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쉰 채 발견

1 낚시성 멘트

2011년부터 SNS 등지에서 돌고 있는 낚시성 멘트. "숨 채 발견"과 글 모양새나 발음 등이 유사하다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상은 그냥 '숨쉬는 상태로 살아 있다'는 별 뜻 없는 소리.

1.1 상세

강호동 자택에서 숨쉰 채 발견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후 이효리고영욱 등의 연예인 뿐만 아니라 삼성이건희SK최태원도 역시 타깃이 되었다. 이에 기레기기자들이 얼씨구나 하고 이런 질 나쁜 누리꾼들이 만들어 낸 루머를 확산시키며 유명해졌다. 아예 대놓고 낚시를 하는 기사도 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쉬운 탓에 찌라시 기사의 주요 떡밥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나 별 뜻도 없는 데다가 그 별 의미없는 내용 때문에 피해 대상에게 안 좋은 의미로서의 관심이 쏠리게 되고 그로 인해 피해자가 정신적으로 타격을 입게 될 수도 있으므로 자제해야 할 문구다.

유사한 어구로 "변싼체 발견"이 있다.[1] 서적 현산어보를 찾아서에도 비슷한 것이 있다.

그 전에도 비슷한 어구로 제목과 내용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낚는 경우도 존재했다.

제목: 오늘 오후 초등학생이 자살
내용: 려다 연필 삼.

참고로 개그콘서트에서 했던 9시 언저리뉴스도 이 개그소재를 사용했다.

2 노데스 패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팀을 죽도록 캐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팀원들이 똥을 신나게 싸대는 바람에 결국 패배한 선수가 멘탈이 터져버린 모습을 '숨 쉰 채 발견'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자세한 사항은 노데스 패배 항목 참조.
  1. 변사체 발견을 변형시킨 것으로 말 그대로 싼 모습을 발견했다는 소리지만 그 이상의 의미는 없으며 무한도전 뉴욕 특집에서 나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