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가사키

377px-Amagasaki_in_Hyogo_Prefecture_Ja.svg.png

尼崎

일본 효고현 남동단에 위치한 도시이다. 바로 옆에 오사카부/오사카시를 접하고 있으며 오사카의 위성도시 중 하나로 공업도시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이 때문에 중핵시로 지정되기 이전에 '보건소 정령시'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니시노미야가 교육도시, 아시야가 부자동네의 이미지가 강한 데 비해 이곳은 공업도시의 이미지가 매우 강한 편이다.그리고 오사카의 멀티로도

이 쪽의 교통 인프라로는 도로 교통으로는 한신 고속도로, 메이신 고속도로가 있으며 철도로는 JR 니시니혼 도카이도 본선(JR 고베선), 후쿠치야마선(JR 타카라즈카선), 한큐 전철 고베 본선, 이타미선, 한신 전기철도 한신 본선, 한신난바선이 있다. 참고로 아마가사키역JR의 역한신의 역이 완전히 다르니 주의하자. 항만으로는 아마가사키니시노미야아시야항이 있는데 공업용이다.

지역번호는 다른 효고현과는 달리 06을 사용한다.오사카 멀티 맞네

사족이지만 다운타운 하마다 마사토시,마츠모토 히토시의 고향이다. 칸쟈니∞야스다 쇼타의 고향이기도 한데, 다운타운과 야스다는 같은 중학교 출신으로 하마다의 중학교 시절 담임이 야스다의 담임이었다고(...)

닌타마 란타로의 등장인물 몇몇의 이름이 이곳의 지명에서 유래 되었다. (ex : 나나마츠 신사, 타치바나 역, 시오에 공원)

흑역사로, 키타큐슈 감금 살인사건을 능가하는 희대의 살인사건 아마가사키 사건이 일어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