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포스 2의 장비 |
돌격소총 |
저격소총 |
기관단총 |
경기관총 |
산탄총 |
보조무기 |
특수무기 |
목차
1 개요
중-장거리 전투력을 희생하고, 모든 전투력을 근거리 전투에 집중 한 총……이 되었어야 했건만, 스페셜포스2에서의 신세는 그야말로 병X총. 확실히 베넬리같은 경우는 근접화력이 끔찍하지만, AA12나 사이가같은 개노답 쓰레기총도 있고 레밍턴같이 오히려 근-중거리에서 활약을 하는 괴상한 총도 있다. 기본적인 성능도 그리 좋진 않은데,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교전이 넓고 엄폐물이 적은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세가 영 좋지 않다. 콜 오브 듀티: 고스트에서 산탄총 든거보다 더 막막하다...
오픈베타 당시에는 더 심각했는데, 샷건의 비중은 공기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그 증거가 돌격소총과 저격소총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헤드샷 패치 이후에 2월 15일 GM매거진에서 2차 총기별 킬데스 현황 표이다. 바로 그 자료에서 샷건의 암울한 실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났었다. 다른 총기들이 헤드샷 상향 패치 등으로 큰 덕을 보며 0.9의 고른 수치에서 비슷한 성적을 보려준 것에 비해 샷건은 0.7도 채 안 되는 최악의 평균 킬데스를 보여주며 그 암울하고 잉여로운 성능을 만천하게 증명하게 된 것이다. 100명 중에서 7명 내지 6명만 샷건 들고 게임했었단 소리다. 이에 운영진도 더 이상 안되겠다 싶었는지 다음 패치에서 샷건의 밸런스를 상향 조정할 것을 공식적으로 언급하였다. 하지만 밸런스 조정 이후에도 베넬리만 구원받고 레밍턴과 AA는 여전히 병신총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중.
이후에도 샷건은 꾸준한 상향을 받았고 2013년 8월 이후에는 베넬리도 레밍턴도 평균적인 성능으로 올라섰다. 특히 레밍턴같은 경우에는 특유의 집탄력으로 거의 환골탈태수준으로 변했다. 하지만 산탄총이라는 총기 특유의 한계때문에 별로...AA-12도 상향을 받고 몸통 두발컷나는 사기총으로 변모했건만, 사이가는 여전히 개노답 쓰레기총 신세다.
2 현재 출시된 총기
2.1 Benelli M1014
시샷득 금지룰의 원흉중 하나이며, 가끔씩 나타나 그마저 몇안되는 근거리 특화 SMG의 밥그릇을 털어가는 총기이며, 다른 샷건총기들을 듣보잡으로 만든 스페셜포스2 최강의 샷건.
카스 시절부터 쭉 얼굴을 내밀고 있는 반자동 산탄총. 7발까지 장전하여 사용한다. 반자동이기 때문에 레밍턴에 비해 다루기 쉬워 레밍턴보다 많이 보이는 편이다. 생각없이 쓰면 기부천사가 되기 쉬운 무기지만, 숙련되면 경기관총만큼 짜증을 유발시키는 총기. 재장전의 텀과 7발밖에 안되는 최대장전수. 장거리의 취약함이 계속해서 발목을 잡지만, 애초에 백업도 없이 장거리 교전을 치루는 상황이라면.. 샷건계열들이 늘 그렇듯 격발간 딜레이나 최대 탄환 수가 핸디캡이긴 하지만, 상대와의 거리가 정말 멀거나 하지 않으면 한방한방의 무식한 데미지가 핸디캡을 상쇄한다.
때문에, 그 무식한 느낌과 달리 지능적이라쓰고 야비하다고 읽는다으로 쓸줄 알아야만 어느정도 유용히 사용된다. 물론 이 총기를 들고 다니는 생초보라고 할지라도 근거리에서 만나면 무섭다.
무식한 화력과 연사력,SMG만큼 빠른 이동력,발에 무언가 모터라도 달린듯한 점프 연타(...)덕분에 엄폐물도 별로 없고 맵이 작지도 않지만 큰편도 아니고 더불어서 복잡하지도 않은 스포2의 맵 특성상 아무래도 중장거리보다는 근거리에서 자주 마주치게 되는 총기..다보니 타 총기군 유저들 사이에서는 정말 말이 많은 총기이기도 하다.특히 바이오랩 수비팀, 샘실 문과 방탄 창 사이에 베넬리 유저 1명 세워두면 가끔씩 인간버전 개미지옥을 직접 연출해주신다.
- 팀원의 백업으로서 킬을 얻어가기. (거리가 정말 장거리가 아닌이상 어느정도 있더라도, 베넬리 두세방 잘꽂으면 상대는 헐만큼 헐어버린 걸레짝이 되어있다. 설령 걸레까지는 못만들어도 AP가 제로가 되었거나 헬멧이 날아가거나..)
- 적을 발견한다면 무리할 필요없이 툭툭 치고 도망가 팀원의 어시스트를 받아먹기.[1]
- 팀원으로 인하여 적의 시선이 한곳에 고정되었을때, 걷기를 이용한 잠입 후 SMG계열의 이동버프와 근거리의 화력을 이용한 빠른 급습.
- 캠핑[2]
- 빈틈을 노린 돌격, 적과 마주치면 빙 돌아서 뒤를 치기 등등….
사실 경기관총이 고수가 아니면 람보플레이가 안되는것처럼, 베넬리도 실력이 빼어나지 않거나 실력차가 나지 않는 이상 돌격앞으로가 어려운 물건이다. 처음 베넬리를 잡고 어려움을 느낀다면, 어쌔신 크리드나 게릴라전술을 쓴다는 생각으로 발소리 죽이고 맵을 보며 움직이는 편이 좋다.
2.2 Remington M870
국내 FPS에 그렇게 자주 나오는 건 아니지만, 해외까지치면 거의 약방 감초 급으로 등장하는 유명한 산탄총. 왠지 낯이 익다면 제대로 본 것이다. 스포2 클베 때 및 프리 오픈베타 당시 부무장으로서 존재했던 그 녀석 맞다! 성능이 하도 구려서 결국 삭제되나 싶더니 이번에 주무장으로서 화려하게(?) 귀환한 것!
펌프 액션이라서 반자동인 베넬리보다 연사속도는 느리지만 집탄이 훨씬 좋고 유효사거리도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맵적 범용성이 넓다는 특징을 지녔다. [3]이러한 점에서 다양한 미션전과 하드코어에서 나름대로 활약하고 있는 샷건이기도 하다. 펌프액션이고 발사음도 그렇고 손맛도 굉장히 좋다. 다만 원래 샷건 교전거리에서는 베넬리는 커녕 사이가에게도 처참하게 밀린다...AA는 무시하자
한 때, 베넬리의 7발보다 장탄수가 적은 5발에 베넬리보다 낮은 데미지로 정말 총알이 든 막대기취급받던 시절도 있다. 하지만 장탄수가 7발로 베넬리와 동일해지고 샷건의 유효사거리의 지속적인 증가로 베넬리와 차별화된 총기 가 될 수 있었다.
2.3 AA12
10월 16일, 병원맵과 함께 나온 신규 샷건. 많은 샷건유저들이 이 날만을 기다려왔으나 현시창. 샷건이 근접 한방도 안나고 장전도 탄창식으로해서 이도저도 아니다. 유일한 장점이라 하면 그냥 꾹 눌러도 자동 연사가 되어서 한방 꽂으면 두방째 꽂는 건 확정적이라는 것. 근데 그것뿐이다. 두방째 확정으로 꽂아봤자 킬은 커녕 어시도 먹기 힘든 수준. 방어구를 안 낀 저격수를 근거리에서 상대하면서[4], 저격수가 자신을 단 한 발도 못 맞추고 뽀록 헤드샷을 맞추지 못한다는 전제 하에 9발을 몸에 꽂아야 죽는다. 그 안좋다는 레밍턴도 최소 3발 꽂으면 죽으며 베넬리는 최소 2발이다.
그리고 사진의 설명에선 반동 제어가 잘 된다고 적어놨지만, (실제로도 반동이 낮다) 정작 써보면 대물 저격총 쓰는 마냥 시원스레 튀는 반동을 구경할 수 있다. 1발씩 끊어서 쏴도 시원시원하게 하늘로 솟구치는 에임을 구경할 수 있으며, 그냥 정신줄 놓고 마우스 쭉 클릭하면 탄창 다 쓰는 순간 당신 캐릭터는 하늘을 쳐다보고 있다(...). 차라리 베넬리가 더 안정적이다 못해 이걸 쓰다 베넬리를 쓰면 무반동총으로 느껴질 정도. 어째 상향을 받아도 다른 모든 총기들에게 밀리는 불쌍한 존재.돌격소총의 단점(장전속도)과 샷건의 단점(사거리)를 합쳐놓은 무기이다. 이 총의 최대 장점은, 꺼낼때와 장전할때 시원한 장전손잡이를 당기는 사운드이다.
하지만 2015년 9월에 상향되어 근거리에서 세발에 적을 눕힐 수 있게 되었다.이론상으로 몸통에 두 발 쏘면 컷되지만 적이 움직이는 것까지 감안해 사람들은 3~5발 정도를 커트라인으로 잡고 있다. 원샷빵으로 승부를 보는 베넬리, 레밍턴과 달리 AA는 빠른 연사력으로 얼마나 탄을 빠르고 정확히 꽂느냐가 관건. 이제는 당당히 주류급 산탄총으로 취급받는 성능이 되었다.
그리고 하드코어에서 깡패가 되는데
2.4 SAIGA12
가격은 20000SP.
연사력이 매우 빠른 샷건이라 할수 있다. 데미지는 그렇게 높지 않으나 샷건중에서 한 탄창들이 탄약이 10발로 가장 많고 연사속도도 빨라서 조준사격으로 여러 대 맞춰버리면 사망하기에 별 상관 없다.
...적어도 AA가 상향되기 전까진 그랬다. AA가 상향되며 그 암울한 실상이 만천하에 드러났는데, 돌격소총 거리에서 10발 전탄명중해도 데미지가 3~40을 못 넘긴다!. 거기다 잠수함 패치라도 한 건지 패치전엔 제법 안정적이던 화면반동이 AA상향패치와 동시에 패치 전 AA처럼 하늘로 쑥쑥 올라가버리는 사태가 발생한데다 연사력이 거의 반토막났다고 말해도 될 정도로 느려져서, 결국 물뎀+개반동+느린 연사+적은 장탄 사천왕을 가진 개노답 쓰레기총이 되어버렸다.
3 출시 예정 총기
3.1 USAS-12
11월 18일 일본 서버에 USAS-12 ASURA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시됐다.
이후 기존 도색과 도드사이트가 제거 된 버전도 출시되었다.
6월 28일 업데이트 된 좀비 사냥모드에서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