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 편대 スカル編隊 Jolly Roger
마크로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공의 부대.
통합군의 가변전투기 부대 중에서 가장 오래된 부대 중의 하나로, 이제는 전설로 통하는 부대. 시기에 따라 규모가 변해왔다.
부대명의 스컬은 해골을 뜻하는 영어 Skull. 이 때문에 SBS판 더빙판에서는 '해골 편대'로 로컬라이징 됐다.
해적기 마크를 부대문장으로 삼으며, 소속기의 콜사인은 스컬 N(번호). 지휘관기는 스컬 1, 혹은 스컬 리더라 칭하며 부지휘관기는 스컬 2. 이후로 순번대로 번호가 매겨진다.
모티브는 현실의 미 해군 비행대인 졸리 로저스. 마크로스가 제작될 당시에는 발키리 전투기 모드의 실제 모티브이기도 한 F-14 운용부대였다.
1 통합전쟁 시대
마크로스 제로에 따르면, 통합전쟁 시대 당시에는 항모 아스카 소속으로 규모는 소대급. 배치 기체는 시작기인 VF-0 피닉스. 지휘관 로이 포커 소령을 필두로 하여 총 4명으로 편성되었지만, 후에 쿠도 신가 잠정적으로 편성됨으로써 5명으로 편성된다.
하지만 통합전쟁 시대 제일의 에이스 파일럿이었던 로이 포커를 제외하고는 가변전투기에 익숙하지 못한 나머지 파일럿들은 고전, 훈련 교관 및 실전시 지원으로 포커 소령이 활약한다.
이 때, F-14에 탑승했을 당시에는 에이스급 파일럿이었던 쿠도 신이 고성능의 VF-0에 탑승하고도 가변장치 때문에 고전하는 것을 볼 때, 첫 실전에서 7기를 격추했을 뿐만 아니라 TV판 작중 내내 단 한 번도 피탄당하지 않았던 맥시밀리언 지너스가 얼마나 괴물이었는가를 알 수 있다.[1]
당시 복좌형의 연습기체인 VF-0D에 에드가 러셀과 함께 탑승했던 쿠도 신은 최종결전에서는 일인승 VF-0A로 출격. 콜 사인은 스컬5에서 스컬2로 변경되었다.
- VF-0S 피닉스
- 지휘관기. 콜사인 스컬1.
- 로이 포커 소령 탑승
- 기체번호 301
- VF-0A 피닉스
- 소대원기. 콜사인 스컬2 ~ 스컬4
- 쿠도 신 및 2명의 통합군 파일럿
- 기체번호 302 ~ 304
- 최종결전 당시 스컬2(쿠도 신)의 기체번호는 311
- VF-0D 피닉스
- 소대원기, 복좌형. 콜사인 스컬2 ~ 스컬5
- 기체번호 302~305
2 제1차 성간전쟁 시대(TV판)
SDF-1 마크로스 항공대용으로 롤아웃된 최신예기, VF-1 발키리로 편제.
통합전쟁의 에이스 파일럿인 로이 포커 소령을 지휘관으로 하여, 제1차 성간전쟁의 영웅이자 통합군의 에이스 파일럿인 이치죠 히카루 중위, 통합군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격추왕 맥시밀리언 지너스 중위를 배출, 제1차 성간전쟁 당시 혁혁한 공을 세운 전설적인 항공편대이다.
제1차 성간전쟁 초기에는 로이 포커 소령을 지휘관으로, 수개 중대 혹은 소대로 구성된 대대급 부대로 편성되었다. 이치죠 히카루와 맥시밀리언 지너스가 소대장직을 역임한 버밀리온 소대 또한 스컬 편대 휘하 소대였다.
제1차 성간전쟁 말기에 지휘관인 로이 포커 소령이 전사, 해체.
그 뒤, 버밀리온 소대가 부대명을 이어받고, 지휘관인 이치죠 히카루 중위가 지휘관기를 이어받아 소대로 재편. 이치죠 히카루 중위의 중대장 승격과 동시에 중대로 승격하였다.
2009년 2월
- 항모 프로테우스 소속의 항공편대
- SDF-1 마크로스의 진주식 경호를 위해 남아타리아섬 부근으로 접근. 폴드에 휘말려 명왕성 주역으로 이동된다
- 직후 SDF-1 마크로스 소속의 항공편대로 배치.
2009년 4월
- 이치죠 히카루 중사, 스컬 편대에 배속, 23번기 VF-1J에 탑승.
2009년 10월 10일
- 버밀리온 소대 창설
2009년 10월
- 맥시밀리언 지너스 하사, 카키자키 하야오 하사, 휘하 버밀리온 소대에 배속
2009년 11월 ~ 12월
- 버밀리온 소대 소대장 이치죠 히카루 중위, 다이달로스 어택에 피탄당해 부상
- 다음 전투에서 지휘관 로이 포커 소령, 콕피트를 뚫고 날아온 적탄에 피탄, 출혈사
- 이치죠 히카루 중위의 버밀리온 소대가 편대명을 계승, 대대에서 소대로 축소
- 지휘관기 VF-0S 001번기, 이치죠 히카루 중위에게 이양
- 스컬3 카키자키 하야오 소위 전사
- 지휘관 이치죠 히카루 중위, 중대장 승진. 이후 중대로 승격
- 스컬2 맥시밀리언 지너스 소위, 중위로 승진과 동시에 독립
2010년 2월
- 제1차 성간전쟁 최후의 전투인 보돌 저 함대와의 전투에 돌입
- 규모
2009년 2월 ~ 2009년 10월 10일
지휘관 : 로이 포커 소령(VF-1S 스컬대대 1번기)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대대
편대원 : 이치죠 히카루 중사(VF-1J 스컬대대 23번기), 이하 불명
2009년 10월 10일 ~ 2009년 11월
지휘관 : 로이 포커 소령(VF-1S 스컬대대 1번기))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대대
편대원 : 불명
휘하 소대 : 버밀리온 소대 확인
2009년 11월 ~ 2009년 11월?
지휘관 : 로이 포커 소령(VF-1S 스컬대대 1번기))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대대
편대원 : 맥시밀리언 지너스 소위, 카키자키 하야오 소위
휘하 소대 : 버밀리온 소대, 소대장 부상으로 스컬 대대로 임시 배속.
2009년 11월 ~ 2009년 12월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 중위(VF-1S 스컬소대 1번기)
부지휘관 : 맥시밀리언 지너스 소위(VF-1A 스컬소대 2번기)
규모 : 소대
편대원 : 스컬3 카키자키 하야오 소위(VF-1A 스컬소대 3번기)
2009년 12월 ~ 2010년 2월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 중위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중대
편대원 : 마츠키 히로아키 계급 불명(VF-1A), 이즈치 케이出智 圭 소위(VF-X3 스타 크루세이더, PC-98 패밀리소프트 마크로스 3연작 게임 오리지널 등장인물, 한국판 명 지몽규), 이하 불명
3 제1차 성간전쟁 전후(2010년 ~ 2012년)
제1차 성간전쟁이 종결된 이후, 지휘관인 이치죠 히카루 중위를 중심으로 메가로드급 1번함이 건조되고 있는 월면 아폴로기지의 태양계 패트롤부대, 이후엔 지구권 치안유지 패트롤부대로 활약.
이치죠 히카루 중위가 대위로 승진하고 부대의 활동범위가 광범위해졌으나, 담당 구역은 존재하였다. 이것이 일부 지역의 패트롤 부대 책임자로써의 직함이었는지 전 지역의 패트롤 부대 대장으로써의 직함이었는지는 불명.[2] 지구권 치안유지 패트롤부대 당시에는 젠트라디 폭동 제압 등의 활동을 벌였으며, 캄진이 일으킨 폭동 당시에도 진압에 참전한다.
이 시기의 스컬 편대원들의 특징은 입에 대장님을 달고 산다는 것.
하나같이 대장님을 찾고, 그 대장님이 없으니 자기들끼리 어떻게 해보려다가 당하면 대장님하고 불러댄다. 그리고 대장님이 나타나시면 편대원들끼리 고생하던 걸 혼자서 정리하신다(…).
카키자키 하야오도 그러더니 히카루 없으면 아무 것도 못하는 놈들이냐.
- 규모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 대위(VF-1S 스컬편대 1번기)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중대 이상
편대원 : 미라드 죤슨 소위(마크로스 플러스에 출연한 혹성 에덴의 뉴 에드워드 기지의 사령관. 성우는 우츠미 켄지.), 이하 불명
4 우주이민 시대
초대형 이민선단 메가로드급 1번 선단의 항공편대로 편성.
지휘관인 이치죠 히카루는 선단의 항공대장으로 착임하였으며, 직책이 메가로급 1번과 다수 전함이 포함된 선단의 항공대장이기 때문에 계급은 소령 혹은 중령으로 추정. 배속된 기체는 최신예기인 VF-4 라이트닝Ⅲ.
- 규모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계급 불명, VF-4S 001번기)
부지휘관 : 불명
규모 : 대대급 이상으로 추정
편대원 : 불명(VF-4A)
5 역대 지휘관
TV판
초대 지휘관 : 로이 포커 소령
2대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 대위
극장판
초대 지휘관 : 로이 포커 소령
2대 지휘관 : 맥시밀리언 지너스 대위
3대 지휘관 : 이치죠 히카루 중위
6 번외 부대
댄싱 스컬소대
맥시밀리언 지너스 대위를 대장, 밀리아 파리나 지너스를 소대원으로 하여 2명으로 구성된 특수 부대. 스컬 편대의 정신을 이었다고 하는데 댄싱 스컬 자체가 해결사적인 부대라는 면에서 스컬 편대의 정신을 이었다는 것으로 보인다.
후에 모아라미아 파리나 지너스가 맥스와 밀리아의 양녀가 되면서 소대에 편입. 이전에 한 차례 해체되었지만 다시 결성되었다고 한다. 맥시밀리언 지너스가 소령으로 승진함과 동시에 스텔스함의 함장이 되면서 해체된 것으로 추정된다.
SMS 스컬소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