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스쿨버스의 스쿨버스에 대해서는 스쿨버스(신기한 스쿨버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학생들을 태우고 학교로 등하교하는 것을 돕는 버스. 늦으면 알짤없고 놓치면 그걸로 끝이다. 자체적으로 버스를 구입해서 운영하기도 하지만, 관광버스 회사와 계약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현황
2.1 한국
주로 어린이집, 유치원, 사립 초등학교, 특수학교, 대학교에서 운영하며 공립 초등학교라도 웬만한 농어촌 지역이면 100% 있다고 보면 된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전수조사 후에 등록을 해야 한다. 차량은 반드시 노란색이어야하며 어린이 보호 표지, 어린이 체형에 맞는 안전벨트, 승하차 점멸등 등을 설치해야 한다. 운전자와 운영자는 3년에 한번씩 안전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보험 가입은 필수인데 이런 사항을 3회 위반할 경우 폐쇄 조치가 내려진다.
중학교, 고등학교의 경우 없는 경우가 많다. 다만 대중교통망이 시원찮거나 오지, 벽지에 있으면 있는 경우도 있다. 지방에 있는 고등학교는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공고, 자사고의 경우는 장거리 통학생이 많은 특성상 주/야간 스쿨버스를 운영하기도 한다.
대학교는 거의 모든 학교에서 스쿨버스를 운영하는데 문제는 그 학교가 대중교통망이 시원치 않다면 스쿨버스에 의존해야 된다는 거다. 그걸 등교 시간에 놓치거나 스쿨버스 자체가 없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문제는 학교측이 가끔 예산 등의 문제로 운행 스케쥴이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지경으로 만드는 병크를 저지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승차시마다 요금을 받거나 분기 단위로 요금을 받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천안, 아산 지역의 일부 대학교는 불법으로 전세버스를 통한 유상 운송을 벌이고 있으며, 심지어 아산의 한 학교는 다른 학교에 비해 2~300원이나 비싸게 요금을 받아 비판을 받았다. 기사
그리고 전세버스 업체와 계약을 해서 운영하는 스쿨버스는 신호위반에 깜빡이도 켜지않고 거기에 버스정류장 먹기와 아무데나 서는것을 자주 목격할수있다. 만약 목격할 경우 블랙박스 영상을 이용하여 신고해 고소미를 먹여주자
2.2 외국
2.2.1 미국
미국의 스쿨버스는 대부분이 노란색 차체에 차 옆에는 스탑사인(정지 표지판)이 달려있는 형태다. 스쿨버스가 정차할때는 스탑사인이 펼쳐지는데 당연히 추월 불가능. 2차선이라면 맞은편 차량도 얄짤없이 서야 한다. 학생들이 도로를 건너기 때문이다. 만약 이를 어겼다가는 엄청난 벌금에 재수없으면 징역살이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를 공식적으로 어길 수 있는 차는 긴급차량[1] 뿐이다.
파일:Americanschoolbus.gif
정차중인 스쿨버스. 차 한대가 이를 무시하고 지나가려 하자 경찰차가 사이렌 키고 쫓아가는 걸 볼 수 있다.
미국에서 스쿨버스는 거의 황제 폐하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다. 무엇보다 미국 사회에서는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이 스쿨버스에 타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엄격하게 법을 정한 것이다. 하지만 중소도시에서나 스쿨버스에 대한 예우가 높은 편이지, 대도시권과 같이 교통이 매우 혼잡하고 차도 많고 차로 수가 왕복 10차로 이상 되는 곳은 스쿨버스를 추월해도 처벌을 받지 않으며 어린이들도 제대로된 보호를 잘 못받는 실정이다.
참고로 스쿨버스의 전형적인 디자인은 오쉬코시 사에서 설계한 것인데, 오쉬코시는 미 전시 차량 수출 1위 업체, 즉 군용 장갑차를 만드는 회사다! 40여년 전에 설계한 것을 아직까지도 그대로 쓰고 있으며 다른 스쿨 버스 제작사도 해당 설계에 기반한 설계를 쓴다. 겉보기엔 리벳이 잔뜩 박혀있는게 뭔가 애매해 보이지만 스쿨버스에 들어가는 강판은 육공 트럭을 방불케하며승차감도 육공과 똑같다.[2] 매우 신비한 단단함을 자랑한다. 하지만 미국 스쿨버스들은 안전벨트가 없는 차가 태반[3]이라 실제 승객에게 있어선 매우 위험한 경우가 많다. 더미를 태우고 충돌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는 매우 끔찍했다.위에 있는 동영상이다 차는 멀쩡한데 안에 탄 사람들은 죽어난다 어처피 안전벨트 매라도 안 매니까 버스를 튼튼하게 만들자!
다크 나이트에서도 등장하는데, 영화의 시작부분에서 조커가 스쿨버스를 사용해 막대한 양의 현금을 옮기는 동시에 차 자체를 위장으로 사용해 곧장 출발한 경찰에 걸리지 않고 도주한다.
초창기의 미국 스쿨버스. 포드 모델 T를 개조한 차량이다.
그리고 대학교 스쿨버스의 경우 영미권의 대학교 스쿨버스는 여름학기의 학생 수가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평소 4대 이상 돌리던 버스를 한대로 줄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2.2 캐나다
대학교 스쿨버스의 경우 2014년 여름학기에 세네카 대학교에서 운행을 했었다. 다른 학교는 추가바람.- ↑ 경찰차, 소방차, 구급차 등. 단 이런 차들도 일을 해결하고 돌아가는 길이라면 얄짤없이 서야한다.
- ↑ 설계 연도도 비슷하다.(...)
- ↑ 원래 미국에서 버스 안전벨트는 고급(?)옵션 취급이다.(...) 참고로 대부분의 스쿨버스에는 히터는 있어도 에어컨은 없으며 미국에서 여름이 오면 지옥이 펼쳐지는 원인중 하나다.(...) 에어컨이 붙은 고급 모델은 거의 100% 안전벨트가 들어가긴 한다... 입석 시내버스를 제외한 모든 버스 좌석에 안전벨트가 기본적으로 달려있고 에어컨 없는 버스를 찾는게 더 힘든 한국의 기준에서는 굉장히 의외적인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