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adia Studio

(아르카디아 스튜디오에서 넘어옴)

이 항목은 아르카디아 스튜디오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홈페이지

2002년 8월 17일, Key의 게임 AIR를 한글화 하기 위해 모인것이 시초인 한패팀.

아르카디아라는 명칭은 arcadia에서 유래되었으며, 뜻은 '고대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 내륙의 경치 좋은 이상향'.

부속팀으로는 '망상전사'와 'SEDA'가 있다.

당초 AIR를 한글화 하기 위해 결성되었으며, 이외에도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2005년 여름에 AIR의 정식 발매 계획에 의해 프로젝트가 공중분해된 이후 게시판이 열려 있다가 이듬해 10월경 이후에 게시판을 막으면서 프로젝트란을 없애버렸으나 정확한 공개중단의 이유는 드XXXX 사에서 제기한 AIR 한국어판의 라이센스 문제. 한국어판에 아르카디아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한글 텍스트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도 이루어졌으나, 결국 텍스트 사용을 포함한 한국어판의 발매 자체가 공중분해 되면서, 해당 프로젝트도 중단된 상태.]

2007년 6월까지만 패치들을 배포하였는데 이유는 저작권법(이라고 발표). 2008년 10월 이후로 다시 게시판이 열렸지만 지금은 또 닫힌 듯.

사실상 결성된지 10년도 더 되었고 모든 멤버가 사회인이 된 이상, 한글 패치의 추가 공개는 사실상 어려운 상태다. 홈페이지에서 다른 메뉴는 전부 없어지고 팀 소개만 남아있다. 2015년 10월 5일 현재, 사이트가 더 이상 접속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폐쇄된 듯하다.

유명한 것으로는 둥지 짓는 드래곤 한글패치 배포때 와레즈 사이트를 즐겨찾기한 사람은 절대로 게임을 못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즐겨찾기가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리 피해가 없었으나 많은 사람들은 파일 이동뒤 게임을 할 만큼 하고 파일을 다시 이동시킬 때 자동 정리되어서 엄청나게 고생했다. 이후 개인정보와 사생활 침해라는 비판을 듣고 수정을 하였다.

아래는 한글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