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 리얼 배틀 온 필름

1 개요

장 클로드 반담 주연의 영화 스트리트 파이터를 게임화한 대전 액션 게임. 같은 작품을 소재로 한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의 이식작일 것 같지만 전혀 다른 작품으로 캡콤에서 직접 제작한 작품이다. 대응기종은 세가 새턴플레이스테이션. 북미판의 타이틀은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로 나왔지만 알맹이는 이거다. 원작은 동일한 영화지만 전혀 별개의 작품으로 플레이스테이션, 새턴의 발매 초부터 발매가 예고되어있었으나 실제 발매는 약간 늦어져서 1995년 8월에야 나왔다.

2 상세

본작은 겉보기에는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의 이식작으로 보이지만 그 실태는 천지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프라이트 데이터는 같은 촬영분을 사용하고 하드웨어 성능차 때문에 스프라이트는 약간 작지만 게임이 훨씬 제대로 되어있다. 배경 그래픽과 BGM은 더 무비와 공유하지 않는 본작의 오리지널. 음성도 일본 성우가 다시 녹음을 하여 더이상 어↘두→게엔(...) 스러운 발음이 아니다.

기본적으로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의 시스템과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는데 실사 그래픽을 빼면 평범한 스트리트 파이터와 같은 플레이 방식을 보인다. 거의 슈퍼 스파2X와 비슷한 감각으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 당시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가 3DO를 제외하고는 이식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이 울며겨자먹기로 이 게임으로 그 기분을 느꼈다나 뭐라나.(...) 본작의 오리지널 시스템으로 필살기를 쓸때 버튼 2개를 누르면 강화된 필살기가 나가는데, 스파3 2nd보다 더 빠른 EX필살기 구현이었다. 재미있는 건 슈퍼 콤보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게이지를 소비하지 않고 나간다는 것,


캐스팅은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와 약간 다른데, 더 무비에선 잘렸던 블랑카와 디제이가 등장하며 고우키는 일본판에서 '아쿠마'가 아니라 '고우키'로 등장하는데[1] 히든 캐릭터로 커맨드를 입력해야 나온다. 블레이드는 나오지 않는다. 나머지 캐스팅은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와 동일하므로 해당 문서를 참고 바란다. 결과적으로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를 기준으로 보면 달심, T.호크, 페이롱이 빠지고 대신 캡틴 사와다가 들어간 캐스팅. 페이롱은 어른의 사정으로 영화에 등장하지 못했고 달심은 비전투원인 과학자로 출연해서 게임에 나오지 않는 것이 이해가 가지만 비중이 공기지만 영화에 멀쩡하게 잘 나왔던 T.호크는 아무리 생각해도 안습.

다른 캐릭터들은 슈퍼스파 2X에 준하는 스타일로 돌아간데 비해 영화 오리지널 캐릭터인 캡틴 사와다는 더 무비와 꽤 다른 캐릭터가 되었는데 단순히 기술만 바뀐게 아니라 아예 네타 캐릭터가 되었다. 일본에서도 화제거리가 되었을 정도. 개개의 모션은 아케이드와 비슷하지만 기술 체계가 완전히 바뀌어있고 아케이드판에서는 주먹다짐 싸움에서 자기 혼자 일본도를 꺼내 휘두르고 하는 점을 제외하면 맛이 간 게임의 분위기를 고려하면 비교적 정상적인 캐릭터였던데 비해 할복을 대공기로 사용하는[2] 희대의 아스트랄 캐릭터. 슈퍼콤보도 만세(...)를 한 자세로 몸으로 밀어붙이는 괴악한 돌격기인데 기술명부터 카미카제 반자이다. 승리대사도 "역시 총보다는 이거(칼)지!" 같은 식이어서 여러모로 네타 캐릭터로서의 미덕(?)을 갖추고 있다. 이런 약을 제대로 빤 캐릭터성 덕에 과거 게이머즈에서 사와다 특집을 내보낸 적이 있는 관계로 이 게임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 캐릭터는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 아스트랄한 사와다는 아케이드판이 아닌 본작의 버전이다. 그 아스트랄한 플레이를 직접 보자.

스샷으로만 보면 아케이드판과 비슷해보여도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생각보다 멀쩡하다. 물론 실사랑 그래픽의 어색함은 어쩔 수 없지만 플레이 감각만은 웰메이드. 다만 일본이나 한국에서는 실사 게임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던데다 먼저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가 상당한 괴작이라 본작까지 도매금으로 괴작 취급당하는 경향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이거 나오고 몇 달 안있어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로딩시간 빼고 아케이드판을 거의 완벽하게 이식한 퀄리티로 이식되는 바람에 처절하게 묻혔다.

3 숨겨진 요소

  • 뮤직클립 : MOVIE BATTLE 모드를 클리어하면 차게 앤 아스카가 부른 영화판 엔딩곡 "Something There"의 뮤직비디오가 나온다. 이 데이터를 세이브 해두면 BACK UP 모드에 MUSIC CLIP 이라는 메뉴가 생기고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다.
  • CPU 고우키 난입 조건 : 난이도 5이상으로 설정 후 STREET BATTLE을 선택하고 사가트를 쓰러뜨린 시점에서 노컨티뉴(노미스는 아니다), 700,000만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하면 최종전에서 바이슨 장군 대신 고우키가 난입한다.
  • 고우키 선택 커맨드 : MOVIE BATTLE 이외의 모드에서만 가능하며 선택화면에서 아래의 커맨드를 빠르게 입력한다. 성공하면 캐릭터의 포트레이트가 고우키의 실루엣으로 바뀐다.
    • PS판 : ↑, R1, ↓, L2, →, L1, ←, R2
    • SS판 : ↑, B, ↓, Z, →, X, ←, Y
  • 스탭 롤 : 난이도 8로 STREET BATTLE을 클리어하면 엔딩 후에 스탭 롤이 나온다. 컨티뉴 여부는 무관.
  1. 영화에서 등장하지 않아서 이름을 바꾸지 않은 듯 하다. 다른 캐릭터들은 일본판에서도 영화판의 이름을 사용한다.
  2. 할복하면서 피가 튀기는데 이 튀기는 피에 공격판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