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pers
1 개요
영국 드라마 닥터후에 등장하는 가공의 존재.
2 상세
원래는 현실 공간 밖의 타임 볼텍스에 존재하며 현실에도 들어올 수 없지만, 고정 시간대가 비틀어지는 등 강력한 타임 패러독스가 발생하면 그때 생긴 시간망의 취약점을 뚫고 현실 공간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된다. 현실로 들어온 리퍼는 그 우주를 다 잡아먹기 시작하는데 이 점은 트릭스터와 비슷하다. 모티브는 M 이론의 끈에서 온 듯.[1]
3 등장
뉴 시즌 1 에피소드 8 "Father's Day(아버지의 날)"에서 로즈 타일러가 차에 치여 돌아가신 아버지 피터 타일러를 사고로부터 구하자마자 나타나서는 모든 걸 잡아먹기 시작한다. 이에 9대 닥터가 타디스를 재생성시켜 모두를 구하려 했으나, 결국 닥터는 잡아먹히고 타디스는 나타나지도 못한다.
주위의 모든 것이 하나씩 사라져가는 가운데 피터 타일러는 자신을 칠 뻔한 차가 같은 장소에 계속해서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을 발견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그 차에 치어 죽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처음에는 미래에서 온 로즈를 피터의 외도 상대로 오해했던 재키 타일러도 사건 후 로즈가 자신의 딸이란 걸 알게 되었는데, 모든 시간대가 다시 균형을 찾으면서 그 사실을 잊어버렸다. 하지만 처음에는 뺑소니 사고로 죽어가는 피터 옆에 아무도 없었다고 했는데, 극 후반에는 '피터 옆에서 어떤 금발의 여자가 지켜보고 있었다'고 말함으로써 기억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후에 로즈가 그 여자가 자기였다고 말해준다.
4 여담
- 이 항목의 명칭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시간 박테리아'였다. 닥터후 본편이나 KBS 더빙판에서 언급된 공식 명칭은 아니지만 시간의 상처를 비집고 들어오는 게 '세균(= 박테리아)'과 닮았다고 하여 이렇게 불렀다.
- 묘하게 틴달로스의 사냥개들과도 연관점이 보인다. '시공을 뒤트는 자들을 잡아먹는다'든가.
- 설정 충돌 논란이 많은데 그에 관해서는 고정 시간대 항목 참고.
5 관련 항목
- ↑ M 이론에 의하면, 멤브레인(줄여서 브레인Brane)에 갇힌 끈은 브레인에서 미세하게 갈라진 시공을 메워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