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법

曆法

1 개요

간단히 말하자면 달력을 만드는 방법이다. 천체의 운행을 관찰하여 만들어진다.

2 의의

2.1 문명사 측면

역법은 고대로부터 천문학수학 기술의 정수로서, 그야말로 과학의 총아라고 할 수 있는 분야였다. 역법의 활용은 문명테크 트리에서 중대하게 작용한다.

이는 정밀한 역법은 곧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역법을 통해서 정밀하게 자연의 변화를 예측하였고 이에 따라서 각종 산업을 발전시켰다. 농업에서는 역법에 대응하여 1년의 기후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어업에서는 월령과 조수간만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력이 부족하여 제대로 된 역법을 가지지 못한 문명은 생산성이 뒤떨어지고, 이는 곧 다른 문명과의 경쟁에서 패배를 불러오게 되며 심하면 문명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게 되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한다.(…)

하지만 정밀한 역법을 만들고 계산하려면 뛰어난 천문학자수학자를 길러야 하는데, 이들은 언듯 보기에는 잉여스러우므로(…) 상당한 잉여 생산물을 분배할 수 있는 '국가' 체계가 만들어진 다음에야 나타나게 된다.

2.2 정치적 측면

역법은 정치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데, 역법을 만드는 것 자체가 개인으로서는 어렵기 때문에 국가 체계를 필요로 하며, 동시에 전근대 사회에서 국가가 개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커다란 혜택이기 때문이다. 사회계약론적으로 역법의 존재가 국가의 필요성을 증명하는 것이 된다.

또한 흔히 '이변'으로 받아들여지는 일식, 월식 등을 역법을 통해 미리 예측하여 선포함으로서 사람들의 혼란을 줄이고, 종교적으로는 '하늘의 움직임'을 예측함으로서 '신통함'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역대 중국 왕조에서는 중화사상천자 의식을 이 측면과 연결해서 역법을 제정하고 이를 반포하는 것이 곧 왕조의 정통성을 상징했다.

3 종류

역법은 크게 보자면 태양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태양력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태음력으로 나누어진다. 보통 우리가 '양력'이라 부르는 것과 '음력'이라 부르는 것이다. 또한 계산 방법에 따라서 세부적인 차이가 많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