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판

完全版

하나의 컨텐츠에 이런 저런 살을 붙여서 재판하는 형태 중의 하나. 일반적으로 만화와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다.

1 만화에서의 완전판

만화 신장판의 한 형태. 신장판/문고판/와이드판 등과 비교하여 완전판의 특징으로는 컬러 페이지 복원/새로운 표지/원본에서 수록되지 않은 원고 수록/원판보다 큰 판본 등이 있다. 하지만 완전판 이름을 달고 이와 같은 특징이 존재하지 않는 것들도 있다. 간혹 일부 에피소드가 새로 들어가거나 결말이 수정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 원판보다 많은 페이지가 들어가서 원본에 비해 권수는 적은 편.

슈에이샤가 완전판의 원조이고 또 완전판 코믹스를 많이 내는 출판사이지만, 다른 출판사에서도 완전판 형태의 코믹스를 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완전판의 개념이 자리잡은 것은 2001년~2002년 쯤 출판된 슬램덩크드래곤볼부터로 보고 있다.

1.1 완전판이 발간된 만화 일람

괄호 안은 순서대로 완전판 발간 시기/권수/정발 출판사. 원판은 정발되었으나 완전판이 정발되지 않은 경우는 ☆ 표기.

원작은 아직 미완결.
완전판이라기보다는 선집에 가깝다. 원작은 아직 미완결.
정확하게는 (불)완전판이라는 명칭으로 발간되었다.
첫 단행본이 완전판 형태로 나온 케이스다. 토리야마 아키라에 대한 예우인 듯.
完全版이 아닌 ウ元ハ王版이라는 명칭으로 나왔다. 정발판은 '오나전판'으로 번역.
  • 샤먼킹(2008년 - 2009년/27권/미정발)☆
완전판에서 결말이 수정된 만화의 대표격.
원래 정발명은 고스트 바둑왕이었지만, 완전판은 원제인 히카루의 바둑으로 정발되었다.
시즌 1, 2, 3로 12권씩 나누어 발간되었다.

다른 출판사 사례 추가바람.

2 게임에서의 완전판

완전판 상법 항목 참조.