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

1 사전적 의미

이변 [異變]. [명사] 예상하지 못한 사태나 괴이한 변고. ≒변이(變異).
예를 들어 축구 최약체 팀이 강팀과 비기거나 강팀을 오히려 이겼을 경우, "축구계에 이변이 일어났다."는 표현을 쓴다.

2 조선 25대 국왕 철종의 이름 이변(李昪)

철종 항목 참고. 즉위 전에는 원범(元範)이였지만 즉위 후 피휘를 위해 변(昪)으로 개명했다.

3 오대십국시대 남당의 첫 황제 李昪

생몰 889년 1월 7일~943년 3월 30일
재위 937년~943년

오나라(남오 또는 양오)의 마지막 군주 양부(楊溥)에게서 제위를 찬탈하여 남당을 세웠다.

묘호는 열조(烈祖), 시호는 광문숙무효고황제(光文肅武孝高皇帝)이다. 사후에 영릉(永陵)에 묻혔는데 훗날 이름이 흠릉(欽陵)으로 바뀌었다.

4 동방 프로젝트의 용어

동방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의미적으로는 1번과 같다. 환상향 내에서 발생하는 불가사의한 현상들을 의미하는 반 고유명사이다.

이변이 발생하여 하쿠레이 신사무녀 하쿠레이 레이무가 이변을 해결하는 것이 동방 시리즈의 주요 스토리이나, 동방풍신록의 경우는 이변 해결이 주 내용이 아니다.

※ 각 시리즈마다 발생하는 이변의 공식명칭

동방홍마향 - 홍무이변 : 환상향에 알수없는 붉은 안개가 뒤덮다.
동방요요몽 - 춘설이변 : 봄이 오지 않게 되다.
동방췌몽상 - 연회가 계속 열리며 정체를 알 수 없는 요기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
동방영야초 - 영야이변 : 밤이 계속 되다./쇄월이변 : 일그러진 달이 보이다.
동방화영총 - 60년주기의 결계이변 : 사계절에 각각 피어나는 꽃들이 일제히 개화하다.
동방비상천 - 환상향 주민마다 각자 다른 기상이변이 일어나다.[1]
동방지령전 - 온천과 함께 땅속의 지령들이 솟아나오다.
동방성련선 - 환상향에 소리도 없이 재빠르게 나는 보물선이 나타나다.
동방신령묘 - 갑자기 신령이 다수 출현하다.
동방심기루 - 환상향에 갑갑한 기운이 가득차다.
동방휘침성 - 도구들이 갑자기 의지를 지니고 조용하던 요괴들이 일시에 날뛰기 시작하다.
동방심비록 - 인간 마을에 정체 모를 기묘한 소문이 퍼지다.
동방감주전 - 요괴의 산에 금속제 거미가 나타나고 곳곳에서 생명이 사라지다.

평소에는 신사에서 차를 마시거나, 신사 내를 청소하며 느긋하게 보내는 무녀지만, 요괴에게 용서가 없는 성격인데다 그냥 지나쳐버리면 남들이 보기에 자신이 요괴 퇴치를 땡땡이치고 있다고 생각할까싶어, 이변이 발생할 경우 지나가며 보이는 모든 요괴를 때려잡으며 이변을 해결하러 나선다.

그 때문인지, 보통 동방 시리즈 게임에서 1~3면까지의 보스들의 대부분은 이변과 상관없는 겉다리 요괴들이다. 대표적으로 치르노라거나 레티 화이트락등이 있다. 그 누구라도 이변을 해결하러 가는 무녀의 앞길을 막으면 그 이유로 신나게 깨진다. 인간도 예외는 없다(...). 흑백의 마법사라던가, 빨간 집의 메이드장이 그 예.대신 플레이어가 영창조면 역으로 무녀를 짓밟는다.[2]

다만 영야초 이변인 영야이변은 플레이어가 일으킨 것이다. 이유는 진짜 이변인 쇄월이변 처리하러.[3]

평소엔 직무유기급의 무녀지만,[4] 이변 발생시엔 귀신도 울고 가는 환상향 최종병기급인 하쿠레이의 무녀 앞에서 이변을 일으키는 건 잠자는 사자의 코털을 건드리는 행동일지도 모르겠다. [5]


참고로 레이무의 주요 수입이 이변해결 보상금이라고 한다. 이유는 이러저러한 사정상 새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그리고 해결이 확정된 이변은 영야이변까지. 이는 동방문화첩/서적에서 확인되었으며, 이 이후의 이변은 확인되지 않았거나, 플레이어가 해결한게 아닌 쪽이 크다. [6]

요정은 대자연의 구현이기 때문에 그 반대되는 행위인 이변을 일으킬 수 없다. [7]

동인계에서는 하쿠레이 신사의 새전함이 가득 차는 것도 이변으로 취급한다. 근데 이건 이변 맞는 거 같다(…). 대표적으로 하니와무녀 스이카 시리즈는 대놓고 레이무의 새전함이 차는 걸 이변 취급하며 해결한다(…). 대체 어떻게 해결하는 거야 레이무 지못미. 이후 나온 동방자가선에선 레이무가 빈곤생활과 안녕 운운하며 돈 들어올 일을 기뻐하는 걸 보니 진짜로 공식인 것 같다.

덕분에 모 갤러리그 이전의 모 갤러리 한정으로 떡밥을 이렇게 부른다는 것 같다.
  1. 이변의 공식 명칭은 없지만 테마곡 중에 유정천변이라는 제목의 곡이 있어 이것이 이변의 명칭이 아닐까하는 의견이 있다.
  2. 단, 예외로 겉다리 요괴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작품도 있기는 하다. 동방성련선(겉다리요괴가 타타라 코가사 하나 뿐)이나, 동방감주전(1면 보스부터가 환상향 침공부대 척후병)이 대표적인 예
  3. 플레이어가 일으켰다 해도 이변은 이변이라 4면 보스에서 레이무와 마리사가 영야이변을 처리하러 온다만 플레이어는 이 둘을 팀킬하고(...) 쇄월이변을 처리한다.
  4. 사실 어느 정도 느긋한 성격이긴 하지만, 게으르거나 직무유기급은 아니다. 자기중심적인 성격이라 다른 데에 흥미가 별로 없을 뿐.
  5. 대표적인 예로는 히나나위 텐시
  6. 이는 신령묘 엔딩곡인 신사의 새로운 바람의 곡 설명에서 '그건 그렇다 치고, 요즘 레이무 일행은 이변 해결을 하지 않네.'란 코멘트를 볼 수 있다.
  7. 이변에 나름 연관되었다고 볼 수 있는 요정은 클라운피스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