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ega.
약간 고등어 처럼 생겼다
갈리프레이인들이 '시간의 지배자'가 되는 데에 공헌한 자이며[1] 라실론, 디 아더와 함께 '갈리프레이 행성의 타임로드 종족 사회의 창건자'로 불린다.
갈리프레이인들이 시간여행을 이론적으로 개발해냈으나 실행시킬 에너지원이 존재않던 시대에 살았던 태양에너지 관련 기술자이자 과학자로 항성 조작 장치인 '오메가의 손(Hand Of Omega)'을 개발했으며,이를 이용, 최초로 인공 블랙홀을 만들어내 타임로드 종족의 시간여행을 가능하게 했다.[2]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오메가 본인은 그 때 생긴 사고[3]로 인해 사망한다.
사후 오메가의 이름은 갈리프레이 역사에서 영웅으로 남게 되어, 타임로드들의 존경을 받는 전설적인 존재가 된다.
하지만 사실 오메가는 죽지 않았고, 블랙홀의 반대편에 있는 '반물질 우주(Anti-Matter)'에 갇히게 된 것이었다. 오랫동안 반물질 우주에 갇혀있으면서 나오지 못하고 남은 인생을 외롭게 보내서 그런지 삐뚤어졌고 이 때문인지 자기 덕분에 시간의 지배자가 됐으면서도 자신을 잊어버린 타임로드들을 엉뚱하게 증오하게 된다. 이후 반물질 우주에서 물질을 창조하는 능력을 배운 오메가는 올드 시즌 10 에피소드 1 ~ 4 <3명의 닥터(The Three Doctor)>에서 갈리프레이의 모든 동력원을 없애버리는 방법으로 갈리프레이를 침공한다.
하지만 타임로드 의회에서는 1대 닥터와 2대 닥터, 그리고 20세기 지구에 유배되어 있던 3대 닥터를 한 자리에 불러 오메가를 막도록 한다. 결국 오메가는 다시 반물질 우주에 갇히는 상태가 되고, 닥터는 그 보답으로 잃어버렸던 타디스의 조종 지식을 찾게 된다.
오메가가 입고 있는 갑옷은 반물질 우주에서 몸이 붕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신력으로 만들어낸 것인데, 나중에 오메가가 갑옷을 벗자 몸은 이미 오래 전에 붕괴되었고 정신과 갑옷만 남아 유령 같은 존재가 됐음이 밝혀진다.
이후 Arc of Infinity를 이용해서 자신이 있는 반물질 우주 세계와 다른 모든 차원세계를 통하게 하려고 하수인인 타임로드 반역자 Hedin을 이용해 '바이오 데이터(Bio Data)'를 빼낸다. 이 때 위기를 느낀 갈리프레이의 The High Council의 타임로드들이 5대 닥터를 소환하고[4] 닥터는 타임로드 고등재판소에서 타임로드의 법칙을 어긴 것 등과 바이오 데이터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의심으로 인해 사형선고를 받고 처형되지만 이 때 처형집행 도중 오메가가 난입해 닥터의 정신과 육체를 두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로 쓰기 위해 다른 곳에 빼돌린다.
결국 5대 닥터에 의해 다시 반물질 우주로 추방당했다.
뉴 시즌 5 이후 등장한 교회 군대의 문장이 그리스어로 오메가였기 때문에 재등장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뉴 시즌 6 에피소드 6에 나온 코바리안의 부대의 문양도 오메가 같은 모양이었다.
뉴 시즌 7 에피소드 6에서 11대 닥터가 "물리 법칙이 미친놈에 의해 만들어진 우주(=오메가의 반물질 우주)"라고 간접적으로 언급했으며, 또한 제작진이 에피소드 10에 관한 힌트로 '과연 오메가랑 라실론이 필기해뒀을지 궁금해지는데'라는 떡밥을 날린다.
The Day of The Doctor에서도 그 이름이 언급되는데, 타임로드들이 가장 강력한 모멘트를 비롯한 고대의 병기들을 봉인해둔 곳이 '오메가 무기고(Omega Arsenal)'이다.
그런데 뉴 시즌 9에서 돌아올 수도 있다고 한다! 물론 아직까지는 루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만 전 세계의 후비안들은 모두 오메가의 재등장을 내심 기대하고 있는 듯. 하지만 아쉽게도 시즌 9에서 돌아온 건 오메가가 아닌 갈리프레이와 라실론이였고 오메가의 컴백은 불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