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크웨이브(마비노기)

1랭크까지AP 소모량325능력치 보너스지력 + 22, 생명력 + 36
전격 속성 마법 대미지 1 - 90(F랭크) ~ 30 - 400(1랭크)
범위 반경 4m(F랭크) ~ 8m(1랭크)
적에게 피격시 10%(F랭크~A랭크) ~ 20%(1랭크)의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F랭크쿨타임 40초
9랭크쿨타임 35초
4랭크쿨타임 30초
1랭크쿨타임 25초
쇼크웨이브 마스터최대생명력 20, 최대마나 20, 지력 15 증가
체력 15, 솜씨 10 감소

원래는 G14와 G15의 최종보스인 브란이 사용하는 전용 스킬이었으나, 2012년 12월 20일 패치를 통해 플레이어도 마법 스킬로써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1] 히든 재능 현자(마법 + 축복)가 베테랑 단계에 도달하면 베이릭시드에게서 퀘스트를 받아서 익힐 수 있다. 베이릭시드의 언급에 따르면, 정확히는 재능이 어느 단계에 도달해서 자연스럽게 발현된 스킬. 퀘스트 내용도 그냥 베이릭시드와 대화하는 게 끝이다. 사용하려면 원드스태프를 장비하고 있어야 한다.[2]

스킬의 컨셉은 옛 윈드밀이 지향했던 위기탈출, 즉 생존기이다. 스킬을 사용하면 맞는 도중에도 즉시 자신의 주변으로 낙뢰를 만들어내어 주변의 적들을 날려버린다. "준비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강력한 공격력과 넓은 범위로 적들을 일소한다"는 마법 스킬의 지향점에 정면으로 대치되는 스킬. 그 반작용인지 쿨타임이 굉장히 길게 설정되어 있으며, 대미지 역시 같은 랭크의 썬더보다도 못한 수준.[3] [4]그러나 마공개편 이후로 스킬계수[5]가 가장 높기때문에 마공만 높다면 나름대로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수 있다.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으면 낮은 확률로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위기탈출 능력은 모든 스킬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다. 이런 특성 덕분에 중급 마법 중에서는 가장 짧은 시간을 들여서 가장 강력한 메즈를 거는 아이스 스피어와의 궁합이 가장 좋다.

범위는 F랭크 기준으로 5랭크 윈드밀과 동급, 혹은 그 이하이며 1랭크 기준으로는 파이어볼 폭발 범위와 동급. 대상이 되는 몬스터들의 디펜스와 보호에 의한 크리티컬 감쇄를 무시하며, 윈드밀과 달리 상대의 인식에 영향을 전혀 주지 않기 때문에 인식하지 않은 적에게 써도 적이 즉시 달려온다거나 하는 일은 없다. 또한, 브란이 쓰던 쇼크웨이브와 마찬가지로 멀리 있는 적에게는 훨씬 적은 대미지를 준다.

수련도 매우 쉽다. 수련치 순은 초기화>다수의 적 공격(9랭 이후)>적 처치>사용 순. 그중 처치나 다수 공격 수련엔 '~등급의 적 처치' 항목이 아니다. 즉, 던전 아무 방에 들어가서 어그로를 끈 후 미친듯이 구르면 순식간에 1랭을 찍는다(...)미칠듯한 수리비는 본인이 부담해야하지만 그림자 던전도 가능은 하지만 맵이 넓어서 구르기엔 일반 던전이 좀 더 수월하다.던전 들어가기 귀찮으면 그냥 던바튼 앞에서 곰이랑 쎄쎄쎄해도 충분하다 오래 걸리긴 하지만 돈만 많다면 아머 마스터리, 실드 마스터리, 심지어 마나 실드등과 수련을 병행해도 괜찮다.그리고 미친듯이 깎여나가는 AP와 돈...

여담으로 마법탭에 있지 않아서인지 섬머솔트의 그로기효과를 받지 않는다.

또 여담으로 사용중에 맵이동하면 쇼크웨이브 스킬 사용중인상태로 굳는다!
그리고 2013년 4월 26일 행해진 멀린 패치 후, 쇼크웨이브의 대미지가 대폭 증가했다. 스펙 좀 되는 마법사 캐릭터가 사용해서 크리티컬이 터지면 탈틴 하드몹들도 한방에 죽을 정도.
  1. 다만 이펙트가 유사할 뿐이지 전혀 다른스킬이다. 일단 모션이 다르고, 브란의 스킬은 경직이 매우 길고 밀려남 효과를 주는 반면에 쇼크웨이브는 경직이 짧고 다운 효과를 준다.
  2. 운둔자의 스태프 취급을받는 멀린너클을 들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3. 수치상으로 표시되는 대미지는 비슷하지만, 썬더는 마지막 낙뢰의 대미지가 1.5배로 들어가기 때문에 1차지만 해도 쇼크웨이브보다 훨씬 강력하다.
  4. 2015년 1월 22일에 있었던 레노베이션 프로젝트 마법사 개편 때 쿨타임이 확 줄었다.
  5. 기본데미지 + 스킬계수 x 마법공격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