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자키 리츠코

0.jpg[1]

岡崎律子

일본작곡가, 싱어송라이터. 1959년 12월 29일 ~ 2004년 5월 5일. 출생지는 군함섬.

모리노 리츠(森野律) 등의 명의로 작곡 활동을 하다가 1991년 OVA 「1월에는 Christmas」 주제가 「겨울이 없는 캘린더」로 본명을 사용하며 데뷔했다. 이 노래를 주인공 역의 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듣고 감동해서 킹 레코드의 오오츠키 프로듀서에게 전화를 걸어서 '좋은 노래가 있어! 당장 이 아티스트랑 계약해!'라고 추천해 오카자키는 킹 레코드와 계약하고 이후 애니메이션 계통에서 활동하게 된다.

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 후르츠 바스켓, 프린세스 츄츄, ONE, 러브히나, 시스터 프린세스, 심포닉 레인, 아키하바라 전뇌조, 쥬베이쨩 2 -시베리아 야규의 역습- 등 애니메이션과 게임 오프닝/엔딩, 성우용 곡을 주로 만들었으며 사후 발매된 유작 「for RITZ」를 마지막으로 총 7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하였다.

2002년에는 히나타 메구미[2]와 2인조 유닛 「멜로큐어」를 결성, 2004년 스트라토스4의 오프닝송 「1st Priority」등이 포함된 앨범 「멜로딕 하드 큐어」를 발표하기도 했으나 동년 오카자키 리츠코의 사망으로 활동이 중지되었다. 사인은 패혈증성 쇼크로 전년부터 발생한 가벼운 위암으로 인한 투병 생활을 겪으면서도 활동을 진행한 게 원인으로 보인다. 향년 44세.

애니메이션 송을 주로 작곡했지만 전형적인 애니송과는 다른 타입의 곡을 많이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건반과 현악을 사용한 맑고 서정적인 멜로디 위주의 작풍이 특징. 듣다보면 마음이 정화되는 듯한 따뜻한 곡이 많기 때문에 치유계 뮤지션으로 불리기도 하며 본인도 의식하고 있었는지「멜로큐어」라는 유닛명도 멜로디로 치유한다는 뜻.

국내에서 잘 알려진 곡으로는 후르츠 바스켓의 오프닝 「For 후르츠 바스켓」, 프린세스 츄츄의 오프닝 「Morning Grace」, 시스터 프린세스 캐릭터즈의 오프닝과 모든 엔딩곡들, 원반황녀 왈큐레의 「Agape」, 게임 심포닉 레인 주제가인 「하늘 저 편에」 등이 있다.

성우 중에서는 하야시바라 메구미, 호리에 유이, 이노우에 키쿠코, 이이즈카 마유미에게 다수의 곡을 제공했다. 특히 호리에 유이가 처음 데뷔했을 때 오카자키 리츠코가 노래를 많이 써주었으며 가수로서 입지를 다지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오카자키 사후 호리에 유이의 음악성은 단순히 「애니송과 다를 바 없다」라는 평도 있다.

2003년 스킬스 위암 판정을 받고 투병 중에도 7번째 앨범과 멜로큐어의 첫번째 앨범 작업을 하다가 2004년 5월 5일 패혈증 쇼크로 사망하여 한국과 일본의 팬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한국에는 그녀의 추모 사이트가 생겼을 정도.[3]

그녀의 대표곡 중 하나인「For 후르츠 바스켓」. 애니메이션 내용도 치유계라 특유의 음악 스타일과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본인도 이 곡에 애착이 많았는지 생전에 「다음 앨범에는 다시 이 곡을 넣자」고 하여 사후 발표된 앨범인 「for RITZ」의 마지막 트랙을 장식한 곡이기도 하다.


2007년 애니메이션 학원 유토피아 마나비 스트레이트!에 'A Happy Life' 와 'Lucky & Happy' 가 리메이크되어 오프닝/엔딩으로 사용되었다(노래 자체는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보컬).

2012년 애니메이션 사랑한다고 말해러브히나 보컬곡으로 쓰였던 'Friendship' 이 재편곡되어 오프닝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 #

2015년 Animelo Summer Live에 멜로큐어가 출연했을 때 무대에는 히나타 메구미가 올라왔고 그녀 옆에는 주인 없는 마이크가 하나 있었는데 그 마이크가 바로 고인이 살아있었으면 서 있었을 자리였다. 히나타 메구미가 라이브에 출연해서 고인이 살아 있는 것처럼 소개하는 것을 보고 팬들은 울컥했을 정도. # # 때마침 멜로큐어의 음악 판권을 가지고 있는 일본 콜롬비아에서 10년 만에 앨범을 발표했는데 신곡이 8곡이나 들어간 2 Disc 앨범으로 발매했다.[4]

아이돌 마스터아키즈키 리츠코와 헷갈리지 말자. 공교롭게도 오카자키가 작곡한 노래 중 하나인 Agape는 훗날 아이돌 마스터에서 하기와라 유키호(CV 아사쿠라 아즈미)가 MASTER ARTIST 3에서 커버해 부르게 된다.

관련 사이트

오카자키 리츠코 데이터베이스&공식 팬사이트 Ritzstar

오카자키 리츠코 공식 홈페이지[5]
  1. 생전에 나온 마지막 앨범인 6집의 자켓이다.
  2. meg rock이란 명의로도 활동
  3. 현재는 계정 연장이 안되어서 접속이 되지 않는다.
  4. 오카자키 자신의 앨범 레이블은 유니버셜 계열인 뉴 토러스에서 킹레코드 계열인 스타차일드로 이전했다. 즉 데뷔 초기에는 뉴 토러스였으나 커리어 만년은 죄다 스타차일드에서 낸 셈.
  5. 브라우저상에서 인코딩을 '일본어' 로 바꾸어야 정상적으로 표시된다. 생전 그대로 상태로 업데이트하지 않아 어딘지 모르게 짠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