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보이

혹시 스팀보이(스팀마블)을(를) 찾아오셨나요?

파일:Attachment/steamboyposter.jpg

スチームボーイ(STEAMBOY)

공식 홈페이지

1 소개

AKIRA》로 유명한 원작자 오토모 카츠히로가 감독 & 각본에 공동 각본가로 무라이 사다유키가 참가한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써 보기 드문 소재인 스팀펑크 애니메이션이다.

덕분에 AKIRA 팬덤들의 관심도 받고 작품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흥행에서는 아쉬운 성적을 냈다. 한국에서도 당시에 광고방송이 나가는 등 제법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2004년 7월 17일 개봉, 미국에서는 2005년 3월 18일 개봉했다. 그리고 2005년 6월 9일에 플레이스테이션 2 게임으로도 발매되었다. 제작사는 반다이.

소설판도 출간되었는데 스토리 및 설정, 세부 묘사가 애니메이션보다 훨씬 충실하다. 소설판 분량을 다 살렸다면 러닝타임이 최소 1시간은 더 붙었을 정도.

2 시놉시스

산업혁명이 한창인 1866년도의 영국. 공업 지구인 맨체스터의 공장에서 보일러 관리 일을 하며 증기기관을 연구하던 소년 레이는 어느날 집을 떠난 할아버지인 로이드 박사가 보내온 소포를 받게 되는데, 그 안에는 인류의 역사를 바꿀수도 있는 압도적인 위력을 가진 발명품인 '스팀볼'이 들어 있었다. 자신들의 야망을 위해 그걸 악용하려는 오하라 재단의 마의 손에서 스팀볼을 지키기 위해 달리면서 레이는 볼을 둘러싼 싸움에 휘말리는데...

3 등장인물

Steamboy.full.135460.jpg

이 작품의 주인공. 맨체스터의 공장에서 노동자로 일하고 있으며 증기기관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다. 어머니와 여동생 에마와 함께 살면서 소소한 발명을 하고 있었으나 어느날 할아버지인 로이드가 보내온 스팀볼을 받게 되어 그걸 둘러싼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Steamboy.full.135462.jpg

이 작품의 히로인. 오하라 재단의 영애로 기가 드세다. 레이를 바보 취급하고 있으나 작중 사건에 휘말리면서 그와 행동을 같이 하게 된다. 재단의 실체에 대해선 알지 못하거나 전쟁터가 된 만국박람회장을 양산을 들고 태연이 걸어가는 세상 물정을 모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500px-Steamboy_Revolver.jpg

레이의 할아버지이자 과학자. 1863년에 증기동력원인 스팀볼을 만드려는 실험을 했으나 이 과정에서 무모하게 출력을 올리다가 아들 에디가 큰 부상을 입게 된다. 과학은 우주의 진리를 규명하는데 쓰여야만 한다는 순수한 과학자로, 실험 이후 타락해버린 에디의 계획을 막기 위해 스팀볼을 빼돌려 맨체스터로 보낸다.

steamboy.jpg

레이의 아버지이자 로이드의 아들. 로이드와 함께 스팀볼을 만드는 연구를 하다 증기폭발 사고로 큰 부상을 입어 몸의 일부를 기계로 대채했다. 로이드와 똑같이 과학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었으나 사고 이후로 과학은 곧 힘이라는 사상에 빠져 작중 시점에선 오하라 재단의 원조를 받아 각종 병기 개발에 협력하고 있으며, 스팀볼 3개를 모아 아버지와 함께 만들려고 했던 증기부유성인 스팀성을 완성시키려 한다.
오하라 재단의 수행원들. 레이가 받은 스팀볼을 빼앗아 재단에 넘기려 한다. 제이슨은 후반에 거대 공중병이 되어 로버트 스티븐슨을 공격했으나 레이에 의해 수장되었고, 데이비드는 스팀성의 기초공사용 크레인을 무기로 삼아 레이를 공격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크레인에 자기가 휘말려 사망.
회장인 찰스 오하라를 대신해 오하라 재단을 총괄하는 자. 스칼렛의 수행원으로 일하고 있지만 뒤에서는 만국박람회를 오하라 재단의 전쟁병기의 시연회로 삼으려는 계획을 세워, 각국의 군사고문들을 초대해 자신들의 전쟁병기를 판매한다.
모티브는 증기기관의 아버지인 조지 스티븐슨+로버트 스티븐슨. 영국을 대표하는 과학자이자 레이의 동경의 대상이다. 과거 스팀 일가와는 연구로 라이벌이었으나 로이드의 부탁을 받고 스팀볼과 레이를 맡게 된다. 증기기관을 연구하는 공방을 갖고 있으며, 에디와 견해차는 다르지만 이쪽도 국익을 위해 전쟁병기인 증기 전차를 만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로버트의 제자. 로버트를 충실히 따르는 모습을 보였으나 후반부엔 스팀볼과 스팀성의 힘에 압도당해 로버트를 버리고 레이와 함께 따로 공방을 만들자는 제의를 했으며, 레이가 그걸 거절하자 레이의 비행장치를 부수다가 오히려 거기서 분출된 증기에 얼굴을 맞고 화상을 입는다.

4 관련 설정

CIMG2051-1.jpg

  • 스팀볼
로이드와 에디가 1863년 실험에서 만들어낸 증기동력원. 아일란드의 광천수를 이용해 초고압의 증기를 초고밀도로 압축시켜 내부에 막대한 양의 증기를 보유하고 있다. 작중에선 보일러도 없이 관에 꽃으면 증기를 끝도 없이 생산해내는 영구기관급의 오버테크놀로지로 묘사되었으며, 3년전의 실험으로 총합 3개를 생산해냈으나 이중 하나를 로이드가 스틸해 도주했다.

Steam_tower_steamboy.jpg

  • 스팀성
로이드가 구상하고 에디가 개발에 참여한 초거대 증기부유성. 스팀볼 3개를 동력원으로 삼아 밑의 취수구에서 내뿜는 초고압의 증기로 하늘을 나는 거대요새. 에디가 오하라 재단의 원조를 받아 완성해 만국박람회에서 시연회를 할 예정이었으나 로이드가 레이에게 스팀볼 1개를 넘기는 바람에 압력이 부족해졌지만 에디가 스팀볼 2개로 기동시켜 그 웅장한 모습을 만인에게 선보인다. 크기와 부유력 때문에 통상의 대포가 전혀 먹히지 않은데다가 부유할때 내뿜는 초고압의 증기는 원상태로 돌아갈경우 주변의 열을 급격히 빼앗아 초저온을 발생시켜 템스강을 빙결시키는 부가효과도 보유했다.
하지만 3개의 스팀볼이 내부 압력을 서로 조절하게 설계된 시스템을 2개로 무리하게 기동한 탓에 압력 부족과 내부 파열등의 문제가 발생했고, 여기에 에디가 로버트 스티븐슨의 증기기관차 부대를 떨어트리기 위해 무리하게 출력을 올리자 내부 기관이 폭주. 내부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서서히 붕괴되기 시작한다.

%BD%BA%C6%C0%BA%B8%C0%CC.steamboy.2004.dvdrip.xvid.ac3.5ch.cd2-tlf.avi_002443735_ggame120.jpg

막판에 밝혀진 이 성의 원래 설계목적은 아이들을 위한 유원지. 이것을 에디가 오하라 재단과 협력하면서 전쟁용 병기로 설계를 변경했으나 로이드가 만들었던 놀이기구 구역은 손대지 않았던지라 로이드가 이 구역을 기동시키면서 즐거운 음악과 함께 놀이기구가 전개된다.
최후에는 레이가 스팀볼 3개를 세팅해 런던 한복판에서 템스강으로 옮긴 후 내부의 스팀볼이 폭발하면서 붕괴. 폭발하면서 스팀볼 안에 있던 막대한 증기가 방출되면서 거대한 빙산을 만들어냈고, 잔해는 템스강에 수장된다.
  • 오하라 재단
스팀 일가에게 원조를 해준 미국의 재단. 창립자는 스칼렛의 할아버지인 찰스 오하라 세인트 존스. 세간에는 과학을 연구하는 재단으로 알려져 있지만 뒤에서는 전쟁병기를 팔아먹는 군사기업이다. [2] 남북전쟁때도 남군과 북군에 똑같은 총을 팔아먹은 전력이 있을 정도. 영국 왕실도 이를 뒤늦게 눈치챘으나 이때는 이미 만국박람회 참가신청을 끝내놓은 상황이었다고 한다. 만국박람회를 시연회로 삼아 증기병, 공중병단, 수중병단, 그리고 스팀성 등의 각종 전쟁병기를 각국 군사고문들에게 선보인다.
  1. 우연히도 동시기에 개봉한 영화 《스파이더맨 2》에서도 과학자 악당 기믹인 닥터 옥토퍼스 역을 연기했다.
  2. 일가의 손녀딸인 스칼렛도 재단이 군사기업인줄은 몰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