굼바



위 일러스트는 2013년도에 발매된 슈퍼 마리오 3D 월드에서의 굼바.

1 개요

クリボー Goomba

액션 어드벤처 장르 게임에서 가장 유서 깊은 잡몹

마리오 시리즈의 적 캐릭터이자 쿠파 군단잡몹 캐릭터. 일본판은 쿠리보(クリボー),[1] 그 이외 국가에서는 대체로 굼바(Goomba)라고 칭한다. 짜리몽땅에 2개의 다리, 삼각형의 얼굴이라는 실로 심플한 구성.

어떤 굼바의 주마등

2 설명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스토리에 의하면, 배신한 버섯 왕국의 주민이 쿠파의 마력을 받아서 변하게 된거라고 한다. 하지만 나중에는 마리오를 도와서 쿠파에 맞서는 굼바도 2번이나 나오니까 모를 일이다. 사실 거의 종족이 되었거나 설정이 통째로 바뀌었을지도 모른다.[2] 사실 이름 어원부터 따지고 보면 버섯이 아니라 에서 따온 거지만.

흑역사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영화)를 파충류 인간을 퇴화시킨 존재로 나와서 엄청 징그럽다... 덩치는 큰데 머리통이 조그맣다.

게임 역사에 길이 남을 첫 번째 굼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서부터 등장했으며 사실 엉금엉금과 함께 시리즈의 간판 적 캐릭터를 맡고 있다.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적이라 수 많은 유저의 뇌리에 강렬하게 기억됐을 적이다.[3] 이 첫번째 굼바에게는 "가장 많이 마리오에게 죽은 굼바, 하지만 가장 많은 마리오를 죽인 굼바"라는 말이 있다.

옛날 게임에서는 그냥 적에게 닿으면 피해를 입는다는 단순한 법칙만 지킬 뿐 어떻게 공격하느냐에 관한 연출은 거의 없었지만, 슈퍼 마리오 64부턴 '마리오를 보면 돌진해서 박치기를 한다'라는 패턴이 생겼다. 밟히면 납작해져서 죽는다. 낭떠러지가 눈앞에 있어도 우직하게 전진하다가 추락사. 가끔 망토를 찬 굼바나 날개가 달린 펄럭굼바도 등장하는데 한번 밟으면 날개가 없어지고, 한번 더 밟으면 죽는다.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는 유일하게 밟혀도 죽지 않고 뒤집히며 이걸 가지고 다른 적을 공격할수있는 갈롬바라고 굼바의 사촌격되는 녀석이 나온다. 그 후 슈퍼 마리오 3D 월드에서 부활. 갈롬바라는 이름이 붙혀졌다. 마리오 파티 어드밴스에선 여자친구도 있다. 마리오 슈퍼 슬러거즈에산 굼바와 펄럭굼바를 조작 할 수 있다.

3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

첫 작품인 마리오 스토리와 그 후속작인 페이퍼 마리오 RPG에서 동료로 한 명씩 등장한다. 두 게임 다 공격 계열이 박치기(점프)이며 차지가 가능하고 연속 점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스전 등에서 단타형 동료들과는 비교도 안되는 화력을 낼 수 있다. 참고로 크리오는 한국닌텐도 번역에서 굼바리오로 번역된 반면 크리스틴은 굼벨라가 아니라 크리스틴으로 번역됐다(...). 다만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선 다시 굼벨라로 재번역되었다.

Goombario.jpg
마리오 스토리에서 나오는 녀석은 굼바리오(クリオ, Goombario)라는 소년 크리보로절대 그크리보가 아니다, 이름은 아버지가 마리오를 따서 지었다고 한다. 본 작품의 첫 동료 캐릭터로, 쿠파가 스타 로드로 쏜 벼락에 맞고 하늘에 떠버린 피치 성에서 추락해 집 근처의 숲에 기절했다 구사일생으로 살아나 다시 모험을 떠나게 된 마리오를 동경해 그와 함께 모험하게 된다. 특기는 나이답지 않게 많은 지식으로, 전투 중에는 적의 체력과 약점을 알려주며, 전투 외에도 각종 퍼즐의 힌트나 해당 맵에 관련된 재밌는 사실들을 알려준다.

200px-Goombella2.jpg
2번째 작품인 페이퍼 마리오 RPG에서는 포니테일(!)을 한 여대생(!!)[4] 굼바인 크리스틴(クリスチーヌ, Goombella)이 등장한다. 이번에도 첫 동료로, 여차저차해서 마리오가 위기에서 도와준 걸 계기로 동행하게 된다. 특기도 전작의 크리오와 동일한데, 여캐인데다 기도 세서 그런지 대사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이 사뭇 재미있다. 특히 모 상황에서 Nice boat.(...) 드립을 친다던지...[5] 그리고 마리오한테 플래그도 꼽힌다... 아니 정확히는, 꽂는다. 최종 기술도 마리오의 행동횟수를 늘리는 응원 키스. 여동료들이 들어올 때마다 마리오에게 키스를 하긴 하지만(...). 엔딩에서도 마리오를 좋아한다는 암시가 나오지만,[6] 마리오의 목적 자체가 피치 구출인지라 어차피 오르지 못할 나무라 그런지 그 이상의 진행은 없다. 안습... 덤으로 북미에서 인기가 좋다. 당장 DeviantArt에 검색만 해봐도 수두룩하게 나온다.

마리오&루이지 RPG 페이퍼 마리오 MIX에는 페이퍼 굼바 한 마리가 비중이 꽤 있는데, 초반부 마리오한테 구겨져 몸이 접혔다 펴졌다 한다. 그 후 마리오한테 덤비지만 털리고 동료들을 모아와서 공격하지만 페이퍼 마리오가 갑툭튀해 리타이어 된다. 그 뒤 쿠파 성 감옥에서 다시 만나는데, 마리오한테 감옥에서 꺼내 주는 대신 배틀 카드를 준다. 그리고 헷갈려 제도에서 마리오와 동행하려고 합류하지만 쿠파 군단에 돌아가기 위한 훼이크였다.

4 바리에이션

4.1 우호적인 굼바

4.2 쿠파 군단의 굼바

  • Goomba)
가시가 달린 모자를 쓰고 있는 굼바. 밟을 수 없다.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일반 굼바보다 공격력이 1 높다.
날개가 달린 굼바. 날아다니며 한번 밟으면 날개가 없어지고 보통 굼바가 된다.
마리오&루이지 RPG 3에 처음으도 등장한 굼바. 지하터널에 존재하며 머리에 기차 굴뚝이 있는등 이름 그대로의 외형을 가진다.
마리오&루이지 RPG에 처음으로 등장한 굼바의 아종. 너구리 귀와 꼬리를 달고 있고 머리에 잎까지 얹힌 녀석이다. 콩글리아 왕국 북쪽과 북동쪽에서 볼 수 있다. 마리오&루이지 RPG 기준으로 꼬리를 휘두르는 근접공격과, 마리오 또는 루이지 하나로 변신해서 공격하는 패턴이 있다. 전자는 점프로 피해야 하고, 후자는 해머로 반격하면 된다. 반드시 변신한 대상이 아닌 쪽으로 온다(예를 들어 마리오로 변신했다면 루이지에게 온다.). 마리오&루이지 RPG 2시간의 파트너에도 등장하며, 게돈코 버전인 너굴왕이 등장한다.
  • Goomba)
  • Goomba)
  • Spiked Goomba)
  • Paragoomba)
페이퍼 마리오에 등장하는 굼바의 아종. 이름처럼 거무스름한 색을 띈 굼바로 키노피오마을 하수구에 살고 있다.
  • Goomba)
페이퍼 마리오에 등장. 이름 그대로 박치기를 한다.
  • Headbonk Goomba)
  • Goomba)
보통 굼바보다 더 큰 굼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 첫 등장. 밟히면 그냥일반굼바 2마리가 나온다.
  • Goomba)
거대굼바보다도 큰 굼바.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에 첫 등장. 밟히면 거대굼바 2마리가 나온다. 일반필드에선 안나오고 1-길막보스에 나온다. 뉴슈퍼마리오브라더스DS의 4스테이지 보스와는 양상이 다르다.
여담으로 이 캐릭터, 검은 닌텐도의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무슨 생각 하니 참조. 뉴슈퍼마리오브라더스DS에서는 주로 보너스맵에서 서식하며 뉴슈퍼마리오wii에서는 월드 5의 일부에서 서식한다. 마리오의 몸에 붙어 발목을 묶는 짜증나는 개체.
  • (Goomboss라고도 하고 King Goomba라고도 함)
굼바의 보스 버전. 마리오 스토리에서 처음 등장했고 슈퍼 마리오 64 DS에도 나온다.
  • (Jack O Goomba)
슈퍼마리오 갤럭시와 뉴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출현. 주로 유령스테이지에서 서식하는 개체다. 뉴슈퍼마리오와는 달리 슈퍼마리오 갤럭시에서는 호박을 밟으면 굼바가 튀어나온다. (뉴슈퍼마리오의 경우는 한번 밟으면 굼바는 안나오고 금이 간 채로 매서운 속도로 돌진하는 패턴을 보여주며 두번 밟으면 산산조각난다. 참고로 발의 색은 녹색.)

4.3 쿠파 군단과 관련 없는 종

  • 먹깨굼바(Chuboomba)

마리오&루이지 RPG 3 쿠파 몸속 대모험 내, 꺼억 케이프에서 나오는 적. 매우 뚱뚱하며 뒤에 사탕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입도 무엇인가를 먹는 듯한 모습이다. 뚱뚱한 체형 때문인지 앉아 있으며 공격시 힘들게 일어나 돌격한다. 뒤에 있는 사탕은 배큐엄으로 빨아들일 수 있는데, 빨아들이면 체력을 20 회복함과 동시에, 먹을 것을 빼앗겼다고 울면서 달아난다.

  • 드림굼바
  • 레드굼바
페이퍼 마리오에 등장하는 킹굼바의 수하. 블루굼바와 함께 2인조로 덤벼온다. 블루굼바보다 체력이 높다.
  • 블루굼바
페이퍼 마리오에 등장하는 킹굼바의 수하. 레드굼바와 함께 2인조로 덤벼온다.
추가바람.
  1. 반역자라는 뜻과 밤톨이라는 단어에서 따온 듯하다. 크리퍼와는 관련 없다.
  2. 게다가 마리오 시리즈젤다의 전설 시리즈 보다도 설정이 루즈하기로 악명높다.
  3. 다만 슈퍼 마리오 월드나 플래시 게임에서는 이녀석 대신 갈롬바가 자주 나오는지라 슈퍼 마리오 월드를 먼저 접했다면 갈롬바가 굼바보다 더 익숙하다.
  4. 고고학부 3학년이며, 작중 중요 NPC의 제자이기도 하다.
  5. 참고로 이 작품, 이거 말고도 검은 닌텐도의 스멜이 자욱히 풍겨난다...
  6. 마지막 이메일에서 계속 말할지 말지 고민하던 게 있다면서 I...이러다가 그냥 비밀로 지니는게 나을것 같다면서 메일이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