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ge chicken
1 개요
미국식 중화 요리 중 하나. 오렌지 치킨이라고 하길래 과일 탕수육에 파인애플이 들어가는 것처럼 오렌지가 진짜로 들어가는 요리가 아니냐고 혼동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상 오렌지는 치킨 소스에 쓰일뿐 오렌지가 치킨과 함께 나오는 요리가 아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중화 요리 체인인 판다 익스프레스[1]의 간판 메뉴일 정도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중화 요리이며 미국식 중화 요리=닭튀김+소스라는 공식을 만든 일등 공신이다.(단, 뼈없는 순살이라는 철칙이 있는 듯하다.) 오죽하면 인터넷 홈페이지의 로딩도 오렌지 치킨이 채워지는 것으로 나오는 수준이다. 엑스파일의 여주인공 스컬리 역시 이 요리를 매우 좋아하는 듯, 한 에피소드에선 멀더가 미리 배달시켜놓았다가 바가지를 긁으려고 등장한 스컬리앞에 내밀자 내가 이거 좋아하는 줄 어떻게 알았어요? 라며 행복한 표정으로 처묵처묵 하는 장면이 나온다. 또 흑인들도 굉장히 좋아하는 치킨이다.
한국에선 닭강정이 이 요리의 위치에 있다. 다른 점이라면, 닭강정은 고추장과 간장, 물엿 등을 베이스로 한 지극히 동양적인 소스인데 비해 오렌지 치킨은 일단 오렌지부터가 서양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과일이다.[2] 실제로 먹어보면 맛도 차이가 크다.
단 과일향이 짙게 베어있으므로 호불호가 큰 요리이기도 하다. 식사도중에도 과일을 곁들여먹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푹 빠질만하겠지만 음식에 과일맛이 첨가되는걸 싫어하거나 과일을 디저트로밖에 보지 않는 사람에게는 영 맞지않는 음식일 것이다.
네네치킨에서는 진짜로 오렌지 소스[3]를 사용한 이름그대로 오렌지 치킨을 판매한다.맛은 굉장히 상큼하고 담백하고 달달하다.
2 레시피
1. 순살 치킨을 시키거나 직접 닭살을 발라 튀겨낸다.
2. 이제 소스만 준비해서 버무리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