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사응와??....[1]
須玖さんは? 須玖さんって誰?
UVB-76의 인터넷판. 허나 UVB-76의 정체는 밝혀졌다
유튜브에도 비슷한 게 있었는데 정체가 밝혀졌다
수구꼴통과는 아무 상관도 없다
네이버에 존재했던 좀 섬뜩한 블로그. 2011년 디시인사이드에서 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으며 제목이 수구사응와??.... 이기 때문에 보통 그냥 수구사응와라고 부른다.
간첩 블로그와 유사하다.
나는응와킬라이에요??.... 네??.... 안녕??....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음??]]** 독서??&독서??.... 메뉴??&메뉴??..... 시간표??&시간표??.... **[[다음??]]** 독서??.... |
(이 블로그에 적힌 글의 예제)
- 모든 문장이 아주 짧은 단어로만 이루어진다.
- 모든 단어의 끝에는 ??이 붙으며 마지막은 .... 로 끝난다.
- 단어와 단어를 이을 때는 &나 ^를 쓴다.
- **[[다음??]]**이라는 문장이 시도때도 없이 나타난다.
1 개요
한동안 이 블로그는 꽤나 화제가 되었다. 애초에 모든 글이 이해할 수도 없으며 내용도 없는 단어의 나열로만 도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평범한 정신이상자라고 보기에는 지나치게 형식을 딱딱 맞추어 쓰기 때문에 섬뜩한 느낌도 들었다. 그리고 글에서 자꾸 군산이라는 지명을 언급하거나 독서, 도서관, 시간표, 메뉴 등에 집착하고 전영호나 국가해결사라는 사람을 언급하기도 하며 전화번호 비슷한 게 쓰여있는 경우도 있었다. 게시글들의 내용은 무척 오싹하다고 느낄 수 있다.
간첩 블로그라는 의혹을 산 건 비밀꼬마공산당드라마비밀전우이야기라는 제목의 글과 '김정일은 내 편지를 가져올 것'이라든가 하는 수상한 문구들이 가득하기 때문이었다. 거기다가 왠지 놀랍게도 게시물 분류 태그는 매우 정상적으로 쓰는 점이 주목되기도 했다. 게시물 태그는 대부분 사진기의 기종명이지만 공연, 전시같은 평범한 태그도 있다. 그리고 이 카메라 기종명이 붙은 태그는 모두 해당 카메라로 찍은 것이 맞다라고 생각되었으나 사실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를 쓰게 되면 자동적으로 카메라 기종과 카테고리가 태그로 달리게 되는 기능 때문에 그런 것이었다.
2 전영호
글에서 자꾸 언급되는 전영호라는 인물은 작성자의 이름인듯 하다. 그는 자신의 일상, 셀카, 여성들을 도촬한 사진들을 주로 올리는데 그중에서 놀랍게도 결혼사진이 여러 장 올라와 있다. 신부 이름은 프로리타. 외국인이다. 블로그에서 가끔 필리핀 마닐라 어쩌고 언급하는 것을 보면 필리핀 사람으로 추정. 1971년생 군산 거주자인 듯. 그가 정말 그 괴문장의 작성자라고 믿어본다면 자식도 있고 부모도 모시고 멀쩡하게 사는 의외의 모습에 놀랄 수도 있다.
블로그가 없어진 후에도 다른 수단을 통해 꾸준히 글을 써왔는데 여전히 이해할 수 없는 문장들 뿐이다. 전영호를 복수로 쓰는 것을 보면(전영호들의XXXX 하는 식) 해리성 장애인 같기도 하다. 이외에 아이디는 모두 다르지만 해당인물과 똑같은 식으로 글을 남기는 사람이 포탈사이트 뉴스마다 여럿 발견되었는데, 전영호들이란 이사람들을 지칭하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실어증으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 실어증 환자의 경우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고, 동일한 단어를 자신도 모르게 반복하게 되는 증상을 보이는데 이것이 그의 문장에서 보이는 패턴과 유사하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전영호라고 하면 항목의 1번의 인물에게 묻혀서 찾기 힘들다.
3 번역?
간첩블로그라는 의혹이 제기된건 시시때때로 땅굴, 김정일, 공산당 등의 키워드를 언급하기도 하며 글 자체가 매우 기괴해서 일어난 결과. 실제로 몇몇 글들의 경우 둘러보던 사람들이 '번역기로 돌려봤다'라면서 요상한 문장을 내놓고 이 문장을 토대로 간첩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허나 번역기 문서에도 쓰여있듯 번역기라는 물건 자체가 매우 부정확하다. 번역이라는 것도 애초에 한국어→다른말→한국어 번역으로 돌리면서 암호문이라고 주장하는데 진짜 간첩이라면 애초에 이렇게 쓰기 쉬운 암호문을 쓸 이유도 없을뿐더러, 특히 중국어와 한국어는 문장 구조자체가 전혀 다르다. 거기다가 앞서 말했듯 번역기는 굉장히 부정확하기 때문에 번역한걸 또 번역하면 아까의 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의 문장이 나오는 경우도 흔하다. 마지막으로, 구글 번역기의 경우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1개월전의 번역결과와 1개월후의 번역결과가 달라지고 그런 경우도 있으므로 이 글이 뭔가를 번역해서 한국어로 형식에 맞춰 써놓은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
비슷한 사례로 이런 것도 있다. 허나 거의 마지막쯤 '문자를 배열하다 보니 특정 단어들이 눈에 띄어 주관대로 문장을 만든 것'이라는 말 등 애초에 이런건 끼워맞춰서 해석하다보면 어떻게든 다 해석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또 그 밑의 문장에는 실제로 블로그를 개설해 간첩행위를 하던 공작원의 이야기도 실려있으니 판단은 각자 알아서.
4 기타
근데 네이버 지식인에는 아주 멀쩡한 문장으로 글을 올린 스크린샷이 돌아다니기도 했으니 결국 진실은 모르겠다...
어쩌면 지인과 공유하는 계정일지도 모른다
한국어 연습을 하는 외국인이나 정신이상자가 아니냐는 추측도 있지만 애석하게도 글쓰던 초창기부터 글쓰기를 중단한 2010년 11월까지 발전한게 전혀 없다. 이후 미투데이와 구글 플러스 등지에 올린 사진과 글을 보면 정신이상자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더불어 유투브 채널에 아이디도 있다. 동영상에 단 댓글들을 모아 볼 수 있다.(링크)
Google 플러스에서도 활동하는 듯, 나무판에 매직펜으로 추정되는 도구로 글을 쓴 사진이 올라와 있는데 이또한 ??로 끝나는 알 수 없는 문장이다.(사진 1, 사진 2) 중간에 자신의 성기를 내놓고 소변을 누는 동영상이 있으니 주의. 노출증 증세 추가
"~~오요여여??"로 끝나는 독특한 문장을 구사하며,[2] 한국어를 쓰다가 우크라이나어, 베트남어, 폴란드어, 핀란드어[3] 등을 쓰다가 2013년 10월 26일 이후로 글을 안 쓰고 있다. 구글 플러스에 올린 사진들을 보면 군산에 거주하는 천주교 신자 같은데, 버스에서 도촬한 듯한 여성 사진이 상당수 있어 조금 위험해 보인다(...).
위 구글 플러스는 2013년 10월 26일까지만 쓰다가 중단하였으며, 지금은 이 구글 플러스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포스트를 올리며 주로 올리는 내용은 여자 사진(...), 그 외에도 간간히 소견서라든가 병원사진 등을 올리는 걸 보아 병원에 다니는 환자인 듯.
페이스북도 하고 있는것 같다.(tn=C 주소) 아이도 있는 것 같다. 전영호씨의 국밥 먹방을 볼 수 있다. BJ 수구사응와
중간에 공수병이라는 글자가 있다..(광견병의 다른 명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