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괴도 조커/등장인물.
괴도 조커의 주역 4인 | ||||
조커 | 하치 | 스페이드 | 다이아몬드 퀸 |
애니메이션 설정화 |
나랑 또 만나서 기뻐?[1][2]
난 속인 적 없어. 말을 안 한 것 뿐이야.[3]
성우는 시모노 히로, 와타나베 미즈키(유년기)
국내판은 신용우[5], 이재현(유년기)[6]
1 캐릭터 소개
조커의 라이벌로 본명은 킹. 1인칭은 보쿠.[7] 조수는 다크 아이. 여러 정보를 수집, 연구하고 계획을 세우는 꼼꼼한 성격. 조커와는 다른 부분에서 프라이드가 높고, 나르시스트스러운 면도 있다. 때때로 차가운 말로 사람을 멀리 하기도 하지만, 한 번 인정한 상대에 대해서는 정이 깊다. 5분 이상 화를 내거나 들떠 있으면 몸에서 열을 내며 쓰러진다.[8] 헤어질 때는 "Adios"라고 인사한다.(스페인어로 "안녕히") 별자리는 물고기자리. 좋아하는 카드게임은 블랙잭. 좋아하는 음식은 프랑스 요리.
은근히 장난치는 걸 좋아해 어렸을 때부터 늘 조커에게 장난을 친다. 조커랑 싸우는 것도 대부분 스페이드가 먼저 장난을 쳐서..
말 버릇은 "난 속인 적 없어, 말을 안 한것 뿐이야". 위의 각주에도 달려 있듯 일본어로 속였다와 입다물다의 발음이 비슷해서 연관성이 있었으나 한판에선 뜻을 그대로 번역해 놓아 뭔가 미묘해졌다(...)
조커의 말로는 절대 자기 입으로 자기가 속였단 말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2 작중 행적
3화에서 첫 등장.
웨이터로 변장해있는 조커를 바로 알아보고 반갑다는 듯이 인사한다.조커는 처음에 다른 사람이라며 모르는 척하지만 이내 들킨다.
처음에는 조수인 다크 아이를 괴도 스페이드로 착각하는 조커와 하치에게 자신은 괴도 스페이드의 조수라고 하며 페이크 연기를 하며 미스터 머니마니의 보물을 두고 괴도 승부를 제안한다.
이미지 껌으로 머니마니로 변신하지만 1인칭인 보쿠때문에 마찬가지로 머니마니로 변신해있던 조커에게 들키고 이미지 껌의 효과가 풀려 조커랑 세트로 갇혀 감옥에 갇힌다. 이 때 조커랑 싸우는 장면이 참 웃기다.[9]
어찌어찌 탈출하여 보물을 훔치는 데에 성공. 마지막에 자신이 괴도 스페이드란걸 밝히며 평소의 모습으로 변한다. 자신의 스카이 스페이드를 이미지 껌으로 조커의 스카이 조커로 변장시켜 하치가 가짜 스카이 조커에 보물을 싣자 "이번엔 내 승리야!"라며 이미지 껌의 효과가 사라진 자신의 비행선을 타고 사라진다. 이 때 조커 역시 "이번엔 내 패배군."이라며 쿨하게 받아들인다.
비행선에 돌아와서는 오랜만에 조커와의 대결이 즐거웠는지 흥분하여 쓰러진다.뿅가죽네
4화에서도 등장. 조커와 마찬가지로 오딘의 동상을 노리고 나타난다.
6화에서도 등장하는데 초반에 쉐도우 조커를 만나서 그를 조커로 착각하고 너답지 않다고 말한다. 그 후에 조커의 비행선에 찾아왔고 가짜 조커가 있다는 말을 한다. 그 후에는 등장이 없다가 후반부에서 다시 나타나는데, 사실 지금까지 등장한 조커는 스페이드가 변장한 조커였고 진짜 조커는 오니야마 형사로 변장해 있었다. 이후 조커와 함께 도망치면서 공중에서 훔친 보물이 자신의 것 이라고 싸운다.
13화에서는 메두사에게 당해 돌이 되는데 이 때 실버 하트의 실수로 왕관 모양의 앞머리가 깨져버린다.
2기 1화에서는 문 링(Moon Ring)을 훔치기 위해 탈옥하기 어렵기로 악명높은 데몬즈 헤븐에 교도관으로 잠입하여 같은 보물을 노려 죄수로 들어온 조커를 한껏 놀려줬지만 조커가 문 링을 먼저 발견한데다가 신분도 들키는 바람에 역관광당한 꼴이 됐다. 잠시나마 죄수로 감금됐지만 재주좋게도 열쇠를 가지고 들어왔기 때문에 조커 일행과 협력해서 함께 데몬즈 헤븐을 탈출할 수 있었다.
2기 8화에서는 그의 과거가 밝혀진다. 그의 부모님은 보물을 경매하러 경매장으로 갔는데 배에서 사고가 나게 되고 경매에서도 실패, 빚만 남기고 도망자 신세가 됐다고 한다. 결국 스페이드는 부모님에 의해 버려지게 되었지만 다행히 사촌 덤프의 부모님 덕분에 그의 집에서 살게 되었다. 하지만 그가 집에 온 이후로 그의 부모님은 스페이드만 사랑하게 되고 덤프는 열폭+질투를해서 그런 스페이드를 지금까지 하인처럼 부려먹었다고 나온다.
그러던 도중 배에서 조커와 퀸을 만나게 되고 갑자기 튀어나온 강도단의 위협으로부터 도망치면서 괴도의 길을 걸을지 아님 덤프와 함께 지낼지 고민하다가 괴도의 길을 걷기로 결심한다.[10]
결심한 스페이드의 표정이 밝아젔다.귀요미
2기 26화에서는 조커의 작전으로 조커는 섀도우와 함께 로즈가 있는 곳으로 가는 동안 스페이드는 퀸과 함께 프로페서 클로버가 있는 비행선에 칩입하게된다.
그런데....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게 왜 여기에...."
어릴적 부모님이 경매하러 가저갔던 보물 '크로노스의 왕관'이 프로페서 클로버의 컬렉션에 놓여저있는걸 본 스페이드는 충격에 빠지게 된다.
즉 스페이드의 부모님을 죽인 것은 '프로페서 클로버'의 짓이었다.[11]
이를 알게된 스페이드는 프로페서를 보자마자 크게 분노하여 퀸과 함께 프로페서를 공격한다. 근데 알고보니 프로페서는 가짜, 정체는 변장한 레이디 다우트였고 그녀가 비행선을 자폭시키며 퀸과 함께 폭발에 휘말린 줄 알았지만....
다행히 퀸과 함께 살아남았으며 조커와 함께 프로페서 클로버의 지팡이를 뺏기위해 같이 공격을 하지만 실패. 프로페서가 움직임을 멈추게 해서 썬더 블래스트에 맞고 퀸,하치와 함께 리타이어한다. 프로페서가 쓰러진 후 정신 차린 스페이드는 무너지는 자유의 여신상에서 조커와 동료들과 함께 탈출하게 되고 이야기도 막을 내린다...
사족이지만, 범죄자 때문에 범죄자가 된 안습한 케이스 중 하나.[12][13] 다만 그 케이스에 처한 인물들 모두가 범죄자가 될 거라고 예상하고 저지른 일은 아니지만.
3 기타
- 하지만 남자 성우라 목소리를 들으면 바로 남자란 걸 알아챌 수 있다.
만약 닌텐도에 스페이드가 여자와 닮게 나온다면 이것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 카더라
- 하지만 남자 성우라 목소리를 들으면 바로 남자란 걸 알아챌 수 있다.
- 조커의 말버릇인 "빛나는 밤에 온 걸 환영해~"를 늘 따라한다.
표절물론 그 후에는 조커가 "그건 내 대사잖아!!"라며 화를 낸다. - 조커와는 여주인공인 다이아몬드 퀸 이상으로 플래그가 많다.
- 2차 창작에서도 늘 커플로 그려진다. (여자처럼 생겨서 더더욱 그렇다.)
- 퀸과는 옛 동료 란걸 빼면 별로 접점은 없다.
- 과거 회상에서도 조커랑만 싸운다.
- 다만 11화에서는 함께 잡혀있을 때 실험체 99호에게 퀸이랑 서로 상대편을 잡아먹으라며 미루는 장면이 나왔다.
역시 무한이기주의 - 21화에서는 스페이든 킹이라는 필명으로 소설을 쓰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만 하치는 설마...정도로만 했다.)아마 스티븐 킹의 패러디인듯.
- 사인회에서 밝혀진 바로는 요리를 전혀 못하는 조커나 퀸과는 달리 할 줄 아는 모양이다.[14]
여담이지만 그가 괴도가 되기 전의 성격은 되게 소심하고 어두운 과거를 지녔지만 괴도가 된 후로는 그 과거를 극복하고 잘난척을 많이 하고 나르시스트 경향이 되었다(...)
게임판에선 괴도 동맹에 의해 퀸, 쉐도우 조커, 다른 괴도들과 하치와 함께 세뇌된 상태로 나타난다.
이후엔 조커가 던진 카드로 인해 세뇌가 풀린 듯 하며[15] 세뇌가 풀린 후에는 어시스트 기능 중 하나를 담당한 듯 하다.
어시스트 기능은 적들을 잠시 얼려주는 것이다. 쉐도우와 비슷하지만 이쪽은 그냥 얼리는 정도라 페널티는 받지 않는다.
파일:/20150705 123/wndud7331 14361066958299d4LS JPEG/20150705 162527.jpg
여담이지만 세뇌를 풀기위해 머리에 트럼프를 꽂는 장면이 압권이다(...)뭔가 그로데스크하다.
4 떡밥
섀도우 조커와 같이 떡밥인 캐릭터. 3화에 첫등장에는 다크 아이가 괴도 스페이드라고 거짓말을 하고, 자기가 속였는데 자기가 안 속이고 말을 안한 것 뿐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떡밥 캐릭터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런지, 섀도우랑 같이 플래그가 있는 일러스트도 발견된다.
- ↑ 7화, 14화, 27화에서 조커와 만났을 때 한 대사로 얼굴을 붉힌다거나 진심으로 조커와 만난 걸 기뻐하면서 묻기에 파괴력이 강하다.
- ↑ 스페이드와 스페이드의 성우인 시모노 히로의 콜로 쓰인다. "나랑 또 만나서 기뻐?" 라고 말하면 "기뻐!" 라고 팬들이 답한다.
- ↑ 일판으로는 속였다와 입다물었다의 발음이 비슷하여 연결이 되었지만 한판으로는 저렇게 되어 뭔가 생뚱맞다.. 사실 "난 거짓말 안 했어. 말을 하지 않은 것 뿐이지" 정도로 '말'이라는 공통점을 이용해 번역하면 될 일이지만.
- ↑ 실제로 여캐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다.
- ↑ 명탐정 코난의 괴도 키드와 메이플스토리의 괴도 팬텀 의 성우다.
노린 걸지도 - ↑ 하모모와 중복
- ↑ 첫 등장인 3화에서 이 1인칭 때문에 정체를 들켰다.자세한 건 작중 행적 참조.
- ↑ 애니메이션에서 붙은 설정. 원작에선 없었다.
- ↑ "내(보쿠)가 나를 나(보쿠)라고 하는 게 뭐가 잘못이야!!" 한국판에선 "아니 내가 이몸이라고 애기한게 뭐가 문젠데?" 라고 평범하게 번역했다.
- ↑ 이때 스페이드가 떠날 때, 덤프는 내 유일한 말동무는 너뿐이었는데...!라고 울먹이다. 울음을 터트린다.
- ↑ 이는 애니판 한정이고 원작에서 부모가 스페이드를 버리고 도주했다.
- ↑ 주인공 일행은 "괴도"라고 일컬어지긴 하지만,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친 시점에서 엄밀히 말해서 범죄자 맞다.
- ↑ 다만 부모님을 잃고 혼자 남는 조커와 퀸이 실버가 거둬둔 것과 달리 스페이드는 사촌에게 괴롬힘을 당하고 조커와 퀸의 괴도에 흥미를 느끼며 따라갔다.
- ↑ 그런데 스페이드까지 못하면 어린시절 실버하트 부재일 때 제대로 먹지도 못했을테니 당연한 설정일지도 모른다.
- ↑ 퀸과 쉐도우 조커와 마찬가지로 조커가 던진 카드에 맞아 세뇌가 풀렸을때의 표정이 압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