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르파

파일:Asirpa.jpg
アシㇼパ

1 개요

골든 카무이의 히로인인 아이누 소녀. 체구가 작고 성년이 되었을 때 아이누 여성이 하는 문신이 없으므로 한참 어리다고 볼 수 있겠다. 외할머니가 문신 적령기라고 한 것을 보아 10대 초반으로 짐작 가능하다. 토크쇼에서 밝혀진 나이는 약 13세.

2 이름에 대해

アシㇼパ. Asirpa. ㇼ는 リ를 작게 표기한 것으로, 아이누어에만 쓰이는 가나이다. 표기는 ir로 하며, 앞에 오는 イ행을 받고, 이 경우에는 si+ir=sir. 이 ㇼ의 경우 앞 모음이 i일 경우 r를 표기하기 위해 있는 것으로, 원래는 1음절 발음이 원칙이다. 따라서 읽을 때에는 아실파 같은 발음이 된다. 하지만 Asirpa를 외래어 표기법에 의해 옮겨 적으면, 자음 앞의 r은 르로 적히므로 아시르파가 되는 게 맞다.
다만 정발판은 모양 그대로 읽은 듯한 아시리파로 번역되어 있는데, 출판사의 소개에 따르면 정식 한국어판에서의 아시리파를 포함한 아이누어 표기는 전문가의 자문을 받았다고 한다. 일본 내에서도 일본어로 표기할 때 siri나 siru 발음이 둘 다 등장하므로 한국어로 명확하게 표기하기는 어렵다 볼 수 있겠다.

ㇼ의 표기에 대해선 역시 보통 쓰이지 않는 문자라 처음엔 난감했던 모양이지만 이후 '본들 발음은 어떻게 되는지 몰라도 일단 인상에 확 남는다'는 이유로 통과됐다(...)

아시르파라는 이름의 의미는 새해, 미래라는 뜻이라고 한다(Asir가 new, Pa가 年).일본 호적상의 이름은 코쵸베 아스코. 아스코(明日子)에서 '아스'는 내일이라는 뜻이며 미래라는 뜻을 포함했다 볼 수 있다.

3 특징

아버지가 사냥꾼이고 남자 형제가 없어서 여자임에도 사냥에 끌려다니는 바람에 홋카이도의 생존기술과 사냥에 아주 해박하다. 이 기술을 이용해 을 깔아 추적자를 잡은 사례가 몇 번 있다. 스기모토에게 길잡이로서 이런저런 생존 지식을 알려주는 역할이기도 하다. 그림 솜씨도 괜찮아서 문신 죄수를 죽여 가죽을 벗기기보다는 그림을 베끼는 쪽을 택한다. 대신 요리를 제외한 집안일은 영 못한다. 아시르파 본인은 산행을 좋아하니까 상관없지만 외할머니는 집안 일 못하는[1] 아시르파는 아이누 남편을 구할 수 없을 것이기에 스기모토에게 아시르파와 결혼해 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2]

작중에서 불곰 사냥이 특기에 가까울 정도로 익숙해 보인다. 그녀를 가르친 아버지는 불곰의 굴에 독을 발라둔 화살만 가지고 들어가서 찔러 죽일 정도의 대단한 사냥꾼이었던 듯.

스기모토에게 아이누식 다진 육회인 치타탑을 먹이거나, 나 눈알 같은 그로테스크한 걸 먹이면서 "우리네 식문화에 뭔가 불만이라도?"라면서 인상을 쓰는 때를 제외하면 상당히 예쁘게 묘사된다.[3] 속눈썹도 길고 귀걸이도 하고. 물론 작품 특성 상 망가질 때는 처절히 망가진다.

체구는 작은데 훗카이도의 추위를 견디기 위해 아이누 전통 옷을 매우 두껍게 입고 다녀 옷 맵시가 굉장히 언밸런스해 보인다.

4 작중 행적

불곰에게 습격당한 스기모토를 구해주면서 인연을 맺게 된다. 사냥꾼인 아버지가 살해당한 아이누 군자금 7인 중 한 명이어서, 스기모토의 매장금 이야기를 선뜻 믿었다. 딱히 탐욕은 없고 사람을 죽이고 싶은 생각도 없지만, 다른 자들이 매장금을 가져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 복수라 믿고[4] 스기모토와 동행한다. 그래서 스기모토가 문신을 위해 사람을 죽이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스기모토가 요리에 미소 된장을 양념해 먹는 걸 오소마() 먹는다고 비난하거나 [5] 잔상으로 연필이 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 등에 놀라는 등 비문명권적 갭 모에가 있다.

하지만 아이누 전통을 스기모토에게 가르치면서도, 전통의 필요성을 시삼(일본인)도 납득할 수 있게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스스로도 전통에서 필요한 부분은 지키지만 원치 않는 부분(아이누 전통 문신이나 여성의 역할 등)은 거절하기도 하는 등, 자신의 이름에 걸맞는 신세대 신여성이라고 자부하는 성격.

참고로 스기모토와 약혼한 듯한 취급을 받은 적이 있다... 스기모토는 몰랐지만.

5 장비

  • 카린파운쿠 : 벗나무 껍질을 감은 활. 아시르파의 주력 원거리 무기다.
  • 아이 : 화살. 투구꽃 뿌리와 노랑가오리 꼬리 독을 합성한 강력한 독을 발라 살상력을 높인다. 이 독은 까지 몇 초 안에 죽인다.
  • 이카욥 : 화살통.
  • 타시로 : 산칼. 정글도다. 주력 근거리 무기다.
  • 메노코마키리 : 아이누 전통 여성용 단검. 아시르파의 아버지가 생전 만들어준 화려한 칼로 보통 활과 타시로를 쓰기 때문에 잘 꺼내지 않는다.
  • 에킴네 쿠와 : 산 지팡이. 등산용 스틱이다. 끝이 Y자형으로 갈라져 있다.
  • 사라닙 : 등에 짊어지는 자루. 아시르파의 잡다한 물건들은 다 여기 넣고 다닌다.
  • 육케레 : 사슴가죽으로 만든 신발.
  • 친루 : 설피. 걷기 힘든 두꺼운 설원에서 육케레 아래 고정시킨다.
  • 수투 : 나무를 깎아 만든 체벌용 몽둥이. 13화에서 집에 들렸을 때 가지고 나와 쓴다. 잘못한 사람을 응징할 때만 쓰는 용도이기에 남용하면 안되지만, 아시르파는 그냥 누군가를 패야 할 때 꺼내든다(...).
  • 이타타니 : 통나무를 가로로 자른 다음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작은 밧줄을 단 동그란 원형 도마. 재질이 단단하고 나무냄새가 적은 졸참나무 등을 사용해 만든다. 주로 치타탑을 만들 때 쓴다.

6 기타

이 소녀가 연재본 표지에서 나코루루와 그 애완동물들처럼 예쁜 포즈로 데리고 나오는 동물은 십중팔구 먹힌다. 힌나힌나야 작중 지비에 요리의 상당수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요리 자체는 꽤 잘하는 모양이다. 앞으로 사냥해 먹을 동물에 대해 말할 때 침을 주륵 흘리는 것도 특징.

원래 아이누는 하의는 아무것도 안 입지만 맨다리는 좀그렇지 않나 싶어 검게 칠했다고 한다. 작가 왈, 적당히 마을에서 유행하는 타이즈를 구했다고 하면 되지 않을까요.
  1. 단순히 살림살이 하는 정도의 집안일이 아니라, 바느질, 돗자리 짜기 등 당시 아이누 여성들이 담당했던 높은 숙련도가 필요한 일을 말한다. 당연하지만 보통 이런 일은 그냥 배운다고 배워지는 게 아니라 어릴 적 부터 꾸준히 연마해 시집갈 무렵까지 터득하는게 일반적이다.
  2. 통역 담당인 아시르파는 살짝 얼굴이 붉어지며 이 대사를 '똥 먹지 말라'고 일부러 오역한다.
  3. 다만 컬러 그림을 보면 눈 색깔이 특이한데, 이는 아시르파의 핏줄에서 혼혈을 발견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아이누는 혼혈에 대해 별로 거부감이 없는 편이었다.
  4. 스기모토는 아버지를 살해한 금괴 강도의 이용가치가 사라져 사형당할 것이라고 설득했다.
  5. 나중에 사슴전골때 먹어보고 반했는지 다음식사때 부턴 오소마를 내놓으라고 무언의 압박을 해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