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웬만해서 눈물이 안 나는 사람인데 눈물이 나오네

500x1100px

1 설명

2009년 7월 14일에 방영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128회의 화면을 캡처한 짤방. 방송 링크

일반 가정의 관점으로 보면 정상적이다 못해 아무렇지도 않은 광경이지만, 이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던 버릇없는 아이가 이제서야 당연한 행동을 해 준 것이 아버지에게 감동적으로 와닿은 것.

참고로 짤방에 등장하는 '태우'라는 이름의 뚱뚱한 소년은 이것저것 사정없이 때려부수고 흐트러놓는 모습을 보여서 '파괴신 태우스'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상에서 웃음거리로 큰 주목을 받아 유행어가 돼 퍼지기도 했다. 당시 일부 사람들은 '애 하나 잡을 생각 있냐?'며 해당 호칭을 비판했다. 하지만 역시 이 경우도 부모의 훈육이 태우 군의 문제 행동의 원인이었음이 오은영 박사에 의해 밝혀졌다. 오죽하면 '동물을 다루듯 애를 대한다'라고 했을까. 참고로 태우 군은 주의력 결핍장애를 앓고 있었다고 알려졌다.

이 일이 알려지고 나서 종종 태우 군을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의 김형욱 씨와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혀 다른 사람이니 그러지 않도록 하자.

2 유행

하지만 이렇게 사소해 보이는 일에 눈물이 나오는 것에 빵 터진 사람들이 이 말을 짤방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여 유행했다. 웹 상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용도에 사용된다.

  • 특정 상황이 대단히 감동적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상황
  • 별 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우는 상황을 연출하는 용도
  • 감동적인 것이 아니라 너무 슬퍼서 울분이 터질 때(...)

2.1 패러디

이말년씨리즈
불암콩콩
시사인만화 시사인만화2
이런 영웅은 싫어
게임메카 만평
롤 게임메카 픽률 분석 트페편
초딩이지만 우리 사귀어요
우리 샤사가 달라졌어요

3 방송 후 현황

2014.05.20 태우를 위한 희망의 기다림

방송에서 칭찬으로 음식 대신 물을 간식으로 물간식을 치료법으로 제시했지만, 이 치료법이 ADHD 증세와 결합해서 물을 더욱 탐닉하게 되어 물 섭취량이 지나치게 늘었다.[1] 결국 수분 과다섭취로 인한 저나트륨혈증을 비롯한 다양한 합병증과 더불어 뇌부종[2]으로 인해 2013년 7월 혼절해 이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3]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태우 군의 부친도 아들이 입원한 병원 방문 중 교통사고를 당해 부상을 입었다. 그 수술비를 부담하느라 가족은 살던 집마저 잃었다. 이후 방송이 나간 후 해(2014년)가 넘어가기 전에 후원자들에게 태우 군의 부고가 전해졌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후 근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2016년 현재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도 종영한 상태다.
  1. 어머니의 인터뷰에 따르면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가 나간 직후부터는 아니고, 쓰러지기 2달 전부터 물을 심각하게 많이 마셨다고 한다.
  2. 뇌가 비정상적인 수분함량 증가로 인해 부풀어 오른 상태
  3. 이런 치료법을 쓸 때에는 물에 약간의 무기 염류를 타서 주는 것이 맞다. 시중에 파는 물만 봐도 겉으로는 맹물로 보이지만 성분표에 나트륨 등의 무기 염류가 포함되어 있다. 심지어 무기염류를 다 탈 시간이 없는 군대에서도 소금물로 최소한으로나마 무기염류를 보충한다. 게다가 과도한 물 섭취로 엄마가 물을 먹지 못하게 하자 샤워기 물을 몰래 먹기까지 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