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 63

g_supermario63pic.png

1 개요

2009년에 나온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팬 플래시 게임. 절대로 닌텐도 측에서 만든게 아니다.

슈퍼 마리오 64를 기반으로 슈퍼 마리오 선샤인[1], 슈퍼 마리오 갤럭시[2]의 시스템과 스테이지 등을 혼합해서 만들었다. 다만 3D 게임들을 2D 기반의 플래시 게임으로 옮겨온 탓에 플레이 방식이나 클리어 방법이 달라진 부분이 일부 존재한다. 그래도 슈퍼 마리오 플래시 게임 중에서는 가장 완성도가 높은 수작. exe로도 지원하니 참고하자. 맵 퀄리티는 요시 아일랜드와 비슷하다.
NewgroundsRunouw에서 해 볼 수 있다.

비공식 한글화

2 차이점

일단 슈퍼 마리오 64와는 다르게 파워스타가 아니라 샤인을 모은다. 또한 코인을 모으는 게 워낙 쉬워서 그런지 숨겨진 파워스타 획득 조건이었던 '코인 100개 모으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샤인을 얻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저장이 가능하다.

스테이지마다 스타코인[3]이 6개[4]씩 존재하는데, 이 역시 얻을 때마다 저장이 가능하다. 다만 스타코인을 먹을 때 저장하더라도 다시 불러올 때는 성 밖에서 시작한다.

샤인과 스타코인의 개수는 각각 64개씩 있어 분량이 방대한 편이다. 여담이지만 원작보다 요구하는 샤인의 양이 적다. 대신 스타코인 수집이 생겼지만.

원래 슈퍼 마리오 선샤인에서 나오는 물을 이용한 제트팩(FLUDD)을 사용할 수 있다. 상자에서 얻고 난 후에 C키 또는 스페이스 바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중간에 떨어져 있는 물통을 얻거나 물에 들어가는 것으로 다시 충전시킬 수 있고 얻어놓으면 스테이지를 다시 시작할 때 제트팩을 사용할지 여부를 물으니 다시 힘들게 얻을필요가 없다. 참고로 이 제트팩은 3종류로 왼쪽Shift를 사용해서 서로 바꿀수있다. 하지만 초반에 한가지밖에 못쓴다는 단점이 있지만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다 보면 불투명하게 빨간상자와 회색상자를 볼수있다. 그 후 쿠파에게 처음으로 이기면 튜토리얼 2라고 제트팩의 사용법에 대하여 나온다. 튜토리얼 2를 완주하면 이 불투명한 상자들이 뚜렷해지면서 사용할수있다.

레벨 에디터도 있어 자신이 만든 레벨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등 부가 요소도 있다. 일정량의 스타 코인을 모으면 레벨 에디터의 기능을 해금할 수 있다.

BGM 역시 64의 음악만이 아닌 대난투나 갤럭시의 것도 있으며, 자체 어레인지도 있다.

3 몬스터

3.1 기본 몬스터

처음 출몰지는 튜토리얼 1로, 머리를 밟거나 스핀 어택을 사용하여 공격하면 코인 1개를 주며 사라지는 간단한 몬스터. 부딪히면 데미지 1을 받는다.
처음 출몰지는 튜토리얼 1로, 스핀 어택을 사용하여 공격하면 날아가면서 사라진다.
플레이어를 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터지며, 반경에 들어갔을 경우 피해를 받는다.
코스 1의 미션 1에서 이 몬스터를 활용한 미션이 나온다.
처음 출몰지는 튜토리얼 1로, 굼바처럼 머리를 밟으면 거북이 등껍질 상태가 된다.
펄럭펄럭은 위에서 밟으면 땅으로 다이빙 추락해 기본 엉금엉금이 된다.
등껍질 상태에서는 물이나 용암에서 뜰 수 있다. 안 죽는 게 신기.
처음 출몰지는 튜토리얼 1로, 물속에서 돌아다닌다.
처음 출몰지는 The Snowman's Land로, 밟아도 죽지않고 밀려나며, 용암에 닿으면 죽는다.
엉금엉금과 성질은 똑같다. 다만 스핀 어택으로 처리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처음 출몰지는 The Boo's Mansion로, 에선 엉덩이 찍기로 죽일 수 있지만, 여기선 왠지 몰라도 죽이는게 불가능 하다. 못 죽이는 대신 마리오와 눈을 마주치면 얼굴을 가리고 움직임을 멈춘다.
처음 출몰지는 The Snowman's Land로, 닿으면 둥~하는 소리와 함께 튕긴다. 머리를 밟으면 둥~ 하는 소리와 함께 위쪽으로 튕긴다.어떻게 보면 최강잡몹
최종 쿠파전이나 The Edge of the Mushroom Kingdom 등의 극악 난이도 맵의 난이도를 올려주는 역할.[6]
  • 갈매기
몬스터라기에는 애매한 동물. 죽지는 않지만 머리(?)에 타고 이동할 수 있다. 튜토리얼 1에서 사용하면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할 수 있다.
  • 뼈갈매기
죽일 수는 있지만 머리를 밟으면 데미지를 입으며 날아다닐 경우 두 번 밟아야 죽는다. [7]
  • 킬러
유도형 킬러와 직선형 킬러로 나뉜다. 유도형은 플레이어를 쫓아오는 킬러로 코스7에 많이 등장.
직선형 킬러는 최종 쿠파전과 코스 5에서 등장한다.

3.2 보스 몬스터

직접 싸우는 몬스터가 아닐경우 기울여서 표시.

  • 킹폭탄
등장 코스 : Bomb-omb Battlefield
코스Bomb-omb Battlefield의 미션 1에서 격퇴해야 할 보스. 패턴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 패턴은 점프했다가 내려찍어서 충격파를 만들어 내는 건데, 이 충격파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두번째 패턴은 폭탄병을 던지는 건데, 이 폭탄병을 스핀 어택으로 받아쳐서 킹폭탄에게 날리면 킹폭탄이 데미지를 입는다.
폭탄병을 킹폭탄에게 3번 맞추면 샤인을 획득할 수 있다.
단, 플레이어가 이 보스한테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이 보스가 플레이어를 던진다.
  • 얼음 으샤
등장 코스 : The Snowman's Land
코스The Snowman's Land의 미션 3에서 격퇴해야 할 보스.
패턴이라고 있는것이 냅다 플레이어에게 돌진. 이 돌진과 FLUDD 호버 노즐을 이용해 얼음으샤킹을 물로 3번 빠트리면 이기면서 샤인을 획득할 수 있다.
참고로 첫번째로 물에 빠진 후 올라올 때 킹으샤와 부딫히면 한번 더 떨어진다(...)
  • 왕으샤
등장 코스 : Lethal Lava Land, The Magma Maze[8]
코스 Lethal Lava Land의 미션 1에서 격퇴해야 할 보스. 패턴은 얼음으샤킹과 같다. 용암에 빠뜨리면 승리.
다만 주의할 점은 으샤킹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플러드를 쓸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얼음으샤킹보다는 쉽다.

꼼수로, 등장하는 장소가 매우 좁다는 것을 이용해 왼쪽으로 밀어넣고 스핀 점프로 뭉개면 발판도 못 밟고 죽는다.(.....)
이 보스는 후반 스테이지에서는 잡몹으로 등장한다. 주의.

  • 킹부끄
등장 코스 : Boo's Mansion
코스 Boo's Mansion의 미션 3에서 격퇴해야 할 보스. 패턴은 플레이어를 쫓아다니는 것이다.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해당 장소에는 스위치가 양옆으로 2개 있는데, FLUDD 터보 노즐을 이용해 스위치 2개를 누르면 킹부끄가 시작전에 닫아놓은 창문이 열린다.
이 때 킹부끄의 모습이 뚜렷해지는데 돌진으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이 짓(?)을 3번 반복하면 샤인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물 속 컨트롤을 잘 해야 되기에 약간 난이도가 어렵다.
  • 킹굼바
등장 코스 : Peach's Garden
Peach's Garden에서 볼수있는 마귀 1차전에서 등장. 패턴은 그저 상공에서 돌아다니지만 마귀인 만큼 마법을 써서 여러 잡몹을 소환한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굼바하나를 강화시켜서 킹굼바로 만든다.왕관이랑 옷은 어디서 났을까
플레이어를 조종해 킹굼바의 위로 엉덩이찍기 3번하면 승리. 그린 선샤인을 획득할 수 있다.
  • 슈퍼 으샤
등장 코스 : Kamek's Castle
Kamek's Castle에서 다시 한번 조우한 마귀 2차전에서 등장.
패턴은 으샤킹과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유도킬러와 으샤 등의 방해꾼이 많아 난이도는 매우 어렵다.
이 몬스터를 처리하면 레드 선샤인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보스와 붙는 곳에서는 회색 블럭이 엉덩방아로 부술 수 있어서 그걸 이용하면 한결 수월해진다.
게다가 파란색 코인 2개가 있다.
  • 쿠파 1차전
등장 코스 : The Bowser's Trap
패턴은 여러가지가 있다.
첫번째 패턴은 불을 쏘는 것이다. 빨간색은 직선, 분홍색은 바닥에 튕김, 회색도 바닥에 튕긴다.
두번째 패턴은 점프 + 1번째 패턴이다. 이 때 마리오를 조종해 뒤로 넘어간 뒤 아래키를 누르면 쿠파를 잡을 수 있다.
그 후 좌우 방향키를 연타하다가 주변에 있는 폭탄에 부딪히게 하면 데미지를 입는다.
이런 방식으로 3번 반복하면 쿠파를 클리어[9]할 수 있다.
  • 쿠파 2차전
등장 코스 : The Ancient Fortress
패턴은 쿠파 1차전와 동일하다.
다만 오는 길이 어려워졌으며, 점프 후 착지 시 킹폭탄 때의 충격파가 재등장한다.
그리고 데미지를 주기 위한 폭탄이 좀 더 멀리 떨어져있어 쿠파가 끄트머리에 있을 때를 공략해야 한다.
팁을 주자면, 점프 후 착지 직전에 아래 키를 누르면 충격파에 안 맞고 바로 잡을 수 있다. 스토리 상으로, 여기서 쿠파가 갤럭시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고대의 힘을 손에 넣는다.
  • 최종 쿠파전(1)
등장 코스 : The Final Trap
쿠파 성 꼭대기에서 등장하며, 클라운 카를 타고 나온다.
공중에 날아다니면서 마귀가 사용하였던 것들을 소환해 봄버, 굼바를 떨군다.
또한 빨간색 / 분홍색 / 회색/ 하늘색/ 초록색 탄을 무슨 탄막 슈팅 게임 마냥 쏴댄다.
패턴을 진행하다 보면 쿠파가 불을 내뿜으면서 내려올 때가 있는데, 이 때 FLUDD를 이용해 올라가 쿠파 머리를 밟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이 짓을 3번 반복하면 클리어, 하지만..[10]
  • 최종 쿠파전(Final)
등장 코스 : The Final Trap
쿠파 성 우주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등장, 우주가 거꾸로 뒤집어지면서 시작한다.
패턴은 최종 쿠파전(1) + 쿠파 2차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폭탄이 여러 군데에서 돌고 있기 때문에 요주의.
이를 클리어하면...[11]
  • 마귀
슈퍼굼바, 슈퍼으쌰 등을 만든 장본인. 직접적인 보스는 아니지만, 몬스터를 크게 만드는 만악의 근원.
어린 쿠파가 많이 짓밟은 것으로 보인다(...).[12]
그래도 마지막에 피치 공주를 성까지 안전하게 모셔다 드렸다. 마리오는 절묘하게 운석이 자신의 위치로 떨어져 추락

4 아이템

4.1 F.L.U.D.D.

4.2 별 아이템

5 공략

슈퍼 마리오 63/공략 문서 참조.
  1. 물대포, 샤인이 선샤인이랑 비슷하다.
  2. 프롤로그에서 쿠파의 공격, 워프스타, 마지막에 쿠파랑 싸울 때 땅이 뒤집어짐이 갤럭시와 비슷하다.
  3.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그것 맞다.
  4. 미니코스는 3개, 히든코스와 쿠파코스는 1개.
  5. 요시 아일랜드에 있는 그 펭귄이다.
  6. 이는 FLUDD의 물이 없을 때 충전할 시간을 주지 않거나 옆으로 튕겨져 나오는 등의 불상사로 인해 일어난다(...)
  7. 한 번은 날개가 부서지며 머리만 떨어져 움직이고, 이 머리도 밟아야 죽는다.
  8. 등장은 하지만 보스는 아니다. 애초에 여긴 비밀코스이다.
  9. 페이크이며, 열쇠를 챙기고 나올 시 튜토리얼 2로 빨려 들어간다.
  10. (1)이 붙어 있는 것만 봐서도 알 수 있듯이 쿠파가 우주(...)로 도망친다. 역시 페이크
  11. 슈퍼 마리오 63의 마지막 코스를 제외하고는 가장 최악이라 불리우는 무너지는 쿠파 성을 탈출하는 스테이지가 시작된다. 엄청난 양의 몬스터와 이상한 지형, 용암의 3콤보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심지어 BGM도 슈퍼 마리오 갤럭시의 최종 쿠파전 BGM이다.) 물론 이 놈에 비하면...마지막에 이 놈은 누구일까 게다가 사실 쿠파는 고대의 힘에 사로잡혀 처음의 우주를 지배한다라는 목표를 잊고 전 우주를 파괴하는 것으로 목표를 바꾸게 되었다는 진실이 드러난다.
  12. 마귀 2차전에서의 회상. 요시아일랜드에서 쿠파에게 짓밟히는 장면이 나왔는데 그 장면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