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에서 넘어옴)

개별 문서가 작성된 쯔꾸르 시리즈 살펴보기
RPG 계열기타 계열관련 유틸
952D 격투 쯔꾸르 95RPG Maker 2009 Ultimate
200020032D 격투 쯔꾸르 2ndDynRPG
XP액션 게임 쯔꾸르초코 플레이어
VXVX Ace네코 플레이어
MVWOLF RPG 에디터
쯔꾸르 게임 목록 살펴보기
개별 문서가 없는 쯔꾸르 시리즈는 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OFF
개발Mortis Ghost
장르호러, RPG, 쯔꾸르, 인디 게임
출시일2008년 5월 16일
링크[1]

1 개요

2008년 5월 16일에 출시된 [1] Mortis GhostRPG 쯔꾸르 2003으로 만든 벨기에의 인디 게임이다. 최초에는 원작자의 모국어인 프랑스어로 공개되었으나, 입소문을 타면서 제작자의 허가를 맡아 영어와 스페인어로 번역된 버전도 등장했다.

영어 공식 번역판 트레일러.

극단적인 단색 위주의 스타일리시한 컬러링과 그에 대비되는 모노톤의 개성적인 캐릭터, 신비한 세계관, 모호하고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뛰어난 스토리, 게임 자체의 독특한 분위기 등으로 컬트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스토리의 경우 뛰어난 편이지만, 떡밥이 풀리지 않은 것이 많아서 2 % 부족하다는 평이 많다. [2]

공포 게임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몇몇 호러 스팟만 제외[3]하면 공포 요소는 전무한 편이니 마음 놓고 플레이하도록 하자. 다만 등장하는 적들이 약간 그로테스크한 편이다.

2013년 12월 26일에 비공식 한국어판이 등장했다.

2 게임 플레이

3인칭 오버헤드 시점이며, 주인공인 '배터'를 조종하며 OFF의 세상을 탐험하게 된다.

전투는 특정 지역을 돌아다니거나 스토리라인에 포함된 이벤트를 통해 발생하게 된다. 전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턴제지만 파이널 판타지의 영향을 받은듯 한 액티브 타임 배틀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캐릭터의 상태 창에 있는 게이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차오르며, 완전히 다 차게 되면 행동을 할 수 있다. 전투에서 체력이 전부 떨어지면 패배하며, CP(능력 포인트)를 소모하여 특별한 효과를 가진 '능력'을 쓸 수 있다.

RPG적 요소도 다분히 포함하고 있기에, 캐릭터를 레벨업시키며 새로운 능력도 얻을 수 있고, 장비를 통해 캐릭터를 강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스위치를 특정한 순서로 눌러 길을 막는 블록을 없애거나 단서를 찾아 질문에 답하는 등의 퍼즐적인 요소도 가미하고 있다.

3 등장인물

OFF/등장인물 문서 참조.

4 장소 및 스토리

OFF/장소 및 스토리 문서 참조.

4.1 엔딩 및 스토리 해석

OFF/엔딩 및 해석 문서 참조.

5 등장 몬스터

OFF/등장 몬스터 문서 참조.

6 장비 및 도구

OFF/장비 및 도구 문서 참조.

7 사운드 트랙

OFF/사운드 트랙 문서 참조.

8 파생작품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독특한 세계관과 풀리지 않은 떡밥 등 덕에 유메닛키처럼 파생 작품이 조금씩 늘어가는 추세. 플레이하면서 제작자의 OFF에 대한 해석도 엿볼 수 있으니 OFF위키의 스핀오프 문서를 통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영어가 된다면 플레이해 보자.

  • UNKNOWN
제작자는 Claude Huggins. 배터가 세계를 OFF시킨 후의 세계에서 쟈크리를 조종해 ON으로 바꾸는 게임. 쟈크리 팬이라면 몇몇 굿엔딩은 볼 만하다. 굿엔딩과 배드엔딩이 있고, 굿엔딩은 분기에 따라 조금씩 바뀌며 사람에 따라 이게 더 좋다 이게 더 이상하다고 느낄 수 있다. 제법 유명한 파생이다. 게임이 새롭게 업데이트되면서 스토리가 변경되었고 게임 내 존재했던 캐릭터들 절반 이상이 삭제 당했다... 플레이 타임도 짧아진 듯 하다.
  • FastForward
Claude Huggins의 두번째 작. 진행은 짧은 편. 중간까지 "가이드"라는 자에게 안내받으며 배터로 정화 후 세계를 둘러보다 후반에서 배터와 떨어져 플레이어로써 플레이하게 된다. 이때 플레이어의 얼굴은 5:5 가르마 탄 검은 머리. 눈가리개 한 건 똑같다. 플레이어 파트에선 OFF에서 사용했던 퍼즐들을 재활용하고 있으며, 최종 보스 전에선 다른 파생들의 내용도 조금씩 언급된다.
  • 365
Claude Huggins의 세번째 작. UNKNOWN에서 나온 쟈크리의 클론 "잭"으로 플레이하게 되는 일상적인 스토리성 게임. 정확히 말하자면 UNKNOWN의 파생이 더 알맞겠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플레이어가 아닌 인형사로서 하나의 캐릭터로 나온다. 또, 여자로 기본 설정이 되어있다. 엔딩들은 새드 엔딩이고 트루 엔딩도 새드이기 때문에 슬프다.
  • CLUELESS
Claude Huggins의 네번째 작. 처음으로 배터가 주인공이지만 여기서도 쟈크리는 중요한 역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쯤되면 제작자가 쟈크리를 참 좋아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내용은 3구역 모노레일을 탔을 때부터 시작되며,모노레일을 멈추고 레일로 나오면 암전된 복도와 져지가 등장. 그리고 져지가 잠자고 있는 줄 알았던 쟈크리는 사실 죽었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것과 뒤틀려진 세계에 대해 단서를 찾아 끝내는 게임. 진행은 굉장히 짧다.그 외 데스 트랩도 꽤 많은 편. 중후반 즈음 진행하면 한 엘센의 부탁으로 읽을 만한 책을 찾게 되는데, 많은 책들 중 하나가 바로 BL 관능 소설. 심지어 이거 엔딩 분기점을 결정한다.(...) 참고로 등장인물이 모자 쓴 남성과 가면 쓴 남성. 책에는 절대 당신이 아니다라고 써있다. 이걸로 제작자가 여자라고 추측할 수 있다
  • InterExtraIntraAdd
Continue Stop Rise의 전작이며 M-256 (isasapiens)의 첫 OFF 파생이다. 내용은 세계를 OFF로 시킨 후 잠에든 배터가 꿈 속을 헤매는 내용인데...정신적 대미지를 주는 연출들이 많다. Continue Stop Rise가 갑툭튀나 중간중간 시리어스 루트를 타면서 정신적 대미지를 준다면 이건 처음부터 끝까지 대놓고 준다. 주로 배터가 느끼는 자괴감을 기괴하게 표현하는데 져지가 계속 광기가 느껴지는 대사를 한다던가, 꿈 속 어딜가든 나오고, 휴고 비스무리한 인물 혹은 괴물이 나오기도 하며, 공포스러운 브금[4]과 피나 사람의 신체로 구성된 그로테스크한 맵 등등, 광기어린 요소들이 종종 나온다. 이런 점 때문인지 같은 쯔꾸르 게임인 유메닛키와 유사한 편이다. 하지만 광기는 유메닛키를 훨씬 초월한다 이런 정신나간 게임을 클리어하면 Continue Stop Rise의 첫 장면인 배터가 초원에서 눈을 뜨는 장면이 나오며 엔딩이다. Continue Stop Rise에서 배터가 네거티브한 이유는 이 때문이 아닐까... 여담으로 이 작품 덕에 배터가 후회하며 박살난 세상을 다시 복구시킨다는 2차 창작이 늘어나게 되었다. 대부분 악인으로만 그려지던 배터에게는 모처럼 좋은 소식. 하지만 배터가 멘탈붕괴를 겪는 내용이 대다수라 오히려 어떤 의미에서는 안 좋게 되었다. 현재 한글화가 완료되었지만 번역 수정을 위해 내려갔다가 번역판 자체가 엎어진 상태이다.
제작자는 M-256 (isasapiens).[5] 제작자의 특성에 맞게 정신적 대미지를 입을 만한 장면이 좀 나온다. 캐릭터 정신 공격이 아니라 플레이어 정신 공격이 아닌가 할 정도. 내용은 세계를 오프로 한 뒤에 애드온들이 사라진 상태에서 배터는 새 동료들과 함께 천국을 방문하게 된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한글화가 공식적으로 허용되었다. 현재 한글화가 완료되었다.
Felix (The Judge)가 제작한 게임. 원작과 달리 플레이어는 '져지'를 꼭두각시로 선택하여 배터를 막기 위해 여행을 한다는 내용.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다른 고양이 캐릭터들을 만나 동료로 삼아 이야기를 진행한다. 물론 그 전에 한 번씩은 싸운다. 플레이타임이 긴 편에 속한다. 현재 한글화가 완료되었다.
  • ONE
The Tiny Ghost의 작품. 배터가 져지에 의해 스위치를 OFF로 시키지 못한, 정화된 세계에서 쟈크리가 외로움에 고통받다가 어떠한 방법으로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 키우면서 시작된다. 플레이하게 되는 캐릭터는 'Doux' 이며, 쟈크리를 아빠라고 부른다. 이 게임 속 쟈크리는 원본 게임 3구역에서부터 썼던 고양이 가면이 살짝 부서진 형태의 가면을 쓰고있으며, 본격적으로 진행하다보면 Doux에게 유령 모양의 인형을 건내준 뒤, 후에 자기 아들한테 가볍게 클리어당하는 이상한 유령에게 끌려나가신다. 이 게임의 목적은 Doux가 아버지인 쟈크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플레이했을 경우 정신적으로 많이 힘겨울 수 있다. 세상에 패스워드 힌트도 안 준다! 또한 공략본이 없고 난이도도 꽤 어려운지라 플레이타임이 꽤나 길다. 게다가 한글화도 없다. 배터도 해당 작품에 포함되는 듯 싶지만, 이 역시 플레이 영상이 없어 확인 불가. 배터로 추측되는 캐릭터의 이미지가 텀블러에서 떠돌고 있긴 하다.#
  • START
  • RISE
Cinnamun (Brandy)가 제작한 게임. 배터를 조종하는 대부분의 스핀오프 게임과는 다르게 엘센들을 조종하여 혁명을 일으킨다는 내용. 오오, 승리의 두부 플레이타임이 길다.
  • Find Me
Team : Ingyeo에서 제작한 게임. 져지엔딩의 후반의 다른시점을 다룬다. 배터 파생의 인형 '러블리 배터(Lovely Batter)'를 주인공으로, 다른 등장인물 2명과 함께 파티를 이루어 주인공 인형의 가족을 찾아가면서 진행되는 게임. 현재 한글판과 영어판이 지원되고 있다. 한국의 첫 OFF파생게임. 플레이 타임은 생각보다 꽤 길다. 오리지널 캐릭터를 내세운 작품들이 그렇듯 호불호가 꽤 갈리는 편이다. 왜냐하면 러블리 배터가 원작 배터와 괴리감이 매우 심하기 때문이다.[7] 물론 캐릭터가 귀여워서 괜찮다는 평도 있다지만 말이다. 역시 OFF의 파생작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게임의 스토리가 꽤나 암울한 듯, 게임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스토리보다 더욱 더 자비가 없다. 그런게 존재하지않는 수준.[8] 퍼즐 관련은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다. 원작과 동일하게 대놓고 힌트를 주고있고 깜놀요소는 전무한 편. 그러니 편안한 마음으로 해도 문제없을 듯 하다. 엔딩은 2 분기, 분기점에 따라서 히든 보스는 둘 중 한 명만 잡을 수 있다. 제작팀측에서는 엔딩을 대놓고 스포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고 있었다만, 이젠 상관없다는 듯 하다. 차기작 REFLECTION이 나올 예정인 듯 하다.[9]
  • Loop
  • Box
  • However
제작자는 Atsu. 현재 데모 버전이 나온 상태이며 한국어만 지원하는 중이다.
  • Bug
  • Bx: Execute
M-256(isasapiens)의 세번째 작. 전작 C/S/R의 고스트 배터 시점으로 진행된다. 기존 OFF와 파생게임들과 다른 독자적인 전투 시스템을 사용한다. 조작키도 여태까지 나왔던 파생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게임 시작 전에 알려주는 조작키를 잘 숙지하고 진행해야 할 것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도트변태 수준까지 세세히 찍어놔서 움직임이 부드러우나, 그런 세세함을 위해서 파일의 용량이 조금 커진 탓인지 보스전 등에서 심각한 렉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니 플레이 시에 주의를 요한다. 또 한 맵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길을 잃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세이브 포인트에 회복 기능이 없다.[10] 맵에서 나갈 때마다 몬스터와 아이템 상자가 리젠되니 적절하게 이용하면 회복아이템 없이도 진행이 가능하긴 하다. 퍼즐 요소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추가 바람.

몇 개의 파생게임은 니코동 등에서도 자막 플레이 영상이 있기 때문에 일본어 & 영어가 된다면 보는 것도 좋다.

9 기타

  • 일본 OFF 위키는 정리가 잘 되어있고 보기 힘든 2 구역의 책 번역본도 있으니 참고하는 게 좋을 듯하다. 물론 떡밥이나 스포일러도 포함되있으니 주의. 공략도 있다.
영문 OFF 위키1의 경우 일본 위키보다 자세하진 않지만, 각 캐릭터 문서에서 제작자의 공식 설정화나 외국어 다운로드 링크가 있으니 한번 봐도 손해볼 건 없을 듯.
영문 OFF 위키2도 있으니 한번 보자. 제작진의 캐릭터 설정화도 위의 링크보다 더 많다.
  • 2차 창작에서는 유메닛키Space Funeral과 자주 엮인다. 아마도 셋 다 만들어진 기판이 쯔꾸르 2003이고 모두 다 특유의 그로테스크하고 음울한 분위기를 풍겨서 같이 엮이는 듯 하다. 플레이어의 개입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 덕분인지 언더테일하고 엮기기도 한다.
  • Gingiva는 이 게임의 분위기와 결말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
  1. 사이트 참고
  2. 워낙 엔딩이 모호하다 보니 해석의 여지가 필요한데 그걸 풀 떡밥도 풀리지 않아서 더 문제가 되는 듯 하다.
  3. 정화된 구역과 더 룸의 엘센 정도. 물론 이 마저도 다른 공포게임들에 비하면 얌전한 편이다.(...)
  4. 노이즈를 연상시키는 브금이 종종 나오는데, 꽤 섬뜩하고 불쾌한 편.
  5. 참고로 이사람은 유메닛키 파생인 Me와 Somnium을 만든 사람이다.
  6. 다운로드가 다시 가능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의 교체로 인해 몇몇 캐릭터가 교체되거나 삭제되었다...
  7. 원작에서 배터가 그로테스크한 유럽식 그림체로 그려지는데 반해 러블리 배터는 일본식 모에 그림체로 그려진 쇼타인데다 말 끝 마다 ♥를 붙이고 성격도 원작 배터와 괴리감이 심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비슷한 이유로 원작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원체 파생게임의 오리지널 캐릭터를 좋게 보지 않는다.
  8. 특히 미로를 엄청 꼬아놔서 더욱 힘이들고 미로에서 계속 나오는 유령몹들은 도망도 제대로 되지않기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부른다.
  9. 하지만 차기작의 작업은 1인 작업으로 변경되었다. 그렇기에 일러스트 혹은 도트 등의 사항이 전작과 다를 것으로 추측된다.
  10. 보스전 바로 앞에는 전부 회복시켜 주기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