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게하 미아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프로필
img_chara_01mia.jpg
이름上葉みあ
현지화명아미[1]
나이14세
성별여성
소속프리티 탑
주요 출연작프리티 리듬 디어 마이 퓨처, 프리티 리듬 올스타 셀렉션
인물 유형주인공, 히로인
패션 타입스타[2]
첫 등장새로운 프리즘 퀸의 탄생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 에피소드 50)
성우오오쿠보 루미(원판)
문선희[3](한국판)
(미아/아미가) 1등~!((みあが)いっちばーん!)
희로애Luck!(気度愛Luck!)
오른쪽 OK, 왼쪽 OK, 나도 OK!!(右良し、左良し、あたし良し!!)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의 주역
Prizmmy☆
시지미 카린
(카린)
아게하 미아
(아미)
미야마 레이나
(레이나)
오오루리 아야미
(에이미)
PURETTY
소민
(소미)
채경
(재경)
혜인
(해인)
시윤
(시은)
재은
(지은)

1 개요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의 주인공. 실존인물인 Prizmmy☆의 쿠사카베 미아를 모델로 하였다. 생각한 걸 바로 행동에 옮기는 박력있고 자신감 넘치는 성격. 1인칭(一人称)은 『아타시(あたし)』. 특별히 대단한 능력은 없지만 노래, 댄스, 패션 센스를 합한 능력치는 프리즈미 멤버 중 최고로 평가받고 있다.

2 작중 행적

2.1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

미야마 레이나, 시지미 카린, 오오루리 아야미와 함께 관객석에서 카메오 출연. 프리즘 퀸 컵의 결승전에 진출한 하루네 아이라를 응원하고 있다. 아이라가 오로라 라이징 드림을 시전할 때 관객석에 앉아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자신도 날아올랐다.

2.2 꿈의 보석 프리즘 스톤

14세(중2). 파트너 페어챔은 미미. 감정변화가 심하고 희노애락[4]이 풍부한 소녀로 지는 걸 싫어하며 머리회전이 빨라 항상 "미아가 1등~!"이라면서 무턱대고 행동부터 앞선다. 혜인과는 어렸을 때 친하게 지낸 절친이다. 프리즘 쇼를 통해 관객과 동료들을 밝은 미래로 이끄는 힘을 갖게 되었다. 전작에서의 계기로 반드시 하루네 아이라를 뛰어넘어 선배를 넘어서는 프리즘 퀸이 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1화에서의 첫 등장 신에서 MARs에게 승부를 신청하였으며 이후 미야마 레이나, 시지미 카린, 오오루리 아야미와 만남을 계기로 Prizmmy☆를 결성하면서 '프리티 탑 스쿨'의 연습생이 되었다. 그 뒤로도 하루네 아이라와 마주칠 때마다 도전장을 내밀곤 하며 아이라에 대해서 라이벌 의식을 갖게 된다. 하지만 겉과는 다르게 속으로 하루네 아이라를 존경하며 실제로도 아이라와 점차 매우 친한 선후배 관계가 되었다.

3화에서는 혜인과 드디어 첫 만남을 갖게 되었고 이후 드디어 동료들과 함께 프리즘 쇼에 데뷔하면서 프리즘 스타로서의 활약을 하게 되었다. 중반부 27화 이후에는 심포니아 셀렉션 - 로드 투 심포니아 대회 참가 자격을 얻고 소민, 채경과 함께 COSMOs를 결성하여 활약하였다. 후반부에는 본 작의 흑막이자 최종 보스아세치 킨타로에 의해 세뇌 및 흑화당한 하루네 아이라를 비롯한 MARs, 러브믹스, 세레논이 킨타로에 의해 심포니아 재단으로 끌려가자 남은 Prizmmy☆, PURETTY와 함께 프리티 탑을 지켜내기로 결심하나 41화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MARs와의 승부에서 패배한 채 그대로 동료들과 함께 심포니아 재단으로 끌려가는 참사를 겪는다.

그러나 42화에서 흑화된 하루네 아이라를 구출해낸 PURETTY에 의해 구출되었다. 43화에서는 관객들이 아세치 킨타로로 인해 프리즘 쇼를 멀리하자 관객들이 다시 프리즘 쇼를 좋아하게 하기 위해 프리즘 쇼를 하려고 했지만 관객들에게 야유를 받는다. 하지만 혜인이 덕분에 다시 일어서서 다같이 힘을 합쳐 프리즘 쇼를 성공시켰다.[5] 44화에서는 그레이트 풀 심포니아로 한 걸음 다가가는 로드 투 심포니아에서 MARs와 준결승전을 치르게 되면서 드디어 꿈에 그리던 하루네 아이라와 승부를 하게 되었다. 이후 프리즘 액트인 '정열의 심포니아'를 선보여 선배 그룹인 MARs를 뛰어넘어 센터로 정해졌고 하루네 아이라에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이 때 잠깐이나마 아이라에게 '아이라 선배'라고 불렀는데 아이라가 그냥 평소대로 이름만 부르라고 해서 더 친해졌다.

46화에서는 혜인과 함께 결승전에 오르게 되었는데 친구로서 아니면 라이벌로서 어떻게 승부해야 할지 안절부절한다. 이후 프리즘 쇼에서 둘이 함께 '프리즘 액트 로드 투 심포니아'를 시전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무승부로 끝나고 혜인둘이서 센터로 정해졌다. 47화에서는 PURETTY가 그레이트 풀 심포니아가 끝나는 대로 모국 정식 데뷔를 위해 한국으로 돌아간다는 미실 사장에 말에 뛰쳐나간다. 모든 동료들이 미아를 찾느라 엄청 고생했고 고생해서 찾은 끝에 "미아가 좋아."라는 혜인이의 말에 눈물을 흘리고 만다.[6] 그리고 "혜인이가 정말 좋아."라는 말을 하고 다시 한 번 우정을 느꼈다. 그 덕분에 동료들도 울음을 터뜨리면서 주변이 눈물 바다가 되었다.

48화에서는 '그레이트 풀 심포니아'가 개최되고 둘이서 서로 극을 진행한다. 여행을 인도해주는 러브 믹스(하루네 이츠키, 용화), 옳고 그름을 가르며 서로 다투어 대는 세레논과 심판을 하는 카나메, 서로 사랑을 확인한 아이라와 쇼우를 위해 혜인이와 함께 프리즘 액트 로드 투 심포니아를 시전하였다. 49화에서는 혜인이와 함께 주연을 정하는 문으로 도착하는데 성공하나 모든 프리즘 스타들이 아세치 킨타로의 공격을 당해 절망에 빠지고 이로 인해 1등을 할 필요 없다는 이유로 혜인이에게 주연을 양보하려는 순간 아세치 킨타로가 나타나면서 혜인이와 함께 자기자신까지 아세치 킨타로에 의해 절망에 빠질 위기에 처한다.

50화에서는 1등을 하려는 욕심 때문에 동료들을 위험에 빠뜨리려 했다아세치 킨타로의 말에 멘붕한 상태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에 굴복하지 않고 아세치 킨타로와 최종 결전을 치르게 되면서 혜인이를 주연을 정하는 문으로 보내주고는 아세치 킨타로를 갱생시키려고 하였다. 그러다가 혜인이가 네가 원하는 1등이 이것이었어?!는 질책을 하고 팬들이 자신을 비롯한 모든 프리즘 스타들에게 팬콜을 보내자 이에 정신을 차리고 각성, 미아가 1등!이라는 대사와 함께 주연을 정하는 문을 부수고 혜인과 재회하여 둘이 함께 주연으로 정해졌다.

이후 모든 프리즘 스타들과 함께 다시 일어서 심포니아의 문으로 들어가 혜인이와 재회하고 프리즘 스타들과 함께 힘을 합쳐 '그레이트 풀 심포니아'를 해피 엔딩으로 종결시킴으로서 아세치 킨타로의 야망을 진정으로 완전히 막아내었다. 그리고 모두와 함께 프리즘 액트 디어 마이 퓨처[7]를 시전하였다. 디어 마이 퓨처 최종화에서는 아이라에게 선전포고한 것에 대하여 사과를 하였는데 아이라의 말로는 자신 덕분에 활기를 뛸 수 있었다고 하며 사람들 모두의 각자에게 1등이 주어져 있기에 그걸 일깨워 준 게 자신이었다는 말을 듣고 아이라와 더더욱 친해졌다. 이후 공항에서 한국으로 돌아가는 혜인이를 비롯한 퓨리티가 떠나자 웃으며 인사를 나누기로 했으나 속으로 이별의 슬픔을 참지 못하고 다같이 눈물을 흘리며 이들을 보냈다. 마지막에는 동료들과 함께 여전히 프리즘 쇼를 하면서 프리즘 액트를 통과하는 도중에 퓨리티와 재회함으로서 해피 엔딩.

2.3 프리티 리듬 올스타 셀렉션

하루네 아이라, 아야세 나루와 같이 SD 캐릭터로 등장한다. 1화에서 하루네 아이라와 만날 때 오랜만이라며 인사한다.

2.4 프리파라 극장판

프리즘 투어 도중 마스코트의 지옥으로 떨어지는 도중 호조 코스모의 라이브가 끝난 후 코스모가 있던 자리에 생성된 문 안의 공간에서 아이라, 나루와 함께 등장. 라라와 미레이가 혹시 님들 세인츠? 하고 알아보자, 세인츠? 그게 뭐지? 하는 반응을 보인다.평행 우주? 후반부에 프리즘의 반짝임을 되찾아준 보답으로 소라미 드레싱과 함께 1기 오프닝이었던 Make it!을 부른다.

3 기타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아주 제멋대로에 고집불통[8]이었지만 작중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후반부에서 정신적으로 많이 성숙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한국인 캐릭터 중 한 명인 혜인이 13화에서 데뷔한 이후 점점 비중이 늘어나다가 주인공으로 격상되면서 혜인과 함께 본 작품에서 양대 주인공이 된 케이스도 되었다. 또한 혜인과 함께 역대 프리티 리듬 시리즈의 주인공들 중 부모님은 물론 가족이 언급되지 않았다.[9]

피규어로 판매된 적 있다.
  1. 묘하게 같은 동우에서 제작했던 애니메이션의 요 아미를 의식한 것 같다는 의견과 , '아게하 미아'중 첫글자인 와 네번째 글자인 를 따와서 지었다는 또 다른의견도 있었다.
  2. 모바일 게임 '프리티 리듬 셰이크'에서는 섹시 타입으로 등장한다. 애초에 본 게임에서는 퓨리티는 제외되어 섹시 타입을 가진 캐릭터는 죠노우치 세레나렌죠지 베루 뿐이다. 다른 타입은 3~4명인데 섹시만 두 명 있기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바꾼 듯.
  3. 엄청 노력해서 겨우 낸 소녀 목소리라는 평이다. 문선희의 목소리가 예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허스키해져 소녀 연기가 힘들어졌으며 기껏해야 고등학생 정도가 한계이기 때문인 듯. 27화에선 게스트로 나온 할머니 캐릭터 유키에(국내명은 '희애')를 중복으로 맡았는데 오히려 미아보다 이 쪽 연기가 훨씬 자연스럽다(...).
  4. 기합(희망)과 배짱(노력)과 사랑과 약간의 럭. 희노애락의 원래 뜻과는 전혀 다르게 발음만 같은 단어로 만든 언어유희이다.
  5. 그 덕분에 관객들이 다시 프리즘 쇼를 좋아하게 되었다.
  6. 레이나, 카린 曰 "미아가 사과했어."
  7. 이 작품의 제목이기도 하다.
  8. 한국어 방영판 한정으로 별명은 깝녀 혹은 희노애락.
  9. 시지미 카린은 부모님이 등장하지 않은 대신 17화에서 한 번 등장한 8쌍둥이의 남동생들이 있고 채경이는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아버지와 어머니인 유명자가 있으며 나머지 Prizmmy☆ 3명, 나머지 PURETTY 4명은 가족이 언급되지 않는다. 그래도 미아를 비롯한 모든 프리즘 스타들에게는 누구나 다 부모님 등 가족이 존재하기는 하다. 17화에서 시윤이의 회상신에서 PURETTY가 매번 연습을 반복할 적에 힘든 시련을 겪고 있을 때 시윤이가 자기 입으로 엄마 아빠를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