하는 식. 군청과 서천여중고가 있는 동산 주위에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장항선이 새로 확충되면서 비교적 시내에 있던 구 서천역은 폐쇄되고 화금리에 신 서천역이 생겼으나 읍내와 멀어서 FAIL. 오석리에 서해안고속도로 서천IC가 있다. 시설 집약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설이 중심지에서 도보로 10-15분내로 존재하지만 일단 없는건 읍 전체로 봐도 없다고 보면 된다. 안습... 군내 인구가 빠르게 줄어드는 와중에 주변 면등에서 인구를 흡수하면서 인구수가 오히려 늘어나면서 2015년 12월 인구조사 기준으론 장항읍의 인구를 넉넉하게 제쳤다. [2]
2.2 장항읍
군의 남부에 있는 읍. 창선1리에 읍사무소가 있다. 1938년 10월 1일 기존 마동면과 서남면의 구역을 재편하면서 읍으로 승격하였다.[3] 장항선의 종점역인 장항역(현 장항화물역)과, 장항항에서 군장연락선을 운항했던 교통의 요지, 군장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는 산업의 요지라 시가지 면적이 서천읍보다 더 넓다. 그렇다. 한국지리를 열심히 공부한 학생라면 군장산업단지의 ‘장’이 장항읍을 지칭한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군장산단의 중심에는 장항제련소(현 LS메탈 장항공장), 한솔제지 등이 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수십 년 동안 대선 때만 울궈먹어지다가 최근 격렬한 지역민의 항의 끝에 차츰 생태연구단지 조성으로 바뀌어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위치가 미묘하게 장항읍이랑 멀다.
과거엔 서천읍보다 훨씬 컸으나 현재는 주변 산업의 위축으로 차이가 줄어든 상황. 오히려 서천읍이 인구가 2천명 정도 많다. 비교적 최근에 조선소가 생겨 장항공업고등학교가 충남조선공업고등학교로 명칭이 바뀌었고 한때 정의여중이라는 사립중학교가 있었지만 이사장이 횡령하다가 감옥에 들어가고 그만 폐교됐다 카더라(아이러니하게도 학교옥상 현판에는 배움을 멈추지말자라고 써있다). 과거 장항항과 군산항간에 여객선을 운영했으나(1시간 정도 간격 운행에 20분여 소요) 금강하구둑 건설이후로 쇠퇴했고, 동백대교가 완공되면 자동차로 5분 거리로 군산시내와 연결된다.(2017년 예정)
일부에서는 침체된 지역을 살리고자 새만금과 연계한 군산-장항 혹은 군산-서천 통합 논의가 나오고 있는데, 군산-장항 또는 군산-서천 통합은 서천군 전체는 말할 것도 없고 그나마 가장 찬성비율이 높은 장항읍에서도 대부분 반대하고 있으며 충청남도에서도 강하게 반대하는 관계로 가능성이 거의 없다.
서천경찰서, 서천소방서, 대전지법 서천군법원이 이곳에 있어서 군청, 교육청을 제외하고는 행정의 중심지 노릇을 한다.
이곳에 속한 섬 유부도는 1997년까지 정신수련원인 장항 수심원이 존재했었다. 폭행으로 한 정신질환자가 사망, 암매장당하여 그 실체가 알려진 일명 '유부도 수용소 사건'으로 대중에게 알려졌으며, 2016년 5월 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방송을 통해 제보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2016년 6월 방송을 통해 유부도 수용소 사건 이후의 근황을 19년만에 다룬 방송을 내보냈다.[4]
2.3 마서면
군의 남서부에 있는 면. 계동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1938년 10월 1일 기존 마동면과 서남면의 구역을 재편하면서, 장항읍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을 기존 두 면 이름의 앞글자를 따 마서면으로 개편하였다. 지도에서 보면 남서쪽에 장항읍을 포위하고 있는 형태로 꽤 넓은 영역을 관할하고 있다. 덕암리에 장항역, 도삼리에 금강하구둑 관광지가 있다. 군산시와는 금강갑문을 통해 연결된다.
2.4 문산면
군의 북동부에 있는 면. 신농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구릉성 산지가 많아 경지 면적이 적다. 더군다나 옆동네 판교면과는 달리 교통이 꽤 불편한 곳. 북산리와 문장리는 천방산에 의해 다른 지역과 막혀있어 시초면을 거쳐가야 하는 월경지이다. 북쪽으로 부여군 옥산면과 접한다.
2.5 시초면
군의 중부에 위치한 면. 초현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산지와 경지가 적절히 있는 평범한 농촌마을. 면의 동쪽에 봉선저수지가 있다.
3 구 비인현 지역
3.1 비인면
군의 서부에 있는 면. 성내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구 비인현의 중심지이다. 선도리에 비인해수욕장하지만 윗동네 춘장대해수욕장보다는 듣보잡, 산 넘어 성산리에 서해안고속도로 서천휴게소가 있다.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7G칠지리라는 동네도 있다. 사방 100km내에 인구 100만 넘는 도시가 하나도 없고, 사방 50km내에 인구 60만 넘는 도시가 없는 레알 깡촌.. 북쪽으로 보령시 주산면과 접한다.
서해안고속도로 춘장대IC가 있다.
3.2 서면
군의 북서부에 있는 면. 신합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비인반도의 맨 끝 마량리에 서천화력발전소가 있으며, 이 때문에 서천화력선이 부설되어 있다. 발전소[5]를 제외하면 어촌마을이 있으며, 동백나무숲이 있어서 생각만큼 코렁코렁한 곳은 아니다. 한때 관광열차를 운행했다는 춘장대해수욕장이 도둔리에 있다. 하지만 춘장대역과 해수욕장의 거리가 멀다는 건 비밀. 이외에도 원두역과 서해안고속도로 춘장대IC가 원두리에 있다.
3.3 종천면
군의 서부에 위치한 면. 화산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석촌리에 종천산업단지, 종천리에 군립노인요양병원, 희리산 자연휴양림이 있다. 지석리에 기동역이 있었지만 이미 옛날 얘기.
3.4 판교면
군의 북부에 위치한 면. 현암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저산리에 판교역이 있다.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해서 모든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한다. 설명하기가 입아플 정도의 농촌이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 비하면 인지도가 매우 안습하다. 더군다나 그 동네에 판교역이 생겨서……. 부여군 옥산면, 보령시 미산면과 접한다. 여담으로 판교시내에는 냉면집이 있는데 서천사람들 사이에선 윗집 아랫집으로 통한다. 종천저수지와 흥림저수지가 면 남쪽에 있다.
4 구 한산군 지역
4.1 한산면
군의 남동부에 위치한 면. 지현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구 한산군의 중심지이다. 지리적 표시제/대한민국에도 등록되어 있을만큼 모시로 유명한 동네라 이를 기념해서 한산모시관이 있을 정도. 성외리에 충남애니메이션고등학교가 있다.(현재는 충남디자인예술고등학교 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신성리에 있는 갈대밭에서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을 촬영했다. 또한 한산에는 앉은뱅이술로 통하는 소곡주를 주로 생산하는 동네이기도 하다. 613번 지방도의 종점이 위치해 있으며 29번 국도를 통해 부여군 양화면과 접한다.
4.2 화양면
군의 남부에 위치한 면. 금강에 면해 있는 옥포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서천공주고속도로의 기점인 동서천IC가 옥포리에 있으며, 서해안고속도로와 접속하는 동서천JCT가 추동리에 있다. 옥포리 옆에 금강대교가 있다.
4.3 기산면
군의 중부에 있는 면. 화산리에 면사무소가 있다. 별 특색없는 농촌……이지만 시유노홍철의 본적지로 잘 알려져 있는 곳. 무한도전 이색올림픽특집에서는 '기산군'으로 자막이 나가기도 했다. 문헌서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