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반게리온 8호기

신극장판: 에반게리온 일람
서[序]
영호기초호기
아야나미 레이이카리 신지
파[破]
가설 에바 5호기2호기
마키나미 마리시키나미 아스카
3호기4호기마크 6
아스카없음나기사 카오루
Q[急]
마크 4마크 98호기제13호기
없음레이마리신지&카오루
'
에바 8+2호기양산형 에바
??


Evangelion-unit-8.jpg

600px
[1]

kurukuru_evangelion08b.gif

1 개요

Evangelion Production Model Custom Type-08.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에 등장하는 에반게리온. 칼라링은 샤아 전용기 핑크색[2]으로, 파일럿은 마키나미 마리 일러스트리어스. 코어에 누가 들어있는지는 불명.

에반게리온: Q에서 첫 등장. 주로 사격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실드로 몸을 전부 가리고 저격 라이플만 내민 채로 엄호한다거나 권총으로 사격하는 모습 등이 나온다.

이후 등장한 신형 에바들이 워낙 기존 에바들과 이질적인 특징들을 지니고 있어, 도리어 기존 에바답고 평범해 보인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8호기는 파와 Q 사이에 건조된 것으로 보이는데, 에반게리온 마크 6에반게리온 마크 9 사이에 개발된 기체임에도 왜 마크 타입 기체들이 아닌 기존 에반게리온 시리즈로 제작되었는지는 불명이다.
다만 예고편의 모습이 진정한 8호기의 모습이고 지금의 형태는 빌레가 그 능력을 구속하기 위해 빌레커스텀한 것이므로 Mark.를 붙이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다.

에반게리온 2호기처럼 "프로덕션 모델"이긴한데 커스텀이란 설정도 있다. 참고로 작중에는 알파(α)와 베타(β) 타입이 나오는데, 우주전에서 등장한 것이 알파, 우주전 이후 등장한 베타며 머리나 몸의 장갑 형태가 다르다. 기본은 알파였지만 보수 후에 베타가 되었다는 설정. AAA 분더 기동시에 출격하지 못했던 것은 보수중이라 그랬던 것 같다.

최후에는 땅으로 떨어져내리는 에반게리온 제13호기를 받아내면서 신지의 엔트리 플러그를 뽑아낸다. 플러그를 뽑아낼때의 모습을 보면, 제13호기에 8호기의 손이 닿자마자 사하퀴엘의 코어를 집었던 0호기의 양팔처럼 마치 높은 온도로 달아오르는 듯한 묘사를 보이며 코어화되며 큰 손상을 입는다. 하지만 다행히 바로 분더에 회수된듯. 참고로 신지의 엔트리 플러그를 빼낼때 마리는 신지가 어디에 엔트리 되어 있는지 알고 있었다. 마리는 대체 어디까지 아는 것인가도 아직 풀리지 않은 미스테리. 그냥 창으로 후벼파지 않은 쪽(살아남은 쪽)을 꺼낸 거일 수도 있지만.

여타 에바 중에서 파일럿의 성향인지 행동 제스처가 다른 에바보다 다양한 편이다. 하나 하나 찾아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

엔딩 후 나오는 예고편에선 역시 박살났던 2호기와 반쪽식 융합된 상태로 등장해, 대량으로 몰려나오는 에바 시리즈로 추정되는 기체들과 마고로크 익스터미네이트 소드 한자루 들고 무쌍난무쌈판을 벌인다. 이름하여 에반게리온 8+2호기. 여담으로 형태가 실로...

2 예고편 버전의 에반게리온 8호기

에반게리온: 파 말미의 예고편에서 "에반게리온 8호기와 그 파일럿의 태동"이라는 나레이션과 함께 등장한 파격적인 기체였지만 결국 에반게리온: Q에선 나오지 않았다. 대신 등장한 것이 위의 평범한 8호기.

예고에서는 어둠 속에 거꾸로 누워서 떠 있는 모습밖에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모습은 알 수 없었다. 얼굴에는 배의 과 비슷한 모양의 붉은 바이저가 달려 있는데, 에반게리온 초호기나 마크 6처럼 머리 위에 거대한 링이 펼쳐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산형 에반게리온처럼 제레서드 임팩트를 위해 준비한 기체라는 설도 있었으나, 에반게리온: 파에서 에반게리온 초호기 각성시 나타났던 얼굴형이 8호기의 바이저 모양과 닮았다거나, 초호기의 코어가 두 개가 되어있으며 8호기의 엔트리 플러그 수용부로 보이는 부분에서 의외로 파일럿은 이카리 신지아야나미 레이 두 명이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2012년 일본의 여름철 축제 중 안노가 그린 새로운 에반게리온 8호기의 일러스트가 발견되었고, 2012년 11월 1일 신규 공개된 PV에서 핑크색의 에바 8호기가 등장하는 것이 확인되어 폐기된 설정으로 받아들여졌다. 비록 설정과 디자인은 폐기되었지만, 더블 엔트리 시스템이라는 파격적인 컨셉은 에반게리온 제13호기에게 이어진 것으로 추측.

그러나 Q 예고편 상당부분이 파와 Q사이에 일어난 일로 보이고 있어 8호기가 어떠한 이유로 지금의 8호기로 바뀌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Q 본편의 8호기가 개조형(custom)이란 것도 신경쓰이는 점. 팜플렛에 영어로는 커스텀이라고만 써져 있지만 일본어로는 빌레커스텀이라고 적혀있다.

이마에 세번째 눈을 가지고 있고 초호기, 마크 6, 마크 9, 에반게리온 제13호기 처럼 뿔을 가지고 있고 천사 고리까지 있으니 세컨드 임팩트 상황묘사에서 잠깐 보인 아담스 중 하나가 이 기체인걸로 보인다. 그리고 빌레의 다른 에반게리온인 2호기도 수복이나 개조 작업을 했는데 빌레커스텀이라고 이름 붙여지지 않는걸보면 아담스인 8호기를 임팩트가 일어나지 않도록 구속구를 씌우거나 개조한 모양이다.

cc4f1cd8.jpg

  1. 윗쪽이 초반부에 등장하는 α형, 아랫쪽이 후반부에 등장하는 β형이다. α형은 기존의 에반게리온과 판박이인 디자인이나, β형은 흉부와 복부, 후부의 디자인이 다른 에반게리온과 딴판인 것이 특징. 2호기도 γ형으로 개수되면서 저 외형이 되었다.
  2. 처음에 8호기의 컬러링이 정식으로 나왔을 때 색상이 유치하다고 말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