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에너자이저 로고
에너자이저(Energizer)는 미국의 '에너자이저 홀딩스(Energizer Holdings)'에서 판매 중인 알카라인 건전지 브랜드다. 본사는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에 있다.
이 건전지의 시작은 1896년에 W.H. 로렌스가 건전지를 개발하였고, 1905년에 '에버레디 배터리 컴퍼니'로 개칭되면서 건전지를 팔아 왔다. 1956년에는 네모난 9볼트 건전지를 개발하였고, 1959년에는 알칼리 건전지를 개발했다. 에너자이저 브랜드는 1980년에 런칭했다. 오랫동안 건전지를 쓸 수 있다는 말을 광고에서 계속 써먹어 팔았기도 한다. 알칼리 건전지에서는 좋은 마케딩을 하는 듯하다. 물론 흑역사도 있는 것이, 처음 알칼리 전지 판매 시 마스코트로 듀라셀 토끼와 똑같이 생긴 놈을 데려다 썼다가 사람들이 열광하면서 듀라셀을 사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실패적인 마케팅 사례의 대표적 예이다 국내에서는 판매 중인 건전지 브랜드 순위에서 1위를 달성할 정도라고[1]. 그래서 나무위키엔 듀라셀 항목이 없다카더라
본래 "유니언 카바이드 컴퍼니"의 계열사였으나 1986년에 동물용 사료 제조업체인 체커기 랠스턴 퓨리나에 인수되었고, 2000년에 퓨리나에서 계열 분리되었다. 이 때 사명을 에버레디에서 현재의 에너자이저 홀딩스로 바꾸고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현재 에버레디는 에너자이저의 망간 건전지 브랜드로 남아 있지만, 요즘에는 에버레디에서도 AA, AAA 한정으로 알카라인이 나오고 있다. 물론 큰 벽걸이시계나 스탠드형 괘종시계 등에 들어가는 R14/R20 규격, 손전등에 들어가는 네모난 통 모양의 4R25 규격 에버레디 망간전지도 나오는 중. 에너자이저는 흔히 알고 있는 건전지 모양의 "백만돌이"가 마스코트지만,[2] 에버레디는 검은 고양이가 마스코트[3]였다.
대한민국 법인인 에너자이저 코리아는 1996년 1월 4일에 설립되었다. 한국에서는 지치지 않는 체력과 정신력을 보이는 사람에게 대명사처럼 쓰이기도 한다. 힘세고 오래 간다는 광고 카피 때문에 섹드립의 소재로 쓰이기도...
대한민국에 정식 수입 판매 중인 에너자이저 전지는 기본형은 싱가포르산, 고급형은 미국산이다.
계열사로는 면도기 제조업체인 쉬크가 있으며, 화이자로부터 2003년에 인수했다.
사실 건전지를 만들면서 손전등 제조분야에서도 100년의 역사를 가진 기업이나 대부분 건전지 회사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군용 전등에서는 미군납 품목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정도로 내구성이 좋다. 다양한 액세사리를 통해 몸, 머리, 방탄모에도 부착할 수 있고 옵스코어 헬멧 전용레일도 발매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정식으로 유통되고 있다.
2 제품
- 에너자이저
- 에너자이저 맥스
- 에너자이저 어드밴스
- 에너자이저 얼티메이트 리튬[4]
- 에너자이저 니켈-메탈수소(Ni-MH) 충전지/충전기
- 에너자이저 스페셜티 건전지 : 원형
- 에너자이저 손전등
- 에너자이저 라이트
- 에너자이저 하드케이스 시리즈 : 군용 전등으로 미군납 기준의 내구성과 방수성을 지니고 있다. 헤드램프인 탱고의 경우 옵스코어 ARC전용 레일마운트와 일반 레일 마운트로 탑재가 가능하다. 브라보와 로미오는 각각 손전등으로 몰리에 탑재가 가능하다.
3 자매품
- 에버레디 망간 건전지
- 에버레디 알카라인 건전지
동력기
- ↑ 그러나 북미에선 듀라셀의 위력이 대단하다. 배터리의 수명도 오래가는 것으로 유명해 한때 엑스박스 무선 컨트롤러의 건전지는 모두 듀라셀만 취급했었다.
- ↑ "힘세고 오래가는 건전지" 를 표방하는 이 마스코트가 말한 "백만 스물하나, 백만 스물둘!" 대사는 방영 당시 상당한 호응을 받아서 당시의 밈 비슷하게 되기도 했었다. 졸라맨에 그 흔적이 남아있을 정도니... 참고로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는 별다른 이름이 없었는데, 회사 측에서 이름 공모전 광고를 열어 이름을 공모했다. 당시 신문 광고를 보면 백만돌이가 주저앉아 울면서 "힘세고 오래간다고 사랑받으면 뭐하나요 이름이 없는데...제 이름좀 지어주세요!"라고 말하고 있었다. 성우는 박기량→구자형.
- ↑ 90년대 초중반만 해도 TV광고로 에너자이저 광고가 나오면 검은 고양이가 나오며 성우 손정아 목소리로 "검은 고양이가 오래가요!" 라고 나레이션이 나오곤 했다.
- ↑ 본래 3.7볼트를 가지는 리튬계열 전지이나 내부에 1.5볼트로 다운컨버팅하는 회로가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