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고개

1 개요

스무고개란 최대 20가지의 질문안에 그 을 알아맞히는 수수께끼 놀이를 말한다. 거의 동식물 위주로 답을 말하고 헛갈리게 하기 위해 살아있지 않은 것이 오기도 한다. 20가지 질문이기 때문에 더 자세하고 상세한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1949년 11월 2일부터 1955년 5월 3일까지 방송되었던 영국BBC의 라디오 프로그램인 Twenty Questions를 모방한 대한민국의 한 방송 프로그램이 유명해지면서 퍼지게 되었다고 한다.

2 규칙

보통 2명이서 진행하며, 한 명이 머릿속으로 어떤 단어를 생각하면 다른 한 명이 그 단어를 추론할 수 있는 질문[1] 20개를 해서 그 답을 듣고 어떤 단어를 생각했는지 맞히는 놀이다. 보통 20개의 질문만 할 수 있으며, 출제자는 '예', '아니오' 등으로만 대답해야 한다.

다만 출제자가 자신도 잘 모르는 질문을 받았을 경우 '모른다' 라는 답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 예로 인터넷에서 할 수 있는 스무고개 게임들 중에도 '모르겠습니다' 나 '비슷해요' (동물농장(게임)), '그럴겁니다' 혹은 '아닐겁니다' (Akinator), '상황에 따라' 혹은 '경우에 따라' (20q.net)등의 대답을 듣거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모호한 대답을 계속할 경우 정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어 게임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3 바리에이션

다섯 질문밖에 없는 다섯고개라는 변형 게임도 잘 알려져 있으며 그밖에 여러 고개들이 있다. 다섯고개는 스무고개보다 질문의 수가 훨씬 적기 때문에 답을 보다 쉽게 추론할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한다.

해외에는 바다거북 스프라는 비슷한 형식의 게임이 있는데, 이쪽은 출제자가 고안한 스토리의 도입부와 결말만을 알려주고, 네, 아니오로 대답 가능한 질문을 통해 그 사이의 과정을 추리하는 게임이다.

인터넷에서는 Akinator라는 사이트가 유명하며, 이용자가 어떤 인물이나 캐릭터를 생각하면 프로그램이 그걸 맞히는 사이트이다. 또 [1]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이는 이용자가 생각한 동물, 식물, 광물 등을 맞히는 사이트이다.

동물농장(게임)에도 동물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때 가끔 스무고개를 하며 일반적인 스무고개와는 다르게 이쪽은 질문이 10개이다. 열고개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으로도 많이 보인다. 보통 맵이름은 스무고개 추리게임이다. 문제 내는 사람 한 명과 맞추는 사람 여러명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BGM이 다른 여러가지 버전이 있다. 문제를 하나 맞출 때 마다 출제자의 레이스로 건물을 하나씩 부수며 맞추는 사람들은 질문대에 올라가서 하나씩 질문한다. 보통 몇 문제를 맞추면 힌트를 주는 식으로 한다.

4 창작물에서

비룡소에서 출판한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글 허교범, 그림 고상미)에서는 20번 내의 질문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스무고개 탐정이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여담으로 네이버 북스의 설명에 의하면 이 시리즈는 국내 최초로 ‘어린이 심사위원제’를 도입한 제1회 스토리킹의 수상작이라고 한다.
  1. 예시: 그것은 음식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