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 실사영화 시리즈


1 TV

1.1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본작 분위기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사진. 그래도 역시 슈트 재현도는 이후 실사 영화 시리즈 못지 않게 괜찮다.

1977년 ~ 1979년 CBS-TV 방영. 1977년 4월에 파일럿 에피소드가 만들어진 후 시리즈화되었다. 주연은 피터 파커 역에 《사운드 오브 뮤직》의 니컬러스 해먼드, JJJ 역에는 로버트 사이먼.

기념할 만한 TV 최초의 스파이더맨 실사화판이었고 슈트 재현도도 괜찮은 편이었지만 1977년 당시 기술의 한계로 웹 슈터를 손목에 차고 있었고, 일반 조직범죄나 테러리스트를 상대하는 내용이 되었다. 그러나 이 덕에 오히려 더 현실에 가깝게 받아들여지기도 했고, 합성촬영뿐만 아니라 실제 스턴트 촬영도 하는 등 당시 한계로썬 선방한 편. 이후 1979년까지 후속 시즌도 나왔다.

"뉴욕에서만 활동하는 줄 알았는데!" 라는 명대사가 나오기도 했다.[1]

사실 스파이더 센스를 제대로 활용한 유일한 실사 시리즈이다. 좀 지나쳐서 남용에 가까워지긴 했지만.

MBC-TV를 통해 국내에도 방영되었는데 당시의 피터 파커/스파이더맨의 성우김세한.

1.2 토에이판

1978년 ~ 1979년 TV 도쿄 방영. 일본의 토에이에서 만든 특촬물이다. 원작의 스토리나 설정과는 전혀 무관한 토에이 오리지널 스토리로 스파이더맨도 피터 파커가 아닌 야마시로 타쿠야라는 일본인에 작중배경도 일본이다. 연출면에서도 팔찌를 조작해서 변신하고, 레오팔돈이라는 거대로봇을 타고 싸우는 등 원작과는 백만광년 정도 동떨어진 물건이다.
원작팬의 입장에서 보기엔 그야말로 괴랄하기 그지없지만, 마블코믹스에 정식으로 캐릭터 사용계약을 맺고 제작된 작품이다.
일본에서는 나름 인기가 있었는지, 이 작품에서 선보인 여러 요소들 중 슈퍼전대 시리즈에 계승된 부분이 상당수 있다.

1.3 일렉트릭 컴패니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일렉트릭 컴패니의 고정코너. 시간도 짧고 아동 대상이므로 내용은 썰렁개그에 특화되었다. 공이 많이 드는 액션 같은 것은 대충 그래픽으로 때웠다. 그만큼 어떤 면에서는 제약이 덜해서인지, 수트 재현도만큼은 일급. 중요한 점은, 이 코너가 훗날 역으로 코미컬라이즈되었다는 점이다. 즉 마블 오피셜이 된 셈.


[2]

2 영화

2.1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spider-man-trilogy-bf.jpg

93px
샘 레이미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Spider-Man Trilogy
스파이더맨
Spider-Man, 2002
스파이더맨 2
Spider-Man 2, 2004
스파이더맨 3
Spider-Man 3, 2007

샘 레이미 감독, 소니 픽처스 제작의 스파이더맨의 실사 3부작. 각 편의 최초 상영일은 1편 - 2002년 5월 3일, 2편 - 2004년 6월 30일, 3편 - 2007년 5월 1일.

자세한것은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문서 참조.

2.2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Amazing-Spider-Man.jpg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 역에 앤드루 가필드. 2012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 2014년에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가 개봉했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

2.3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마블 스튜디오와 소니의 합의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등장하게 되었다.

기존 시리즈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프로젝트와 2016년 11월 11일 개봉 예정이었던 스핀오프 작품<시니스터 식스>프로젝트는 사실상 무산되었고, 출연진이 전부 바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가필드의 스파이더맨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기존 시리즈에 살을 덧붙여 이야기를 풀어 나갈 가능성도 없잖아 있었지만...앤드루 가필드가 하차 의사를 밝히고트위터 결국 톰 홀랜드 주연으로 리부트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다. 새로운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개봉일은 2017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그리고 소니는 시니스터 식스를 그대로 만들고 싶다고 한 걸 보아 무산된건 아니고 연기된것 같다. 10년 내에 리부트를 몇 번이나 하는거지

그러나 새로운 소니 회장이 톰 로스먼[3]으로 교체되는 바람에 엄청난 우려가 퍼지기 시작했다. 20세기 폭스에서 일했을 때 엑스맨 3, 울버린 탄생, 판타스틱 포, 데어데블, 그리고 기타 등등 여러 가지 문제와 지나친 관여를 일으키고 해임당한 경력이 있어서 팬덤에서는 지금 거품 물고 있는 중이다. 또라이 보존 법칙 하지만 라티노리뷰 소식통에 의하면 최종결정권은 이전 회장이었던 에이미 파스칼한테 있다고 한다. 근데 라티노리뷰에서 나오는 루머들은 신빙성이 그다지 높지가 않다 게다가 마블측도 가만히 있을 리는 없으니 일단은 두고 봐야 할 듯.

시리즈에선 스파이더맨은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최초로 등장하며 첫번째 단독 영화로는 《스파이더맨: 홈커밍》가 예정되어 있다.
  1. 샌프란시스코차이나타운에서 활약했을 때
  2. 참고로 스파이더맨 뒤에 서있는 흑인은 모건 프리먼이다. 그는 일렉트릭 컴퍼니의 고정 캐스트였다.
  3. 이전 20세기 폭스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