榎本つかさ(えのもと つかさ)
피아캐롯에 어서오세요! 2 의 히로인중 한명. 성우는 쿠리하라 미키코.
6월 29일생. 3사이즈 80/57/81
당시는 흔하지 않았던 보쿠 소녀였고 더불어 코스플레이어. 때문에 다른캐러보다 타치에가 1패턴 더 많다. 성격적으로는 좋게 말하면 순수하고 나쁘게 말하면 고2가 맞나 싶을 정도로 조금 4차원적이다.물론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이라거나 하진 않다.
순수한 성격에 코스플레이어라는 점 등의 여러 요인덕에 인기는 히로인인 히노모리 아즈사 다음으로 높았고 덕분에 이후에 나온 애니판 피아캐롯에 어서오세요! 2 DX에서는 아즈사와 더불어 더블 히로인으로 격상되었다.
기숙사에서는 강아지 모양의 키구루미를 걸치고 다니는데다가 저걸 걸치고 있으면 왕왕체(멍멍어)라는 괴 언어까지 쓰는(...)데 계속 왕왕~거리는 것뿐이다.물론 츠카사를 공략하려면 저 기행에 같이 어울려줘야 한다...
하지만 코스튬 플레이어로 인기를 얻었다가 보통 옷차림을 한 모습을 두고 어느 무개념 오덕들이 코스튬을 벗으니 별로잖아? 라는 말을 한 것에 충격을 먹고 방에서 홀로 울게 되고[1] 여기서 주인공이 위로하면서 결국 맺어진다. 여담이지만 H신때 갑자기 1인칭이 바뀌는 바람에 이후 보쿠소녀가 아니게 되었다는 후문이 있다.
첫 작품인 피아캐롯에 어서오세요! 2에서는 원래 본점소속으로 방학한정 헬프요원으로 파견되었었다. 그러나 이후 작품부터는 아예 2호점으로 이적. 나중에 나온 3.3에서는 4호점 헬프로도 등장하는데 이때 보면 재수생이 되었다는 안습한 뒷이야기가 전해진다.
덤으로 코스프레 관련으로 키노시타 루미의 후배에 속한다.
18금 OVA에서는 등장하지는 않는데 아예 존재가 없어진 건 아니다. 2화에 보면 연수회 포스터에 이름으로만 나오는데 A조 명단에는 18금 OVA에 나오는 6명의 캐릭터[2]고 A조 다음에 가는 B조 명단에 츠카사와 모리하라 사토미, 키노시타 루미 등이 적혀 있다.
대신 전연령 OVA인 DX에서는 아즈사에 이은 비중이 높은 서브 히로인으로 출연하여 맹활약한다.원작 게임에서조차 보여주지 못했던 여러가지 모습을 보이는 등 실질적인 DX의 수혜자로 아즈사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보인다. 물론 코우지가 아즈사와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코우지와 이어지지는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