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동(부산)

밑줄은 구청 소재지.

부산 동구법정동
법정동범일동(凡一洞)수정동(水晶洞)*좌천동(佐川洞)초량동(草梁洞)*


파일:L20151005.22017191222i1.jpg

부산진역에 건설중인 협성휴포레 부산진역 아파트의 랜더링

개요

행정동으로는 수정1・2・4・5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구청과 부산일보 본사가 있다. 특히 부산일보와 DGB생명 주위를 아우르는 상권을 '진역'이라고 부르는데 부산진역이 바로 맞은편에 있어서 그렇게 부른다.부산진구의 어원이 된 동네이다. 원래 부산진은 이 곳 이었다고.

대부분의 동 전체가 산이라서 동 대부분이 달동네이다. 단, 동 전체가 달동네는 아니다. 부산진역 주위는 부산의 CBD라 볼 수 있다. 유동인구가 많아 유흥가가 형성이 되어있고, 현재 북항 재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업무지구의 확대가 예상되며, 유흥가 역시 확대될 것 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보아할때, 이 지역은 홍콩섬의 셩완지역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곳 이기도 하다.

부산의 원도심 답게, 교통의 요충지다. 이는 동구 전역에 해당되는 이야기이지만, 수정동의 경우 1호선 부산진역이 연결되며, 부산역까지 도보 15분, 지하철로 두 정거장 정도면 이어질 뿐 만 아니라, 관문대로의 개통으로 공항까지 20여분만에 연결되는 신 교통의 요지이다.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도 도보로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므로 미래를 기대해 볼 만도 하다. 외국계자본아 좀 쏟아져 들어와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유년기에 거주하기도 했던 곳 으로, 부산의 원도심과 운명을 같이한 곳 이다.

수정역은 이곳이 아니라 북구 화명동에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동구(부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