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드스피네

장갑기병 보톰즈 혁혁한 이단에 등장하는 아머드 트루퍼

마티알의 성지 아레기움 수호대의 전용 AT. 형식 번호는 X-ATH-11이며 색상은 사막색에 가깝다. 헤드 형태가 나름 독특한 납작한 투구형태.

스탠딩 토터스를 개발한 우트헬트 사가 토터스 계열과 스코프 독 계열 기체의 특징을 결합해서 만든 AT.

석조 건물이 많은 아레기움의 지형을 고려해서 롤러 대시가 일반 고무타이어인 것이 특징. 또한 삼림이 많은 지형임을 감안해 와이어 사출 기능이 존재하며, 이를 이용해 와이어 액션을 하거나 상대에게 발사해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다.

사용하는 무기는 생김새나 총성이 독특한 STG-3B.

키리코 큐비가 탑승한 버글래리 독을 상대로 다수 출격, 와이어 사출로 잠시 키리코를 당황시켰으나 이내 야라레메카의 운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학살당한다.

테이타니아 다 몬테웰즈는 에르드스피네를 넥스탄트용으로 대폭 개조한 커스텀 기체 '오데르 버클러'를 전용기체로 삼고 있다. 오데르 버클러의 경우 이름 그대로 왼손에 벨젤가와 유사한 형태의 실드를 가지고 있으며 파일벙커도 달려있다. 헤드 형태가 래비들리 독과 유사한 것으로 변경된 것이 외관상 최대 특징.

보조뇌 가동 상태의 테이타니아가 탑승한 오데르 버클러는 키리코를 완패시킬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능생존체 보정을 받은 키리코의 아머 매그넘 탄환이 장갑이 벌어진 틈새로 들어와 보조뇌를 파괴함으로써 패배하고 말았다. 이후에는 등장 없음.

장갑기병 보톰즈 외로운 그림자 다시 시점에서의 테이타니아는 쫓기는 입장이라 오데르 버클러 대신 추격자에게서 입수한 에르드스피네를 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